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

Ⅱ. 영어과(수업, 교육) 열린학습지도
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과학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
1. 탐구활동 지도의 절차
1) 주제별 과학탐구활동에 대한 접근과 도입(주제별 과학탐구활동 소주제 선정을 위한 지도)
2) 주제별 과학탐구활동 수행 지도
3) 주제별 과학탐구활동 수행 결과의 평가 방법 계획
2. 지도상의 유의점
3. 탐구활동 실험주제

Ⅳ. 사회과(수업, 교육) 경제학습지도
1. 사회과 교육과 경제 교육
2. 경제 교육의 목적

Ⅴ. 미술과(수업, 교육) 디자인학습지도
1. 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
2. 디자인교육의 지도과정

Ⅵ. 음악과(수업, 교육) 감상학습지도
1. 음악 감상의 기본 태도
2. 감상학습지도 교재의 유형
3. 감상 학습지도의 유형
1) 종합적인 감상
2) 분석적인 감상

Ⅶ. 체육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
1. 문제 상황의 제시와 탐구 문제의 설정
2. 탐구 계획의 수립
3. 탐구 활동의 전개
4. 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
5. 탐구 활동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

수학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삶의 한 형태이며, 일이며, 재미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수학은 아이들에게 실재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를 제공하고, 아이들 세계에다 이해와 통찰을 더해주는 의사소통과 사고의 방법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의미를 잘 수용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으로서, 동화를 활용한 수학교육이 아닐까 한다. 동화는 아이들 세계를 잘 조명해 줄 수 있으며, 상상력, 변화력, 전이력의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동기유발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우리 삶에 영양소 및 활력소를 제공한다 할 것이다.
동화는 아이들의 삶의 한 형태 또는 요소로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발달수준에 맞게 상상하고,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보기도 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고무받기 때문이다. 국제적으로 올해는 ‘수학의 해(유네스코 지정)’로 지정되었다. 올해 우리나라에서는 수학에 관한 많은 책들이 출판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 삶의 맥락에서 수학을 수용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책들은 그리 많지 않다. 외국의 수학전문잡지인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에는 “Links to Literature"라는 고정코너를 두고, 수학에 관한 책, 수학적 내용을 많이 포함한 책들을 다양하게 소개하는 것을 보면 매우 부러운 생각이 든다. 옛날 우리 성현들은 매우 지혜로웠는데, 그 지혜가 오늘날까지 전승되지 못하고, 서구 사상, 특히 수학결과만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아닌지 반성할 문제이다. 과정적(process) 측면에서 수학을 대면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stock: 지식)만을 수용하고 수학을 논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유연한 자세, 열린 마음, 폭 넓고 다양한 관점에서 수학을 이해․수용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수학적 힘은 배양할 수 없다. 이러한 맥락에서 동화를 대한다면, 동화는 분명 매우 좋은 수학학습 자료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
참고문헌
강인옥(2001), 초등미술에서 환경디자인 지도 방안(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교육학회 음악교육 연구 논문집 제15집
교육부(1997), 체육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고시
박숙희(1999), 전래동화를 이용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신용진(1996), 영어교육공학 IV, 서울 : 한국 문학사
이연경(1996), 감상능력 육성을 위한 음악과 학습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음악한국 사회과 교육 연구회(1989),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경제적으로 여유있고 자유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수준의 보장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 발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1) 국민연금제도의 개선1) 기초연금과 소득비례 연금의 2원화현행 국민연금제도상 연금액은 기여금(연금보험료)에 상당한 정도 비례하도록 되어있고 연금액의 소득대체율이 너무 낮아 저임금 근로자들에게는 노후에 최저생활수준의 보장이 될 수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학습1) 웹 카드 주고받기2) 전자우편 활용3) 웹의 설문조사4) 음성메일 활용Ⅵ. 초등학교 수학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개념 형성을 위한 실행 학습 모형2. 활동 중심의 게임형 수업 모형3. 개별 학습을 통한 발견 학습 모형4. Web 기반 프로젝트 학습 모형5. 문제 기반 학습 모형6. 토의 학습 모형Ⅶ. 초등학교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교육의 목표2. 교육의 특성3. 교수학습모형1) 문제해결학습모형2) 탐구모형3) 토의학습모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학습한다.- 서동요 노래를 들을 동안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음악과연계: 동창이’ ‘노랫가락’을 배우는 수업부분과 연계하여 노래로 불려졌던 시조를 들려준다.- 그림자료를 보고 내용에 알맞은 자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자료에는 교과서 단어가 함께 나타나 있다. 31-5(2) 중세국어- 훈민정음, 소학연해- 한글 창제의 의의- 한글의 과학성- 중세 국어의 특징-세종대왕, 훈민정음의 개념을 이해한다. 세종대왕과 훈민정음과 관련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지도 내용 및 방법지도상의 유의점도입- 수업목표로서 다양한 문화 축제에 대한 자료를 제시- 축제에 관한 경험 이야기*세계의 다양한 축제에 대해 이해하고 감상하여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 제6차 교육과정
  • 과학․기술 교육 및 환경 교육 강화급속한 과학 문명의 발달에 대처하고, 치열한 국제 경쟁 상황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교육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이러한 필요에 따라 중학교 3년 동안 수학과, 과학과의 수업 시수를 연간 128시간(주당 4시간)으로 고정하여 실험․실습 및 탐구하는 학습이 충실히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선택 과목에 ‘컴퓨터’를 신설하여 중학교 때부터 컴퓨터 교육에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함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