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의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교육의 목표
Ⅰ.역사교육의 목표
Ⅱ.역사과 목표의 분류
Ⅲ.역사과 교육목표의 위계화와 상세화
*
Ⅰ.역사교육의 목표
역사교육의 목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달해야 할 성취수준, 학습결과
1. 정보-사실, 용어, 사상의 이해, 역사적관점의 이해
2. 탐구-증거의 발견, 증거의 기록, 기록된 증거의 분류
3. 해석-이해를 하며 읽기, 관련 증거를 선택하기, 증거로부터 연역 및 추리하기, 한 논의의 주요 핵심 사항을 분석하기, 증거의 내적인 일관성을 비판하기, 증거를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정보에 관련시키기, 증거 혹은 내용의 중요성을 평가하기
4. 재건-이야기를 전개하기, 설명이나 비교하기, 논의를 이끌어 내기
Ⅱ.역사과 목표의 분류
1. 블룸 (B.S. Bloom)의 교육목표 분류
2. 콜담과 파인즈의 역사 교육 목표 분류 1971년 [educational objectives for the study of history]
3.국가 교육과정의 목표분류 (미국, 영국, 우리나라)
4. 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
1. 블룸 (B.S. Bloom)의 교육목표 분류
(1)인지적 영역
1.지식 2.이해력 3.적용력 4.분석력 5.종합력 6. 평가력
(2)정의적 영역
1.감수 2.반응 3.가치화 4.조직화 5.인격화
*하위목표에서 상위목표로 위계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비판: 각 교과의 내용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의 목표
  • 역사교육의 목표역사교육의 목적가치와 효용성1. 인간의 자기 인식2. 시간과 연관지어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3. 학생이 속하는 공동체의 전통과 가치에 대한 인식4. 학습방법의 습득5. 비판적 정신태도의 육성6. 역사에 대한 계속적 관심역사교육의 목표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달해야 할 성취수준. 학습결과로 나타난다. 목표설정이 선행되어야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지도, 학습의 평가 등 후속활동이 가능

  • [공통사회교육] 역사교과교육론과 교과서 분석 및 대안교과서 제작
  • 역사교과교육론과 교과서 분석 및 대안교과서 제작 역사교과교육론- 역사교육의 의미- 역사교육의 목표2. 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 분석하기- 교과서의 성격으로 분석하기- 교과서 구성체제 분석하기 3. 대안 교과서 제작발표진행순서역사교과교육론의 의 목 표Ⅰ . 역사교육의 의미1. 역사교육의 개념- 역사적 사실 소재- 과거의 인간활동을 이해, 그것이 현재에 주는 시사점 파악- 바람직한 역사적 기능과 태도, 가치관을 함양한 인간으로

  • 세계사 교재로서의 역사영화에 대한 고찰
  • 역사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거나, 학생들 스스로의 사고를 유도하기 보다는 역사지식을 쉽게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해 추구형’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학습교재는 기본적인 교과서와 역사지도, 역사연표, 도표, 삽화, 문헌 사료, 인물사 자료, 지역사회자료, 시청각자료 등의 보조 자료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교과서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작성된 기본교재이기는 하지만, 방대한 역사사실을 모

  • [역사교육, 역사교육론] 역사교육과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과 역사교육론1. 들어가며역사교육은 하나의 학문분야도 지식체계도 아니다. 이는 교과 교육의 한 분야로써 역사학과 교육학의 응용분야인 셈이다. 따라서 초. 중.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친다는 것은 「역사를 교육한다」는 입장보다는 「역사로써 교육한다는 입장이다. 즉, 일반교육으로서의 역사는 역사학자에게 기대되는 연구이론과 그 방법을 반복하는 형태가 아니고 일반적 교육목표에 명시된 내용을 충실하게 달성할 수 있는 필요

  • 교육과정 총론 개선안
  • 교육과정 중 자발적 탐구를 통한 지적활동에 해당한다 흥미를 계발하는데 필요한 학습경험에 해당한다4)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지니고 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갖는다.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 역사교육 강화를 반영했다5) 자유 민주주의의 기본적 가치와 원리를 이해하고 민주적인 생활 태도를 갖는다.6)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연을 보호하는 마음을 갖는다. (2안)다. 고등학교 교육목표고등학교의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