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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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목표

Ⅲ. 통일교육의 방법
1. 집단 조사 활동(group investigations)
2. PMR(plus minus reconstruction)
3. 디스코그래피(discography)
4. 문화 이해지(culture assimilator)
5. 시사 자료 활용 수업 모형
6. 포트폴리오
7. 개념분석 수업 모형
8. 확언하기(affirming)
9. 북한 어린이 초대하기(초대장 만들기)

Ⅳ. 학교 통일교육의 실제
1. 공교육의 체계성과 객관성 유지
2. ꡐ마음열기ꡑ 교육과 ꡐ서로 다름ꡑ을 이해시키는 통일교육
3. 교육현장에서의 구체적 적용
1) 통일관련 시사 자료의 활용
2) 체험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3) 생활문화를 소재로 하는 교육
4) 대화와 토론을 통한 통일교육
5) 시청각 기자재와 컴퓨터의 활용

Ⅴ. 통일교육의 문제점
1. 학교 통일교육의 급속한 영향력 상실
2. 통일교육 관련 교과서 내용상의 문제
3. 학교 통일교육과정상의 문제
1) 체제비교 중심의 내용설정
2) 도덕과 중심의 교육과정
4. 교수 학습방법상의 문제점
5. 타성화된 통일 행사의 문제점

Ⅵ.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1. 집단탐구 학습모형
2. 개념 수업 모형
3. 역할놀이 수업 모형
4. 가치갈등 수업모형
5. 토의 수업모형
6. NIE 수업모형
7. 시청각 매체 활용 수업모형

Ⅶ. 통일 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1. 통일 전 서독의 학교통일교육
2. 통일 전 동독의 학교통일교육

Ⅷ.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1. 학교 통일 교육 : ICT활용을 통한 교수기법 연구
2. 사회통일교육 : 온라인 원격교육을 통한 통일교육 연구
1) ꡐ질문답변시스템ꡑ을 통한 원격교육
2) 웹캐스팅(Web casting)
3. ꡐ사이버 통일교육센터ꡑ(http://www.uniedu.go.kr.)의 발전적 운영 방안
4. 북한의 정보화에 따른 ꡐ남북사이버통일교육ꡑ 가능성 모색

Ⅸ.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교육이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통일부의 통일교육 기본 지침은 통일 교육의 목표로서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자유민주주의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의 정립이다. 통일의 원칙으로서 자유 민주주의 질서에 바탕하여 민족의 공동 번영을 추구하는 통일의식을 고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존엄과 개인의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민주적 기본 질서가 통일의 과정에서도 존중되어야 할 중요한 원칙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둘째,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건전한 안보관 확립을 제시하고 있다. 통일의 주체인 현 세대와 미래 세대가 변화하는 통일 환경을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능동적인 대처를 하여야 통일은 가능한 것이다. 아울러 통일은 민족의 번영을 지켜낼 수 있는 건전한 안보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셋째, 평화공존과 화해 협력의 필요성 인식 및 통일실현 의지의 함양이다. 민족의 통일은 반드시 평화적인 절차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남북 간의 교류와 협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분단된 한반도를 통일하여 민족적 정체성을 실현하려는 통일의 의지 역시 중요한 통일 교육의 목표임을 나타내고 있다.
남북 관계의 변화와 진전을 반영하고 있는 통일 교육 기본 지침의 개정은 통일 교육의 의의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달성되어야 할 통일 교육의 과제로서 통일 의지의 고취, 평화공존과 화해 협력의 중요성 인식, 객관적 북한관에 바탕을 둔 남북 관계 이해, 평화 통일의 바탕인 국가 안보의 중요성 인식, 민족 공동체 속에서의 삶 준비 등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통일 의지의 고취는 분단의 원인과 폐해를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남북한간 평화 공존의 실현과 이를 바탕으로 한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시킴으로서 국민들에게 통일 문제 해결의 주인 의식을 함양하게 하고 통일의지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평화공존과 화해
참고문헌
△ 고정식, 통일교육 발전을 위한 학교와 정부의 역할, 통일부 제4차 통일교육워크샵, 1999
△ 김흥규, 최신교육사회학, 형설출판사, 1998
△ 송영대,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과 과제, 평화문재연구소, 1999
△ 유병렬, 남북화해·협력시대의 학교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의 방향과 실천과제, 춘천교육대학교, 2001
△ 오인탁,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준비, 오름, 1997
△ 이지헌·유정수·손승남, 교육의 탐구, 학지사, 1999
△ 정용민, 현장보고서 통일교육 발전은 교사들의 몫이다, 평화문제연구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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