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역사교육의 목표와 계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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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역사교육의 목표와 계열성
목차
서론
목적과 목표 구분
본론
목표 분류
목표의 상세화와 위계화
결론
역사수업에서의 목표설정
시대적 배경
서구에서 역사가 기본교육 과목으로 채택된 것은 16세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전에도 고전교육의 과목의 일부로 있었지만 독립분과적 성격은 약하였다. 역사가 독립적인 필수과목으로 과학, 문학 등과 대등하게 취급된 것은 18세기 중엽 이후의 일이다. 그러나 19세기 중엽까지도 뚜렷한 목표가 없어 교훈적 역사, 역사논문, 신기한 옛이야기 형태로만 가르쳤다. 역사를 공교육의 독립된 한 과목으로 가치와 목적을 고려하게 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이다. 다른 인문과학과 더불어 역사교육의 사회적교육적 목적을 전제된 목표에 의하여 설정하고 가르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동양의 경우는 근대화가 시작되기 이전까지 전통교육에서 인생의 거울로 교양과 경륜을 쌓는다는 감계주의(鑑戒主義) 역사 속에서 규범을 찾아 그것을 거울로 삼아서 인간의 행동을 비추어 보려는 경향
에 입각한 구체적인 목표없이 역사교육을 해왔다. 20세기에 들면서 역사는 학교에서 현재문제와 결부시켜 기억, 상상, 애국심, 행동, 사회적 봉사와 이상의 실현 과목, 진리 등 실로 다양한 목표가 제시되었다. 동시에 역사학 고유 분야인 인과 관계의 통찰(洞察), 자료의 분석, 종합, 해석 등 학문적 훈련에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새로운 교육이론의 등장과 인접사회과학의 발달, 시대적 변화에 따른 일방적 교육목표의 수정 등 공교육에서 담당할 역사 교육의 목표에 비판과 수정의 소리가 높아지게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역사교육의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것은 역사교육연구회가 창립된 1950년대 중반 이후부터이며 이후 40여년이 지나는 동안 역사 교육의 연구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했다. 이러한 성장은 특히 1980년대 중반 이후에 두드러져서 역사 교육에 관한 연구가 이 때부터 본궤도에 이르게 되었다.
서론
우리는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늘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세운다. 이는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는 목적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며 삶의 목표는 그 안에서 하나의 방안이 된다. 목표 설정은 교육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현재 배우는 역사 교육에 있어서도 그 필요가 절실하다고 보여진다. 목표가 세워진 역사 수업진행은 보다 효율적인 진행을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된다. 『歷史敎育論』의 저자 이원순씨는 역사교사는 그 교육에서 목표진술이 명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실, 대부분의 역사교사들은 그들이 가르치는 교과에 목표 또는 목적을 진술함에 있어서 일반화된 막연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심리학자, 교육과정전문가나 평가전문가가 제시하는 구체성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다. 따라서 목적과 목표의 구분은 분명히 구분되어져야 한다. 그럼 교과에서 목표는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 기본적으로 세 가지로 나누어 구분해보자. 첫째, 학습자가 학습 후에 달성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하고, 둘째, 교사가 학습자의 활동을 통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셋째, 학습자가 그 목표를 달성하였을 경우 그가 얻은 교육경험이 무엇인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또 목표는 시험이라는 형식을 통한 평가에 의하여 달성 여부가 판가름 날 수도 있어야 한다. 목적과 목표에 대한 개념정리를 하고 넘어가자. 교육의 이념 실현을 위해 이상적이고 궁극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면, 교육 목적의 하위 개념으로 보다 실제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다. 교재『역사 교육의 이해』에서는 목적과 목표의 구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어떤 과목의 가치나 효용성에 관해 질문을 받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적인 용어로 대답하 게 되는데, 이것은 그 과목의 목적을 말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전략을 논할 때 우리는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용어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성취수준을 말하게 되는데, 이것이 그 과목의 목표이다.’
목적과 목표를 구분함에 있어 목적을 강조하는 학자와 목표를 강조하는 학자들의 견해에는 차이가 나타난다. 교육의 목적을 강조하는 학자들의 경우 목표가 필요한 것인가에 대해 의심을 품는다. 특히 확고한 목표에 대해 회의적이고 오히려 불확정적인 목표가 바람직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에 의하면 확고한 목표를 제시하였을 경우, 어떤 교육내용도 목표 하나 하나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李元淳 외, 『歷史敎育論』, 三英社, 1981, p131
이에 반해 목표 중심인 학자들은 교수 - 학습의 과정을 설계하는데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일을 교육 목표의 설정으로 보고 있다. 교육 목표가 정해져야 그것을 기초로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지도, 학습의 평가 등 후속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입장에서의 차이는 있지만 목적과 목표는 엄연히 구분되어져야 한다는 것이 현재 우리 발표조의 견해이며 목표 중심인 학자의 견해에 더욱 무게를 두고 이 글을 써가고자 한다. 목적과 목표의 구분이 지어진 현 시점에서 학자들에 의해 나누어진 교육목표의 분류와 목표의 상세화 위계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교육목표에 관해서는 여러 연구와 주장이 있다. 우선 교재에 언급되지 않은 타일러(R.W.Tyler)에 관해 알아보자. 교재에 나타나는 블롬(B.S. Bloom)은 타일러의 교육목표에 대한 행동형을 구체화시킨 인물이며 콜담(J.B. Coltham) 파인즈(John Fines)는 블롬(B.S. Bloom)의 역사과 목표를 통해 역사 교육의 목표를 제시한 것이다. 타일러(R.W.Tyler)는 그의 저서『교육과정과 학습지도에 관한 기본원칙』(Basic Principles of Cuiculum and Instruction)에서 교육과정을 순환사관으로 보아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경험의 조직, 평가로 체계화시키고, 교육목표에 들어갈 ‘행동형’으로 7가지를 제시하였는데 자료는 아래와 같다.
① 중요한 사실 및 원리의 이해
② 신빙성 있는 정보원의 친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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