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의의와 학습단계,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자료 사례1~4,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수업모형과 활동방법 및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의의

Ⅲ.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학습단계
1. 올리버와 쉐이버의 단계
2. 김안중의 단계
3. 교사용 지도서의 단계

Ⅳ.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자료 사례1

Ⅴ.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자료 사례2
1. 교사단체, ꡒ교원평가 강행땐 연대투쟁하겠다ꡓ
1) 각각의 충돌하는 가치가 내세우는 주장은 무엇인가?
2) 가치갈등의 원인
3) 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필요하며, 또 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2. 김용익 의원의 여성비하발언 ꡒ갈치ꡓ로 뜨거워진 쌍방간의 대립
1) 각각의 충돌하는 가치가 내세우는 주장은 무엇인가?
2) 가치갈등의 원인
3) 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필요하며, 또 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자료 사례3
1. 각각의 충돌하는 가치가 내세우는 주장
1) 음반기획사와 저작권 단체
2) 벅스뮤직 등 온라인 음악서비스 업체
2. 가치 갈등의 원인
3. 가치 갈등의 문제점
4. 가치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세와 그 방안을 제시

Ⅶ.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자료 사례4

Ⅷ.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수업모형

Ⅸ.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활동방법
1. 활동 방법
1) 1단계 : 가치 갈등 제시
2) 2단계 : 문제사태의 분석 및 관련된 규범 찾기
3) 3단계 :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4단계 : 가치 선택 또는 도덕 판단
5) 5단계 : 실천 동기의 강화
2. 활동 유형
1) 모둠별 가치 갈등 학습지 해결
2) 역할 놀이 학습

Ⅹ.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 우리 청소년들의 사회의식을 보면 대체로 개인 이기주의와 현실 만족주의, 부정적 사회관, 황금 만능주의 등에 물들어 있어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 측면에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대체로 남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한다는 것을 싫어하고, 국가나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것보다는 나하고 싶은 대로 인생을 즐겁게 살고자 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고등학생들의 약 절반 정도가 준법정신이 약하고 금전 및 권력 지향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함께 사는 삶의 자세를 기르도록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도 시급한 일이라고 하겠다. 특히 젊은 세대의 무분별한 무질서 행위, 예컨대 교통법규를 잘 안 지키는 운전행위, 공공장소에서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는 행위, 남에 대한 배려 부족 등 도덕적 미숙이 많이 목격된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행동은 기성세대의 비도덕적 영향과 무관하지 않다. 최근 우리 사회의 도덕과 가치 기준의 해이현상을 우려할만하다. 무엇보다 기본 질서가 잘 안 지켜지고 있다. 줄서기, 교통신호 지키기, 휴지나 침 거리에 안 뱉기, 약속 지키기 등 기초질서가 흔들리고 있다. 버스나 전철 전동차 안에서 노인이나 약한 사람들에 대한 자리양보의 미풍을 보기 어렵다.
참고문헌
김호범, 도덕과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적용, 전라남도 교육과학연구원, 2002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5
서강식, 도덕·윤리과 교수·학습과정, 서울 : 양서원, 2000
이택휘 외,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0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 백의, 1999
철학과 현실사, 가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가치 명료화 이론과 교수 전략,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수업)성격,창의성,원칙,내용, 도덕과교육(학습,수업)과 이야기,구성주의,역할놀이모형,방향
  • 및 사회적 도덕 규범 습득3. 사회적 도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민주 시민 의식 고취4. 우리의 전통과 문화의 얼 계승 및 민족 통일을 전제로 주체적인 한국인의 의식과 태도 육성Ⅵ. 도덕과교육(학습, 수업)과 이야기Ⅶ. 도덕과교육(학습, 수업)과 구성주의Ⅷ.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역할놀이모형1. 역할놀이 모형1) 역할놀이 수업의 의의2) 역할놀이의 의의와 교육적 효과3) Shaftel의 역할놀이 수업모형 교수․학습 단계2. 수업의 실

  • [역할극]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의의, 기능, 구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절차와 수업모형,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사례와 기대효과,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적용방법과 시사점 분석
  •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의미와 특징Ⅲ.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필요성Ⅳ.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목표Ⅴ.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기능Ⅵ.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구성1. 국어 대본 활용2. 활동의 원칙3. 재미를 주는 요소 활용4. 코너 활용Ⅶ.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절차Ⅷ.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수업모형Ⅸ.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사례1. 모형1) 1단계:

  • 역사교육론 레포트
  • 가치에 감정과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4. 탐구식 수업전략 ▷ 수업단계 (문제정의 ⇒ 가설설정 ⇒ 자료수집 ⇒가설검증 ⇒ 결론도출 및 적용)- 단계1 : 문제제시 또는 질문- 단계2 :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설정- 단계3 : 가설검증을 위한 증거의 수집.정리- 단계4 : 분석을 거쳐 결론을 도출한 후 새로운 자료에 결론을 적용▷ 역사적 탐구기술을 개발시켜야 하는 이유- 역사지식으로 통용되는 것의 대부분이 단지 역사가에 의해 해

  • [인적자원] 노사 협력적 인적자원개발 사례조사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의 내용과 분석틀3. 연구 방법Ⅱ. 선행 문헌 분석1. 인적자원개발의 특성과 노사협력의 필요성2. 노사협력의 정의와 기법3. 기업체 주도의 인적자원 개발4. 노동조합 주도의 인적자원 개발5. 노사 협력적 인적자원 개발Ⅲ. 한국의 노사 협력적 인적자원개발 사례1. 유한양행가. 회사소개나. 기업이념과 기업문화다. 인사관리 및 노사관계라. 인적자원개발마. 시사점2. 한국 후지 제록스 주식회사가. 회사 소개나.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의의⑨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