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분석 수업 모형 [모형 설명, 교수 학습 지도안, 평가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개념분석 수업 모형
Ⅰ. 개념분석 수업 모형 설명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배경
【명사】
⑴
⑵ 어떤 사물에 대한 일반적인 뜻이나 내용.
⑶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한 것.
⑷ 구체적인 실체가 아닌 하나의 추상적 관념이며 하나의 표상.
(1) 개념
개념의 속성이란 그 개념을 동일시할 수 있는 특징인데, 그것을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쉽지 않다. 개념의 종류나 속성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속성들이 모두 그 개념을 설명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결정적 속성은 아니다. 각 개인은 환경에 따라 다양한 측면으로 개념을 형성하게 되지만, 적어도 서로의 의사소통에 사용될 때에는 기본적인 속성의 측면에서 공통적인 이해를 갖고 있다. 공통적인 이해는 개념의 정의적 속성 또는 결정적 속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정의적 속성은 특정 개념을 정의할 때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개념을 학습할 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바로 정의적 속성과 결정적 속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다.
(2) 아동의 개념 발달
① 위계적이고 누가적인 과정 : 하위 개념을 먼저 습득한 후에 상위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아동들은 하나의 개념을 불변하는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한다.
③ 추상적 개념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다.
④ 아동의 개념 발달은 구체적이거나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그 개념의 부분적인 속성만을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⑤ 하나의 개념을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되는 다른 개념들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3)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필요성
인간의 사고는 개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 사고와 관련된 활동의 대부분은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개념 학습’은 고등 정신 기능의 함양을 위한 고차원적 학습의 전제 조건이 된다. 즉 개념학습 기능을 통해 아동들은 그들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고 명확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개념학습 기능의 발달이 교육의 일차적인 과제이다. 학생들의 개념학습 기능을 발달시켜 주기 위해 만들어진 수업 모형이 바로 개념분석 수업 모형이다.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단계 및 발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구약 개요 -호세아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