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어과)교과서 기능,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본방향,지향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단원구성,활용상유의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문제점,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국어과)교과서의 기능
1. 관점 반영의 기능
2. 내용 제공 및 해석의 기능
3. 교수-학습 자료 제공의 기능
4. 교수-학습 방법의 제시 기능
5. 학습 동기 유발의 기능
6. 지식의 이해, 기능의 신장, 태도의 형성 기능
7. 평가 자료 및 방법의 제시 기능
Ⅲ. 국어(국어과)교과서의 기본 방향
Ⅳ. 국어(국어과)교과서의 지향점
1. 자율학습이 가능한 교과서
2. 수준별 교육이 가능한 교과서
3. 학생의 창의력과 사고력, 탐구력을 기를 수 있는 내용의 교과서
4. 보기 좋고 배우기 편한 교과서
5. 1교과 다교과서 체제의 교과서
Ⅴ. 국어(국어과)교과서의 단원 구성
1. 대단원과 소단원 체재의 단원 구성
2. 목표 중심의 단원 구성
3. 교과서간의 횡적 연계성과 교과서별 종적 관련성 강조
4. 단원 학습 내용과 과정의 명시적 제시
5. 단원 학습 내용 전개의 다양성 추구
6. 학습 내용의 실제성 강조
7. 학습 목표 성취에 적합한 제재 활용
8. 삽화 및 편집 체제의 개선
9. 수준별 학습 자료의 제시
Ⅵ. 국어(국어과)교과서의 활용상 유의점
Ⅶ. 국어(국어과)교과서의 문제점
1. 내용 설정이 지나치게 목표 중심적이어서 학습이 지루하고 경직된 인상을 준다
2. 읽기 중 활동을 통한 학습 목표 달성 방법이 부족하다
3. 단원의 학습 목표가 명시적이지 않다
4. 학습 활동이나 단원의 마무리에 제시된 문제들이 체계적이지 못하다
5. 학습 활동의 내용이 딱딱하고 학습자의 활동이 부족하다
6. 읽기나 문학 단원은 작품분량이 적어서 교사들이 작품을 세세히 분석하는 지식 전달 수업을 한다
7. 소단원의 구성 체제가 일률적이고 반복적이다
8. 삽화가 조잡하고, 학습 내용과의 연계성이 없다
Ⅷ. 국어(국어과)교과서의 개선 과제
1. 심화·보충 학습 제공
2. 심화·보충 학습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의 구안
3.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제재 선정
4. 교육과정의 재구성
5. 교과서 이외의 자료 활용
6. 개방적인 학습 기회 제공
7. 교육청이나 학교에서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8.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학습 자료 개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은 교과서를 비롯하여 다양하게 교재화되어야 학습 내용의 실체가 드러난다. 따라서 교재화가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되어지는가는 국어교육의 본질 구현을 비롯하여 학습의 성패와도 유관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교재화 이론과 유관한 학문적 범위는 상당히 넓다. 교재 개발학이라 이름할 수 있을 정도로 교재 개발학 개론(설), 교재 일반론, 교재 개발 절차론, 교재․교육과정론, 교재 구성론, 교재 기술론, 교재 형태론, 교재 활용(교수)론, 교재 분석론, 교재 평가론, 교재 발달론 등 학문적으로 정립되어야 할 분야가 상당히 많이 존재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교재 분석의 차원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교과서는 교육과정 구현의 핵심에 위치한다. 교육과정이 합리적으로 교과서 등을 포함하여 교재화 되어야 한다. 이는 교육의 질적 향상과도 긴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과서의 질이 어떠한가는 교육과정의 질에 우선한다고 하겠다. 교과서 자체 구조의 개선도 시급하다. 초등 학교의 국어 교과서는 목표․과정 중심의 구조로 학습의 효과 측면에서 상당히 개선된 면모를 보인다. 중․고 교과서도 교수․학습의 이론에 근거하여 구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고등 학교 2종 교과서의 내용 전개 구조도 千篇一律的인 형태에서 탈피해야 한다. 단원 내에서의 구성도 혁신적인 발상이 요구되지만 동시에 교과서 총체적인 구조 하에서 단원간의 관계도 교수․학습의 이론에 근거하여 참신성을 보여야 한다.
국어과 교재 개발 능력과 함께 교재의 재구성 능력은 교사의 필수 소양으로 이는 국어교사의 자존심과도 연결된다. 교과서를 이용하고 재구성하는 교육 활동의 주체도 교사임을 자각하여 이에 대한 능력을 갖추도록 매진해야 한다.
Ⅱ. 국어(국어과)교과서의 기능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교과서는 많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여기서는 교과서의 기능에 대한 한 학자의 설명을 일곱 가지로 정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 교육과정지원센터(2000) - 제7차 교육과정, 이해를 돕는 7가지 주제, 교육부 홈페이지
교육부(1998) -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김대행 외(1997) -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8) -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이대규(1995) - 국어 교과의 논리와 교육,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 연구위원회(1997)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