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종교와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의 종교와 철학보고서 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I. 중국의 종교
1. 불 교
2. 도 교
3. 그 밖의 종교

II. 중국의 철학
1. 유가(儒家)
1) 공자(孔子)
2) 맹자(孟子)
3) 한대의 경학 - 유교의 성립
4) 송명이학 - 양명학(陽明學)
5) 청대이후 - 고증학(考證學)

2. 도가(道家)
1) 노자(老子)
2) 장자(壯者)
3) 노장사상 이후

3. 법가(法家)
4. 묵가(墨子)
5. 병가(兵家)
본문내용
1) 민중불교의 대명사, 백련교와 백운교
5대 10국 이후에는 불교가 몰락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불교가 민중과 가장 긴밀하게 밀착되었던 시기라고도 볼 수 있다. 선불교는 번쇄하고 비현실적인 논리에 문제를 제기하고 출발하였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자신 역시 비현실적이고 관념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고 말았다. 뿐만 아니라 지식층은 불교가 국가정책적으로 탄압을 받게 되자 대부분 불교룰 외면하였다. 오로지 민중들에 기반을 둔 불교만이 살아남아서 민중들의 해방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민중지향적인 입장에서 투신하는 불교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

이 시기의 가장 대표적인 민중의 불교는 백련교와 백운교였다. 백련교는 여산헤원의 백련사 운동의 맥을 게승하였다고도 볼 수 있지만, 남송 초기에 자조자원이 시작한 것으로 백련채라고도 부른다. 이는 정토신앙에 바탕을 한 종교결사로서 철저한 계행을 수행하는 염불결사이기도 하다. 교세가 번성하자 탄압을 당해 결사는 금지되고 자원은 유배되었다.

원대에도 백련교는 사교로 계속 금지되었으나 보도는 현정호법에 더욱 힘썼다. 명의 말기에는 미륵신앙이 혼합되면서부터 더욱 강화되어, 미륵의 하생을 선전하면서 민중들을 규합하여 홍건적이라고 불리는 반란군 세력으로 결집하기에 이른다. 청조에서도 백련교도들은 계속해서 반란의 주역으로 그 명맥을 유지하여 갔다.

백운교는 북송말에 공청각이 백운암에서 제창한 민중불교의 한 종파이다. 유, 불, 도 삼교의 일치를 주장한 재가집단이었는데 전통적인 여러 종파에서 이단시되고 관헌으로부터도 탄압을 받았다. 이러한 불교의 민중구원의 실천은 오늘날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 남아 불교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가사상
  • 중국통일을 둘러싸고 전개된 정치사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도교는 중국의 문화발전에 이바지하는 동시에 중국적인 특색 있는 문화를 이룩해 왔던 것이고, 또 이러한 문화는 동아시아에 널리 전파되어 불교와 더불어 소위 삼교문화로서 그 보편적인 문화특성을 이루어 왔다. 즉 도교는 철학적․종교적 문화이며, 초월적․신비적인 문화이며 자연적 문화로서 특히 도교는 종교․철학․사상․민속․예술․문화․과학 등에 끼친 영향 때문에,

  • [한국문학배경론] 구운몽에 나타난 사상과 그 특징
  • 중국에서 제자에게 금강경의 대법을 전하게 된다는 내용 속에 깨달음이라는 내적 사건을 중심적으로 다루고 있다. 바깥 사건의 중심이 육관의 불도의전하기와 성진의 불도 깨닫기로 되어 있는 것이다. 구운몽에서 찾아지는 불교적인 소재는 작품의 중심 무대인 남악 형산 연화봉의 소재와 함께 불경 중에서 법화경, 능엄경의 여러 가지 요소의 수용을 들 수 있다. 설설경, 구운몽연구, 국학자료원(1999)구운몽에서는 금강경과 함께 묘법연화경에서도 몇

  • 평양 과학 기술교육 대학 PUST
  • 종교철학 박사1981 : 미국 플로리다주 한인상공회 회장1989 : 고려대학교 신학대학 교수1993 : 연변과학기술대학 설립(총장)1999 : 숭실대학교 철학 명예박사2004 : 충북대학교 교육학 명예받사1998 : 북한 체포2005 : 중북대학교 명예 교수2010 : 평양과학기술대학 설립(총장)한국.미국.중국.북한(4개)명예시민증과 교육학 명예박사학위를 수여1.평양과기대 위치2010년 9월 평양 중심지역 100만㎡ 부지에 평양과기대(평양시 락랑구역 승리동)기숙사전체전

  • 동양과학은 비과학적인가 과학적인가
  •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양사상에 범신론 범신론(汎神論) : 신(神)과 전우주(全宇宙)를 동일시하는 종교적철학적 혹은 예술적인 사상체계이나 샤머니즘 샤머니즘 : 엑스터시忘我脫我恍惚와 같은 이상심리 상태에서 초자연적 존재와 직접 접촉교섭하여, 이 과정 중에 점복(占卜)예언치병(治病)제의(祭儀)사령(死靈)의 인도(引導) 등을 행하는 주술종교적 직능자인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현상., 애니미즘 애미니즘 :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 [인간학] 사랑과 현실의 괴리에 대한 고찰
  • 철학자에게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를 물어보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철학자는 사랑이 먼저다. 어미 닭과 남편 닭의 사랑이 있어야 달걀이 나올 수 있는 것이고, 어미 닭의 사랑이 있어야 달걀을 품을 수 있다 라는 대답을 하였다고 합니다.어쩌면 인간에게도 근원은 사랑으로부터 출발하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인간은 사랑만 있다면 살아갈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하여서는 다른 측면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