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요

▣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개념
2. 탐구학습의 이론적 배경
3. 사회과 탐구학습모형

▣ 발문법
1. 발문
2. 탐구수업에서의 발문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와 교육과정
3. 교과서 재구성

▣ 교수·학습 과정안 <5-1 2. 자연환경을 이용한 생활>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단원별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계획
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9. 발문 스크립트
10. 재구성한 교과서, 사진자료, 학습지 첨부

11.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 탐구학습 ▣

1. 탐구학습의 개념
(1) 탐구

사람들은 탐구수업을 받지 않아도 낯선 상황에 놓이면 탐구를 한다. 그것이 질문에 대한 해답의 형태이든 문제해결이든 부족한 정보의 형태이든 간에, 어떤 종류의 최종적 판단을 요구하는 미해결의 문제 상황에서 탐구를 시작한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있는 일이다.
▪ Dewey(1909) : ‘교육이란 지적 측면에서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와 태도를 계발하는 것이며, 탐구란 어떤 신념 혹은 상정되어 있는 지식의 형태를 이 신념 혹은 지식 형태를 뒷받침하고 있는 근거에 비추어 적극적이며 끈기 있고 세심하게 고찰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그가 말하는 탐구의 기본 개념은 불확실한 문제의 상황에 부딪혀 이를 해결해 감에 있어서 전제와 객관적 관찰, 판단 등을 사용하여 확실한 상황으로 옮겨가는 반성적 사고 과정이다.
 ▪ Massialas(1969) : ‘탐구란 어떤 기능이 아니라 특수한 세계에 대한 지각 속에서의 개인의 임무이며, 이는 인간과 지식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생활의 형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교육에서는 인간의 모든 생활을 교실 상황에 투입할 수가 없을 뿐 아니라 그럴 필요도 없으므로, 교육에서의 탐구란 ‘발견의 과정’, ‘분명히 표현하는 과정(articulating)', 그리고 ‘사람과 그의 환경에 대한 판단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검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 Trowbridge & Bybee (1996) : 탐구를 일종의 사고방식으로 보았다. 사고방식의 한 가지로서의 과학적 탐구는,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세우며, 실험을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결론을 이끌어내는 등 과학지식을 형성·검증하는 과정을 말한다. 특히 자연과학에서의 탐구는 자연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현상, 사물들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 기술·설명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체계적 조사 활동을 뜻한다.
▪ 탐구는 문제를 조사하는 과정, 진리 또는 비판적 사고를 요구하는 지식의 추구, 관찰하고 질문하고 실험을 수행하고 결혼을 도출하는 과정,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작관을 이용하는 방법 등을 뜻하기도 한다(Martin et al, 1997). 학습도 일종의 탐구로 볼 수 있는 데, 특히 이런 의미에서 탐구는 ‘수업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거나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과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Mayer, 1978).

(2) 탐구학습

인식론적 측면에서 탐구는 추론하고 비판적으로 사고의 보편적인 과정이다. 교육상에서의 탐구는 그것을 학습에 이용하는 객관적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탐구수업은 학생으로 하여금 과학자나 전문가가 하는 일과 비록 수준은 다를지라도 질적으로 동일한 탐구과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학문적 탐구기능을 계발하고 교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수업방법으로, 발견학습이라고도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에 근본취지를 두고 있다. 이 수업방식은 학생에게 요구되는 정보처리 방식이 능동적이라는 점에서 수동적 정보처리를 요구하는 설명식 수업과는 대조적이다.
참고문헌
▪ 홍미화, 『초등사회과교육방법론』
▪ 이종일, 『사회과 탐구와 교사자질』, 서울:교육과학사, 2006
▪ 이운발, 『고등 사고력 함양을 위한 초등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구성』
▪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 최경희, 『탐구학습을 통한 효율적인 환경교육 지도 방안』(2000‘ 논문)
▪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 사회과 탐구
▪ http://cafe.naver.com/creativeed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4
▪ http://cafe.naver.com/geofacto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