개념분석 수업 모형 [모형 설명, 교수 학습 지도안, 평가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념분석 수업 모형
Ⅰ. 개념분석 수업 모형 설명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배경
【명사】

⑵ 어떤 사물에 대한 일반적인 뜻이나 내용.
⑶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한 것.
⑷ 구체적인 실체가 아닌 하나의 추상적 관념이며 하나의 표상.
(1) 개념
개념의 속성이란 그 개념을 동일시할 수 있는 특징인데, 그것을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쉽지 않다. 개념의 종류나 속성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속성들이 모두 그 개념을 설명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결정적 속성은 아니다. 각 개인은 환경에 따라 다양한 측면으로 개념을 형성하게 되지만, 적어도 서로의 의사소통에 사용될 때에는 기본적인 속성의 측면에서 공통적인 이해를 갖고 있다. 공통적인 이해는 개념의 정의적 속성 또는 결정적 속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정의적 속성은 특정 개념을 정의할 때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개념을 학습할 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바로 정의적 속성과 결정적 속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다.
(2) 아동의 개념 발달
① 위계적이고 누가적인 과정 : 하위 개념을 먼저 습득한 후에 상위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아동들은 하나의 개념을 불변하는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한다.
③ 추상적 개념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다.
④ 아동의 개념 발달은 구체적이거나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그 개념의 부분적인 속성만을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⑤ 하나의 개념을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되는 다른 개념들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3)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필요성
인간의 사고는 개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 사고와 관련된 활동의 대부분은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개념 학습’은 고등 정신 기능의 함양을 위한 고차원적 학습의 전제 조건이 된다. 즉 개념학습 기능을 통해 아동들은 그들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고 명확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개념학습 기능의 발달이 교육의 일차적인 과제이다. 학생들의 개념학습 기능을 발달시켜 주기 위해 만들어진 수업 모형이 바로 개념분석 수업 모형이다.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단계 및 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ICT 활용 수업
  • 학습, 프로젝트 학습, 상황 학습, 협동 학습 등 다양한 수업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적, 양적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③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ICT를 활용한 정보검색 및 의견 교환을 통해 학습목표와 전략수립, 결과 평가 등 일련의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지원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④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을 신장한다. 다양한 ICT를 활용하여 정보 검색 및 수집, 분석, 종합

  • [교육공학] 딕케리 Dick & Carey 모형
  • 평가>⑥ 교수전략 개발예) 1)동기유발 : 인기프로그램을 접목시켜 호기심 유도예비 교사인 학습자의 공통적 문제점 지적2)목표제시: 수업내용통해 수업지도안을 짤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상기시킨다3)정보제시활동 : 교사가 각 단계를 설명하며 그 예를 들어준다.어떤 방법으로 학습자를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⑥ 교수전략개발⑦ 수업자료 개발예) 1)수업계획서2)교수자료 : 인기 프로그램을 적용한 체제적 교수모형 PPT3)검사도구

  • [생물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생물 돌연변이
  • 수업내용을 응용한 게임을 함으로써 평가한다.⑨ 파지와 전이현상 : 학습 수행으로 알게 된 지식을 자신의 가족 가계도 등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교수설계 모형- ASSURE모형① A(Analysis Learners) : 본 수업은 정규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각각 수준이 다르지만 거의 보통의 수준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다. 그리고 사전지식으로 앞선 진도내용이었던 유전자와 염색체의 정의와 관련 개념을 알고 있어야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수업지도안) 243) 켈러 동기이론 적용 - 10단계 동기설계모형 305. 참고자료 32교수설계이론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Instruction Design)란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배우게 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수립이다. 교수설계의 근본적인 목적은 교수․학습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교 수․학습과정의 효율성과 효능성을 극대화시켜 조직하는데 있다. ◉ 교수설계의 과정 : 교수목표의 규정 → 학습과제 분석 → 출발점행동의 진단 → 교수전략의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학습과 평가1.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목표와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방법4.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결과의 활용5. 국어과 교수학습과 교과서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제 2장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1. 듣기의 본질1. 듣기의 성격2. 듣기의 과정3. 듣기의 방법2. 듣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1. 듣기 영역의 목표2. 듣기 영역의 내용3. 듣기 영역의 지도1. 듣기 지도의 방향2. 듣기 지도의 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