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학 교육을 위한 교재 분석 및 제재에 수록된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학 교육을 위한 교재 분석 및 제재에 수록된 작품 분석
Ⅰ. 서론
말할 줄 알고, 들을 줄 알고, 읽을 줄 알고, 쓸 줄 아는데 문학교육은 필요한 것일까. 그러나 우리는 문학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왜 문학교육은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겠다.
문학은 영상문화에 치어서 지금 별반 중요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이들은 시를 읽는 대신 영화를 보고 만화를 본다. 문화의 틀이 바뀌고 있는데, 그거야 어쩔 수 없는 일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게다가 아이들은 영화로, 인터넷으로 충분히 필요한 첨단의 문화 정보들을 얻고 있다. 꼭 문학을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을까?
그러나 문학교육은 필요하다. 한 국민이 당대의 첨단의 언어 성취물을 외면한다는 것은, 언어의 역사적 체험이 축적되지 못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온다. 아무리 다른 문화가 발전을 해도, 그것이 문학이라는, 언어매체를 통한 세계 구축의 통합적 경험 없이는 문화적 상수로 결정화되기 어렵다 http://linux.korea.ms.kr/%7Epuchoe/technote/read.cgi?board=k_essay&y_number=140
.(김정란/상지대 교수) 즉, 문학은 우리의 역사와 맞물려 있고 이것은 우리가 시대의 유산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는 본 보고서에서 문학교육이 제 7차 초등 국어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그리고 각 영역과 연계되어 어떤 형태를 띠고 있는지 고찰할 것이다.
우선 문학교육의 개념, 문학교육의 목표, 초등 교과서 내에서의 문학교육의 구성과 더불어 교과서 분석을 통해 문학의 위치를 확인하고, 그 다음에 교과서 수록 문학 작품 중에 하나를 택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학교육의 개념
문학교육이란 문학에 대한 교육이냐, 문학을 통한 교육이냐 하는 것을 둘러싸고 많은 논쟁이 이루어져 왔다. 문학에 대한 교육은 작가에 대한 정보는 물론 문학 작품 자체의 구조와 예술성, 심미성을 중요시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작품 자체를 깊이 있고 바르게 감상하며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비해 문학을 통한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 형성이라는 교육의 본질에 입각해서 문학의 효용성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모든 교육의 목적이 그렇듯이 문학 교육도 작품 자체에 대한 지식을 배우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서 무엇인가를 깨닫고 느껴서 자신의 삶과 생활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나은 삶과 인간성을 형성케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 두 입장에 대해서 애써 어느 한 입장을 강조할 필요는 없다. 이에 문학교육은 문학 작품에 대해 가르치면서 문학을 감상하고 창작하는 문학 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문학 작품을 통해 인간의 삶을 보다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들 수 있게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정의되어야 한다 송지현, 《문학 교육의 본질과 방법》, 서울 : 푸른 사상, 2003, p.14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