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단원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2. 대단원 재구성의 방향
1) 단원의 선정 이유
2)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
3)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및 해결책

3. 대단원 재구성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5) 단원의 평가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중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1) 전체 차시 계획
2) 본 차시 세안
3) 평가 방법

5. 교수‧학습 자료

6. 참고 자료 및 웹 사이트

7. 과제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대단원 소개

1) 단원명

-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2) 단원개관

이 단원은 우리 나라 민주 정치의 기본 원리를 이해시키기 위해 일상 생활과 정치의 관계, 입법․사법․행정부의 기본 개념, 국민의 기본권 등을 다루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상 생활 가운데 민주 정치가 실현되는 과정을 발견하도록 하고, 나아가 민주 국가의 주인으로서 정치 참여의 중요성을 과거의 정치 참여 과정을 통해서 발견하여 참여 의식을 고취시키도록 한다. 또, 입법부․사법부․행정부의 기능을 국민과의 관계 속에서 깨닫도록 하여 국민이 누려야 할 권리와 지녀야 할 의무를 알도록 한다.
첫째 주제인 ‘(1)우리 생활과 정치’에서는 생활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정치 참여의 중요성과 방법을 조사하도록 한다.
둘째 주제인 ‘(2)나랏일을 맡아 하는 기관들’에서는 국회에서 하는 일, 행정부가 하는 일, 법원에서 하는 일 등을 알고, 이들 기관들이 국민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도록 한다.
셋째 주제인 ‘(3)국민의 권리와 의무’에서는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는 어떤 것들이, 왜 있는지 알아보고 인권을 지켜야 하는 까닭과 인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을 살펴봄으로써 인권을 소중히 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2. 대단원 재구성의 방향

1) 단원의 선정 이유

1987년 6.29 선언 이후 한국사회는 제도적 측면에서 많은 부분 민주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 민주주의는 많은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의 이면에는 민주주의 제도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정치적 판단이라는 시민교육의 문제가 존재한다. 문민정부 출범 이후 한국사회에서는 다양한 갈등들이 분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의약분업, 각종 노사분규, 핵 폐기장 건설문제, 천성산 관통도로 건설문제, 한미 FTA협약문제, 북한 핵무기 및 대북지원문제, 헌법개정문제 등이 이에 해당한다(장원순, 2007).
이렇듯 민주화된 우리나라의 정치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정치적 판단의 문제와 정치적 참여의 문제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두 측면은 모두 중요한데,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1.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바로 이러한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해 갈 수 있는 민주 시민을 길러내는 데 기반이 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본 단원에서는 우리나라의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면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다루고 또한 국민의 정치 참여의 중요성과 함께 그 방법을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알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비롯하여 나랏일을 맡아 하는 기관들을 알아보고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 요소들을 통해 본 단원에서는 학습자가 정치와 생활의 긴밀한 연관성을 느끼고 국민으로서 민주 정치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과정 및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과 경제 2. 교과서와 교육과정 ■ 학습지도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6. 단원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계획 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0.발문과정안 ■ 참고자료■ 참고문헌■ 개요사회과 교과는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하는 통합교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제7차 사

  • 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 report.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목차-1.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이론1.1 사회과 내용구성의 수준 및 차원1.2. 사회과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기준1.3. 사회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1.4. 사회과교육과정 내용 조직의 원리1.5. 사회과의 단원구성1.6. 학년별 내용1.7.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특성1.8.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 방법(사회과에 적용된 통합의 다양한 방법)1.9.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1.10.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 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
  • -조별 과제-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 목 차 >Ⅰ. 들어가기1. 사회과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2. 사회과 통합교육이 필요한가?Ⅱ. 본론1. 초등 사회과 구성의 기본방향과 체계표2. 사회과 통합교육의 실제 모습은 어떠한가?3. 현장의 목소리4. 소결Ⅲ. 나가기Ⅰ. 들어가기사회과가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기초로 하여 그 사회에 필요한 시민적 자질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교육한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재구성의 배경• • • 1. 통일교육의 한계 및 개선방향2. 재구성의 방향1) 학문적 관점① 체제중심접근법의 비판적 검토② 사회문화접근법의 적용2). 학습자 상황① 초등 사회과의 성격 및 특성② 발달단계 특성3). 사회적 요구Ⅳ. 재구성된 지도계획안• • • 1. 단원 개관2. 단원의 학습목표3. 단원의 지도계획 4. 단원의 각 차시 약안5. 지도계획안에 사용된 수업모형Ⅴ. 교수학습과정안• • • 1. 세안2. 지도상의 유의점Ⅵ. 평가계획• •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 사회적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교과 가운데 하나가 세계사이다. 세계 변화에 대한 교육적 대처가 절실하다는 인식은 제6차 교육과정 이후 세계화라는 국정 지표를 교육과정개정에 반영하려는 노력에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세계사 교육은 사회과 통합과 국사과목 독립화라는 양대 흐름의 결절점에 서서 축소를 동반한 구조 개편을 해 왔고, 급기야는 역사학계․교육현장으로부터 세계사 교육이 고사돼 버리고 말았다는 다급한 목소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