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문학 수업을 위한 교과서 분석과 수업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학 수업에서의 문학의 범위

Ⅱ. 교육과정 문학영역의 성취 기준에 따른 문학 수업

Ⅲ. 단원 분석

Ⅳ. 1/6차시 <김장하는 날>

Ⅴ. 토의

본문내용
Ⅱ. 교육과정 문학영역의 성취 기준에 따른 문학 수업
1. 문학 수업이란?
문학 학습은 문학 작품을 찾아 읽고 해석하며, 문학 작품을 생산하는 학습 활동을 함으로써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교육인적자원부, 《국어과 교육과정》, 2007, p.1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성취기준이 포함된 단원을 살펴보면, 문학을 목적으로 하는 단원과 도구적 수단으로 하는 단원으로 나눌 수 있다.
(1) 목적적 문학 영역 : 문학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정서 표현’ 단원을 말한다. 정서 표현은 언어의 기능 중 시적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야콥슨의 ‘의사소통모델’의 6요소 중 전언(傳 言)이 강조된 것이다.
<야콥슨 ‘의사소통모델’>
context
발신자 message 수신자
code
contact





message는 작품 속에서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사상이나 생각을 말한다.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9, p.248

(2) 도구적 문학 영역 : 문학의 요소가 다른 언어 영역을 학습하기 위한 도구로 쓰인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1-2 듣기․말하기 3. ‘생각을 전해요’ 단원에서는 말하기(3) ‘감정을 나타내는 낱말을 알맞게 사용하면서 대화한다.’, 문학(3) ‘그림 동화 속의 그림을 이야기와 관련지어 이해한다.’는 성취기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 단원의 언어 사용 목적은 ‘설득’에 해당하기 때문에 문학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2. 문학 영역 성취기준에 따른 문학 수업 분석
<1학년 문학 영역 성취기준>
(1)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말의 재미를 느낀다.
(2) 문학 작품에서 재미있는 내용을 그림이나 말로 표현한다.
(3) 그림 동화 속의 그림을 이야기와 관련지어 이해한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2007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 교육과학기술부, 교사용 지도서 초등학교 국어 1-1, 2009
- 교육과학기술부, 교사용 지도서 초등학교 국어 1-2, 2009
- 교육과학기술부, 교사용 지도서 초등학교 국어 1-2, 2009
- 교육과학기술부, 교사용 지도서 초등학교 국어 1-2, 2009
-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분석1.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을 통한 시교육 방법1.1. 머리말1.2. 시교육, 무엇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1.1.1. 시교육에서의 중핵 텍스트1.1.2. 시교육에서의 다중 접근1.3.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의 이론적 배경1.3.1. 심리적 배경 : 시교육 경로로서의 복합 지능1.3.2. 물리적 배경 : 시교육 체제로서의 컴퓨터 기반 문학 수업1.3.3. 수업 형태 : 시 교수․학습을 위한 소집단 활동1.4.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의 실제1.4.1. 수업 실천의 변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위한 요령∘첨삭지도의 표현∘첨삭교사 자신을 위한 지도논술첨삭지도의 실제 2∘첨삭지도의 특징, 요소, 절차∘논리구조 분석∘서론 본론 결론 지도 사례토의‧토론의 방법과 실제∘토의‧토론의 개념, 목적, 기능∘토의‧토론 수업과 토의‧토론식 수업의 특성∘토의‧토론 수업의 방법과 실제논술 교과론문학과 논술∘소설을 어떻게 볼 것 인가?∘통합 교과서적인 문학 수업을 어떻게 하는가?∘문학 논술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가

  • [초등국어교육]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과 수업 설계
  • 교육과정에 적용되고 있는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교수․학습모형은 수업을 짜임새 있게 운영하기 위한 것으로 교수내용에 따라 적절한 모형과 절차를 선택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이번 토의활동에서는 2학년 2학기 읽기 교과서의 각 제재에 적합한 모형은 무엇이고 실제 국어 수업 설계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토의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문학 (상) 교과서 4-3단원 삶의 애환과 죽음에서 네 번째 수록 작품인 「탈출기」와 「환상 수첩」을 선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이 단원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텍스트 자체와 학습활동과 관련하여 비판해 보는 등 교과서를 비판․검토하고, 이러한 비판을 토대로 7차 교육과정의 맥락에 맞추어 수정을 가하여 수업지도안을 만들어 보았다. Ⅱ. 소설교육의 연구사 1.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 총론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영역을

  • [회의][회의 정의][회의 기능][회의 규칙][회의 진행순서][회의 준비][회의 시기][회의 고려사항]회의의 정의, 회의의 기능, 회의의 규칙, 회의의 진행순서, 회의의 준비, 회의의 시기, 회의의 고려사항 분석
  • 국어시간에 말하기나 듣기의 시간에서 다룰 수 있지만 토론수업을 위해서는 집중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결론 앞에서 ‘따라서’라든가 ‘그러므로’라든가 하는 표현을 이유 앞에서는 ‘왜냐하면’ 같은 표현을 사용하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토론은 탐구의 과정으로 사용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론수업은 넓은 의미로 보면 탐구수업의 한 형태이다. 뻔히 정해진 답으로 가는 토론은 바람직하지 않다. 참고문헌김승용(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