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의 목표와 목표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교육 목표 설정의 준거
학문적 측면 - 교과전문가의 견해와 관련
사회적 측면 - 현대사회에 관한 사실과 관련
학습자 측면 - 학습자에 관한 사실과 관련
> 어떻게 역사교육 목표를 설정할 것인가?
역사교육 목표 설정의 필요성 논의
찬 : 교육 전반의 방향을 잡고 규정하는 기준이 됨
반 : 만족할만한 구현이 어려움, 목표의 무의미·불필요
> 역사교육 목표가 필요한 것인가?
역사를 학습할 가치가 있다고 타당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진술한 것
이념적이고 포괄적으로 언급한 개념
학문의 본질이나 관습, 혹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도출되는 것
(역사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하위 요소를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제시한 것
목적에 비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대상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에서 파생되는 것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의 목표
  • 역사에 대한 계속적 관심역사교육의 목표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달해야 할 성취수준. 학습결과로 나타난다. 목표설정이 선행되어야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지도, 학습의 평가 등 후속활동이 가능하다. 1. 정보-사실, 용어, 사상의 이해, 역사적 관점의 이해2. 탐구-증거의 발견, 증거의 기록, 기록된 증거의 분류3. 해석-이해를 하며 읽기, 관련 증거를 선택하기, 증거로부터 연역 및 추리하기, 한 논의의 주요 핵심 사항

  • 교육과정 이론 분류
  • 제4장. 교육과정 분류제 1절교육과정 이론의 분류1. 목표모형과 내용모형▶ 목표모형 : 학교교육에 가장 많은 영향준 이론, 보비트, 타일러, 목표-수단▶ 내용모형 : 지식의 성격과 본질 강조, 브루너, 피터스, 허스트2. 피나 등에 의한 분류(피나, 지루)1) 전통주의자 : 타일러▷ 개선지향적 / 탈역사적,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 목표모형, 투입-산출 모형▷ 교육과정 이론 자체의 개발보다는 교실과 학교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 교육학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설계
  • ● ●1~4도덕적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설계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제 1장 Bloom의 분류학분류학 출판 목적: 교육자들이 위계적인 조직을 가지는 학습목표를 설계할 수 있게 해 주는 시스템, 즉 법전처럼 조목별로 요약되어 있는 법전화 시스템 개발하는 것 1. Bloom의 분류학 사용에 대한 간략한 역사 ● 초기: Bloom의 분류학이 프로그램식 수업 조직의 구조 제공R. Mager(1962) : 수업목표의 준비(Preparing Instructional Objectives)‘ 프로그램식 수업

  • 혼합연령 프로그램
  • - 목 차 -Ⅰ.서론 2pⅡ.본론1. 혼합연령 집단의 정의 2p2. 혼합연령프로그램의 배경 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역사 2p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p3. 혼합연령프로그램의 특성1) 혼합연령 집단구성 4p 2) 혼합연령집단 분류 4p3) 독립된 프로그램과 오후 재편성 종일제 프로그램으로 분류 4p4)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및 장단점 5p4.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교육목표 6p2) 교육활동의 운영 6p 3) 일과 구성 7p4) 환경 구성 7p5)

  • 교육과정의 유형
  • 교육과정지성의 계발은 교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과 관계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교과 중심 교육과정을 다시 교과 중심, 학문 중심, 행동 중심으로 세분화 하고 있습니다.우선 그 첫 번째 가장 전통적인 교육과정 유형인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문화유산의 전달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교과는 문화유산을 분류하고 논리적으로 체계를 세운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교과는 모든 학생에게 동일하며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