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
1~4
도덕적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설계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제 1장 Bloom의 분류학
분류학 출판 목적: 교육자들이 위계적인 조직을 가지는 학습목표를 설계할 수 있게 해 주는 시스템, 즉 법전처럼 조목별로 요약되어 있는 법전화 시스템 개발하는 것
1. Bloom의 분류학 사용에 대한 간략한 역사
● 초기: Bloom의 분류학이 프로그램식 수업 조직의 구조 제공
R. Mager(1962) : 수업목표의 준비(Preparing Instructional Objectives)‘ 프로그램식 수업의 방법론을 개발에 도움을 줌
● 1965년 초등교육법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채택됨 Bloom의 분류학: PPBS(계획, 프로그래밍, 예산시스템) 평가모형에 속함, Bloom의 분류학이 프로그램 목표를 조정하기 위한 시스템이 됨
● 1970년대: Bloom의 분류학이 교육과정보다 평가에 강한 영향을 끼침,
중반 : 최소 필수능력 접근법 취함(모든 학생들에게 의무적, 수준 미달이면 제재
R. Tyler : 목표중심 평가모형 설계가 잘 확립 됨. 평가에 대한 목표중심의 관점(프로그램/수업처치)이 얼마나 명시적인 목적을 달성한 정도에 비추어 평가된다.
● 1980년대: 모든 주의 검사에 Bloom의 분류학을 활용하여 다양한 수준의 기능을 정의함
고급사고력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둠, Bloom 분류학의 개정 필요성 자각, ‘위기에 처한 국가(A Nation at Risk)-수월성 교육 국가위원회(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 노인임종-죽음 관련 복지 프로그램 문제점과 해결방안
  • 신의 인생이 허무하고, 힘들게 살아온 삶이 억울하기 때문에 죽음이 두렵다고 생각하고 있다. 고길란 외(2008)에 따르면, 죽음불안의 유형은 죽음과정, 존재상실, 사후결과로 분류되었으며 유형별로 보면 소멸불안이 2.72, 사후불안이 3.12, 과정불안이 3.44로 나타나 소멸불안이나 사후불안에 대한 불안보다 과정불안정도가 높게 나타났음을 볼 수 있다. 고길란.이영숙(2008), 노인의 죽음불안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제 17권 4호, 7이는 노인이 자신의

  • [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교육목적 그리고 교육방법에 관한 문제는 교과교육에 있어서 핵심적인 지위를 가진다. 이 점을 사회과지리교육의 차원에서 논의하자면 학습자의 지리적 인식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문제이다. 지역지리학습을 추구할 때에도 핵심과제는 마찬가지이다.2차 대전 이후 지역지리 중심의 지리학 및 지리교육 연구는 지리학계 안팎으로부터 적지 않은 비판에 직면하였다. 특히 지리학 외부로부터의 비판은 근본적으로 지리학의 학문

  • [노인복지론] 노인교육
  • 교육의 이념이다.(4) 자립의 필요성 : 사회적 인식의 변화로 젊은 세대의 노부모에 대한 부양의식은 희박해져 가고 있다 노인 자신도 자녀에게 의존하기보다는 독립적인 노년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독립적인 노년을 설계하고 영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직업과 재취업을 위한 교육이 요구된다.2.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김종서(1982)는 노인을 위한 교육으로서 노년교육의 목표를 개인생활의 측면 인간관계의측면 경제생활의 측면, 국가

  • [교육심리학] Lewin의`장이론`과 Tolman의 `기호형태론`
  • 신의 요구 또는 목표와 관련하여 환경의 지각영역, 즉 인지구조를 변화시 켜 가는 능동적인 활동주체로 간주된다. 따라서 학교학습 장면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시하는 식으로 가르치지 말아야 한다.5. 장이론과 교육① 인간의 이해㉠ 일상적인 인간행동의 심리적 결정요인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것이 Lewin의 주된 관심이었다.㉡ 교육학만의 고유한 대상으로서 인간의 모습을 추구하려는 동기 자체가 우선적으로 중 요시되어야 한다.㉢ 교육학

  • [아동 유아특수교육] 정서장애, 자폐아
  • 교육학 (구본권, 정정진 외 8명 공저)에서 요약한 내용임 3. 정서장애 분류 정서, 행동장애의 분류체계는 크게 두 가지 접근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첫째는 임상적 분류체계로서 아동의 어떤 행동특성들이 함께 발생한다는 임상가들의 동의에 근거한 것으로 질적 분류라고도 한다. 이러한 접근법에 의한 분류체계로는 미국정신의학회가 발간한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DSM)’과 세계보건기구가 개발한 ‘국제질병분류체계(ICD-10)’, 그리고 미국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