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 교수설계이론 >
교수설계이론
목차
1. 교수설계개념 3
2. Gagne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3
2) 학습이론 5
3) 교수설계이론 7
4) 가네이론의 의의 12
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1) 이론적 배경 12
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
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
4) 정교화 과정 14
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
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
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1) 이론적 배경 16
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
3) 학업성취와 동기와의 관계 17
4) ARCS 모델이란 무엇인가? 17
5) 켈러의 동기 설계모델 20
4. 실제 적용 예
1) Gagne의 9가지 사태 적용(환경학습지도안) 21
2) 롸이거루스 정교화이론 적용(수학과수업지도안) 24
3) 켈러 동기이론 적용 - 10단계 동기설계모형 30
5. 참고자료 32
교수설계이론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Instruction Design)란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배우게 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수립이다. 교수설계의 근본적인 목적은 교수학습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교 수학습과정의 효율성과 효능성을 극대화시켜 조직하는데 있다.
교수설계의 과정 : 교수목표의 규정 → 학습과제 분석 → 출발점행동의 진단 → 교수전략의 결정 → 교수매체의 선정 → 교수설계의 평가
2. Gagne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1) 기본 개념
①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습조건적 수업모형, 또는 위계학습이론, 과제분석이론이라고도 한다.
②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
③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④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은 학습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2) 학습의 조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