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 교수설계이론 >
교수설계이론
목차
1. 교수설계개념 3
2. Gagne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3
2) 학습이론 5
3) 교수설계이론 7
4) 가네이론의 의의 12
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1) 이론적 배경 12
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
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
4) 정교화 과정 14
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
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
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1) 이론적 배경 16
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
3) 학업성취와 동기와의 관계 17
4) ARCS 모델이란 무엇인가? 17
5) 켈러의 동기 설계모델 20
4. 실제 적용 예
1) Gagne의 9가지 사태 적용(환경학습지도안) 21
2) 롸이거루스 정교화이론 적용(수학과수업지도안) 24
3) 켈러 동기이론 적용 - 10단계 동기설계모형 30
5. 참고자료 32
교수설계이론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Instruction Design)란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배우게 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수립이다. 교수설계의 근본적인 목적은 교수학습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교 수학습과정의 효율성과 효능성을 극대화시켜 조직하는데 있다.
교수설계의 과정 : 교수목표의 규정 → 학습과제 분석 → 출발점행동의 진단 → 교수전략의 결정 → 교수매체의 선정 → 교수설계의 평가
2. Gagne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1) 기본 개념
①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습조건적 수업모형, 또는 위계학습이론, 과제분석이론이라고도 한다.
②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
③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④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은 학습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2) 학습의 조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
  • 2024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육과정의 철학적배경과 사회학적 배경)
  • [교육심리] 라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 교수매체활용 시간표 작성, 성적기록 등이 해당된다.2. 라이겔루스의 ‘교수 설계 전략’ 개요 3) 조직 전략* 미시 전략 : ‘개념학습’* 거시 전략 : 대표적인 것이 ‘정교화 이론’(다음 장 발표에서 설명)2. 라이겔루스의 ‘교수 설계 전략’ 개요 4) 이론의 적용 사례* 교수학습과정안 청사진- 개념: 자발적 결사체- 대상 학습자 : 고등학교 1학년- 수업수준: 중간- 결정적 특성:1. 자발적 결사체는 동일한 이해관계와 뜻을 가진 사람들의 자발적

  • [교육철학] 슈프랑거의 사상과 교육철학
  • 교육학의 교수직위를 얻게되며, 그의 첫 번째 정교수직이다. 1914년이라는 책으로 그의 철학적 논고의 단초들이 저서로 발간되었으며, 7년후 작품을 보다 의미있게 보강하여 개정판을 출판하였다. 이 작품은 이상적 “삶의 유형”에 대한 인간형을 제시하는 “개성심리학”으로서 당시 심리학 논쟁에서 “이해적 방법”에 기준으로 작용할 정도로 정교하게 설계되었다고 평가된다.1917년부터 슈프랑거는 베를린에 있는 프로이센 교육부

  • [교수설계]교수설계의 개발내용 및 교수설계의 모델 그리고 교수설계 관련 제언 분석
  • 교수학습환경 설계에 관한 논의도 궁극적으로는 주입식 교육 혹은 단편적 지식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PBL, GBS 그리고 PSS 등 구성주의적 교수학습환경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들은 근본적으로 의미 있는 학습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들이다. 의미 있는 학습은 크게 이해와 기능(skills)의 획득을 의미한다. 구성주의에 있어서 이해는 아주 중요한 이론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해가 되지 않은 학습은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