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2) 심성론주희의 도덕 수양론은 사회 질서의 유지를 위해 욕구를 조절해야 한다는 것, 즉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자는 것을 주장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그의 철학에 있어서 인간의 본질에 대한 논의는 주로 인간은 도덕적인 존재이다라는 전제 아래서 전개되어 인간의 천부적 도덕성을 찾는 데 있었다.주희는 성에 대해 두 가지 관점에서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하나는 사람이 태어나기 이전에 이미 존재하는
중국철학사>. (2) 심성론주희의 도덕 수양론은 사회 질서의 유지를 위해 욕구를 조절해야 한다는 것, 즉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자는 것을 주장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그의 철학에 있어서 인간의 본질에 대한 논의는 주로 인간은 도덕적인 존재이다라는 전제 아래서 전개되어 인간의 천부적 도덕성을 찾는 데 있었다.주희는 성에 대해 두 가지 관점에서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하나는 사람이 태어나기 이전에 이미 존재하는
중국철학사상사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한당시대진나라의 분서갱유 이후 한대 혜제때에 이르러 협서율의 해제와 더불어 유학이 소생하게 되었으며 동중서의 건의로 정책상의 반영을 보았지만 유학사상의 입장에서는 침체기라고 할 수 있다. 양한 4백년간의 통일기에 있어서는 선진시대와 간은 자유사상이나 제자백가와 같은 독창적인 사상이 일어나지 않았다. 진시황의 분서 갱유로 사라진 자료를 수집,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 작업
중국철학사상에서 맨 먼저 인성(人性)의 문제를 다룸인간은 선천적으로 도덕적 소질을 갖추고 있다는 주장선을 찾고 만들려고 하기보다는 자연이 준 본성을 회복하여야 한다는 입장맹자의 왕도정치 군주의 엄격한 통치보다는 인 (仁) 으로써 통치해야 한다는 왕도정치를 주장하였다.힘으로 인(仁)을 가장하는 것은 패도이다. 패도를 칭하려면 반드시 큰 나라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덕으로 인을 행하는 것은 왕도이다. 왕도를 펴는 데는 큰 나라여야
철학사 입문서인 것이다. 이 책은 특정 철학자나 어떤 유파가 무슨 사상을 발전시켰는가에 대한 개념 중심으로 철학사를 정리하기보다 세계사의 여러 사상들이 갖는 유사점과 역사적 의의, 상호 교류 등에 관해 이야기한다. 지역적으로는 고대 그리스뿐만 아니라 인도, 중국, 이슬람 등 모든 문명의 철학을 포괄하고, 역사적으로는 고대로부터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약 3000년에 걸친 사상사를 다룬다. 그렇게 방대한 자료 임에도 불구하고 나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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