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학습모형의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정보화,세계화 속의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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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단원명
2. 단원의 구조 및 개관
가. 교재관
나. 학생관
다. 사회관
3. 단원의 목표
가. 지식․이해 영역
나. 기능 영역
다. 가치․태도 영역
4. 교재 연구
가. 본시 수업의 기본 방향
나. 단원의 구조
다. 단원의 학습 계열
라. 단원 이해 자료
1) 정보의 의미
2) 정보를 얻는 방법의 변화
3) 신문을 활용한 교육(NIE)
4. 정보화 사회의 문제
5. 정보윤리에 관한 논의
5. 학급의 실태
가. 사회과 학습에 관한 실태 분석
나. 본 차시와 관련된 학급의 실태
6. 차시별 지도계획
7. 지도상의 주안점 및 유의점
가. 단원 지도상의 주안점
나.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가. 평가의 방향 및 내용
나. 평가방법
9. 본시 교수 - 학습 활동의 실제
가. 제재
나. 학습 목표
다. 학습계획
1) 학습내용
2) 학습집단
3) 학습활동
4) 학습자료
(1) 프레젠테이션
(2) 동영상
(3) 신문 및 인터넷 기사
(4) 만들기 자료
5) 문제해결학습의 도입
(1) 문제해결학습의 개념
(2)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3) 문제해결학습의 교육적 의미와 적용
(4) 문제해결학습의 단계
라. 교수 - 학습 과정안
라. 형성 평가
10. 참고문헌
11. 부록
(1)형성평가 질문지
(2)우리반 정보화 사회 신문
(3)마음의 상처 나누기
(4)공익광고
(5)양심손바닥
(6)실천표
(7)가상교과서
- 본문내용
-
다. 단원의 학습 계열
선 수 학 습
➡
본 단 원
➡
후 속 학 습
3-2-1 고장 생활의 변화
5-2-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6-2-2 함께 살아가는 세계
(1) 생활 도구의 발달
(2) 교통 통신의 발달
(1) 정보화 시대의 생활
(2) 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2) 지구촌 속의 우리나라
라. 단원 이해 자료
1) 정보의 의미
정보란 단지 한 가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과 상황과 시대와 전달매체에 따라서 각기 다른 것을 의미하는 다의적인 개념이다.
정보의 사전적 정의는 정보를 뜻하는 영어의 information의 어원으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이는 행위에 해당되는 것으로 정보는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정보 이상의 행위적 의미를 포함한다. 사전적 정의는 단순하지만 정보의 어의를 파악하는데 효율적이다. 정보는 ‘지식 또는 정보의 전달 또는 수신’, ‘특정 사건 또는 상황에 관한 지식’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희수, 정보사회에서의 정보의 의미, 한국교육, 1998.
. 우리말 큰사전에서는 정보를 ‘어떤 사정이나 상황에 관한 소식 또는 그 자료와 내용’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정보를 이루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해야 한다. 송신자와 수신자가 있어야 하며 양자 간에 상호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정보는 인간과 인간 사이에 전달되는 일체의 기호를 의미한다 한상완, 정보사회의 전개와 정보이용, 구미무역주식회사 출판부, 1997.
.
정보사회의 정보는 정보의 매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보사회에서 정보는 특히 디지털화된 것, 정보통신계 정보를 주로 의미한다. 정보사회에서 사람들이 정보를 획득하는 주된 매체가 텔레비전, 라디오, 데이터통신, 컴퓨터 등이기 때문이다.
2) 정보를 얻는 방법의 변화
과거
현재
시간성
일시적
영구적
공간성
제약 있음
제약 없음
직접성
화자가 청자를 직접 대면함
화자와 청자가 시공간이 다른 곳에 있음
생활의 예
- 투표하러 투표소에 가기
- 가게에 가서 물건 고르기
- 열차표를 예매하기 위해 역에 가기
- 보고 싶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시간 맞추기
- 인터넷을 통해 전자 투표를 실시.
- 전자 상거래를 통해 물건구입
- 철도청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표 예매
- 방송국 홈페이지에 들어가 '다시 보기'로 지난 방송을 시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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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18 21: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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