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단원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2. 대단원 재구성의 방향
1) 단원의 선정 이유
2)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
3)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및 해결책
3. 대단원 재구성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5) 단원의 평가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중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1) 전체 차시 계획
2) 본 차시 세안
3) 평가 방법
5. 교수‧학습 자료
6. 참고 자료 및 웹 사이트
7. 과제를 마치면서
- 본문내용
-
1. 대단원 소개
1) 단원명
-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2) 단원개관
이 단원은 우리 나라 민주 정치의 기본 원리를 이해시키기 위해 일상 생활과 정치의 관계, 입법․사법․행정부의 기본 개념, 국민의 기본권 등을 다루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상 생활 가운데 민주 정치가 실현되는 과정을 발견하도록 하고, 나아가 민주 국가의 주인으로서 정치 참여의 중요성을 과거의 정치 참여 과정을 통해서 발견하여 참여 의식을 고취시키도록 한다. 또, 입법부․사법부․행정부의 기능을 국민과의 관계 속에서 깨닫도록 하여 국민이 누려야 할 권리와 지녀야 할 의무를 알도록 한다.
첫째 주제인 ‘(1)우리 생활과 정치’에서는 생활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정치 참여의 중요성과 방법을 조사하도록 한다.
둘째 주제인 ‘(2)나랏일을 맡아 하는 기관들’에서는 국회에서 하는 일, 행정부가 하는 일, 법원에서 하는 일 등을 알고, 이들 기관들이 국민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도록 한다.
셋째 주제인 ‘(3)국민의 권리와 의무’에서는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는 어떤 것들이, 왜 있는지 알아보고 인권을 지켜야 하는 까닭과 인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을 살펴봄으로써 인권을 소중히 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2. 대단원 재구성의 방향
1) 단원의 선정 이유
1987년 6.29 선언 이후 한국사회는 제도적 측면에서 많은 부분 민주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 민주주의는 많은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의 이면에는 민주주의 제도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정치적 판단이라는 시민교육의 문제가 존재한다. 문민정부 출범 이후 한국사회에서는 다양한 갈등들이 분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의약분업, 각종 노사분규, 핵 폐기장 건설문제, 천성산 관통도로 건설문제, 한미 FTA협약문제, 북한 핵무기 및 대북지원문제, 헌법개정문제 등이 이에 해당한다(장원순, 2007).
이렇듯 민주화된 우리나라의 정치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정치적 판단의 문제와 정치적 참여의 문제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두 측면은 모두 중요한데,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1.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바로 이러한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해 갈 수 있는 민주 시민을 길러내는 데 기반이 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본 단원에서는 우리나라의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면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다루고 또한 국민의 정치 참여의 중요성과 함께 그 방법을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알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비롯하여 나랏일을 맡아 하는 기관들을 알아보고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 요소들을 통해 본 단원에서는 학습자가 정치와 생활의 긴밀한 연관성을 느끼고 국민으로서 민주 정치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