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일반교육과정 사회 6 2 1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일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수ㆍ학습 과정안
사회과 교수ㆍ학습 과정안
수업교과
일반교육과정 사회 6-2
수업단원
1.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수업제재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 실천하기
사회과 교수ㆍ학습 과정안
1. 교수학습 개요
단원
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제재
우리 생활과 민주주의
주제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 실천하기
차시
5/16
대상
초등학교 6-3
장소
초등학교 6-3교실
일시
5. 23(수) 5교시
시간
40분(15분)






영역
제재명
차시
학습주제
교과서 쪽
1.우리나라의 민주정치
단원 도입
1
단원 학원 학습의 개관
6 ~ 9
우리 생활과
민주의
2
정치에서의 민주주의 의미와 정신 알기
10 ~ 13
3
우리나라 민주화 과정의 교훈과 과제 알아보기
14 ~ 15
4
정치 참여의 중요성과 다양한 참여 방법 살펴보기
16 ~ 17
5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 실천하기
18 ~ 19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기관
6
국회가 하는 일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 알아보기
20 ~ 22
7
정부가 하는 일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 알아보기
23 ~ 24
8
법원이 하는 일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 알아보기
25 ~ 27
생활 속의 법
9
법과 우리 생활의 관계 및 법의 필요성 알아보기
28 ~ 31
10
헌법의 의미와 기본 원리ㆍ구조에 대해 살펴보기
32 ~ 33
11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살펴보기
34 ~ 35
12
다양한 법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 알아보기
36 ~ 37
인권과 인권보호
13
인권 의미와 발달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38 ~ 40
14
인권 보호를 위한 제도와 기관, 인물에 대해 살펴보기
41 ~ 43
15
우리가 할 수 있는 인권 보호 활동하기
44 ~ 45
단원 정리
16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뜻과 이를 위해 사람들이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기
46 ~ 47




교재관 - 이 단원은 정치에서의 민주주의 의미와 정신, 참여의 의미와 방법을 역사적 사건과 주변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정치 문제를 민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학생관 - 학생들이 살고 있는 주변 상황을 살펴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하고이를 민주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관 -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 나을지 탐색해 보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안을 구성해 보았다.Ⅱ. 역사관, 역사서술의 관점 1. 한국의 민족주의(1) 한국 민족주의의 등장한국의 민족주의적 역사관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서양의 제국주의의 침입을 모방한 일제의 한국 점령으로부터 최초로 형성되었다. 1894년, 안으로는 갑오농민항쟁이 일어나고 밖으로는 청일세력이 진주하여 패권을 다투었으며 법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발문과 탐구수업▣ 개요 ▣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개념2. 탐구학습의 이론적 배경3. 사회과 탐구학습모형▣ 발문법 1. 발문2. 탐구수업에서의 발문▣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와 교육과정 3. 교과서 재구성▣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4. 단원 목표 5. 단원별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7. 평가계획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9. 발문 스

  • 문제해결 학습모형의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정보화,세계화 속의 우리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명6. 정보화․세계화 속의 우리 2. 단원의 구조 및 개관21세기의 미래사회는 정보화, 다양화, 세계화로 그 성격이 규정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정보의 가치가 극대화되는 사회를 의미하고, 세계화는 세계의 각 지역의 유기체적 상호의존성의 정도가 증대되어 지구 전체가 하나의 사회인 것처럼 인식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남상준, 사회과에서의 창의적 사고력 교육,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1996.. 사회과 교육의 일반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과 수업을 창안하고 그 타당성을 이론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그 과정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수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하여 그 수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사회과 학습 목표의 전달을 위하여 테마를 선정하고, 이에 따른 새로운 모형을 창안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현재 사회 교과서는 사회 수업을 위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견 없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 ․ 지리 ․ 정치 ․ 경제 ․ 사회 문화 영역의 방대한 사

  • 초등학생의 메타지리metageography 분석
  • 2010년 10월 말에서부터 3주간 진행된 교육실습 기간 중에 의정부 소재의 회룡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주변 국가들에 대한 메타지리를 분석하고, 그와 관련된 사회과의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여 교육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 고민해보고자 한다. 분석에 앞서 한 가지 덧붙이자면, 연구의 대상이 된 2010년 현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은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집필된 교과서를 학습하고 있는 것에 비해, 필자가 연결시켜야 할 교육과정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