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연령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혼합연령 프로그램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혼합연령 집단의 정의
2. 혼합연령프로그램의 배경
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역사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 혼합연령프로그램의 특성
1) 혼합연령 집단구성
2) 혼합연령집단 분류
3) 독립된 프로그램과 오후 재편성 종일제 프로그램으로 분류
4)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및 장단점
4.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활동의 운영
3) 일과 구성
4) 환경 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의 역할
7) 평가
5.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사례
1) 혼합연령집단의 언어교육
2) 몬테소리의 혼합연령
3)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사례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는 타고난 유전적 정보에 의해서 지적 능력과 재능이 다를 뿐 아니라, 가족구조, 생활한경에 따라서도 다양한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 특히 근래에는 형제가 없이 혼자 성장하는 영유아가 증가하면서 사회적 발달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형제자매가 없는 외동아의 경우 어린이집에서 연령이 다른 영유아와 함께 어울리는 것이 사회적 관계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각 가정에서 온 연령이 다른 영유아들을 한 반에 모아서 보육활동을 하도록 하는 혼합연령 반편성이 권장되고 있는데, 오늘날 이러한 혼합연령 집단구성의 교육적 장점과 단일연령 집단구성의 단점에 대한 연구가 축적되면서 대안적 집단구성 방법으로서 혼합연령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지금부터 영유아 보육, 교육 기관 집단구성의 대안적 교육과정으로서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교육방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운영사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혜진. 오후 재편성 혼합연령 종일제 유아들의 돕기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준호. 혼합연령 종일반 유아들 관계에서 나타나는 만 4, 5세 유아의 연령별 특성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현숙. 혼합연령간 토의학습이 유아의 말하기·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 원
김현미. 단일연령집단과 혼합연령집단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 대학교 대학원
신화식. 몬테소리 이론의 탐구. 학지사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 fanc***
    (2015.06.08 17:54:2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보았어요 감사...
  • 725b***
    (2013.06.13 10:36:22)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유아교육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Ⅰ. 서 론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및특징, 교육활동및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및특징, 교육활동및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ok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 사람은 태어날 때 뿐만 아니라 죽어서도 교육을 받는다. 유아 때 교육은 장차 성인이 되어도 그대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혼합연령프로그램의장단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주제 : 혼합 연령프로그램의 장단점에 대해 쓰고 이를 토대로 자신은 혼합연령프로그램 실시에 대해 찬성인지 반대인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분량 : A4 2장 목차혼합연령프로그램 장단점교육목표교육 활동의 운영일과 구성환경 구성교사의 역할부모의 역할한국에 맞지 않는 이유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장단점혼합연령프로그램은 일단 유아부터 아동까지 그룹을 지어서 교육을 하고 인원은 한클래스정도 50명정도로

  • 혼합연령프로그램의 장단점에 대하여 쓰고, 자신은 혼합연령프로그램 실시에 대하여 찬성인지 반대인지 자신의 의견을 서술
  • 혼합연령프로그램의 장단점에 대하여 쓰고, 자신은 혼합연령프로그램 실시에 대하여 찬성인지 반대인지 자신의 의견을 서술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1) 적용2) 문제점2. 좋은 프로그램의 이미지화1) 좋은 프로그램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예시)3) 나의 견해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1) 적용현대사회에 일반화된 동일연령 집단구성 모델은 사실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시대의 산물로 새롭게 출현한 것으로 볼

  • 반편견프로그램, 혼합연령프로그램, 친환경프로그램의 목표와 교육과정, 활성화방안
  • 반편견프로그램, 혼합연령프로그램, 친환경프로그램의 목표와 교육과정, 활성화방안 1. 반편견 프로그램1) 반 편견 프로그램의 목표(1) 목적 차이 인식, 다양성, 존중, 수용성 등을 주요 개념으로 하는 반편견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고정관념과 편견을 인식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2) 목표- 영유아가 긍정적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영유아들이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과 편안하고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