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단계별 활동
1. 차시 학습 안내 단계
2. 방과 후 학습단계
3. 문제 찾기 및 자기탐색 단계
4. 자기학습 단계
5. 확인 평가 단계

Ⅲ.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국어과교육
1. 듣기·말하기 영역
2. 읽기
1) 어휘력 신장 학습
2) 독해력 신장 학습
3) 사고력 신장 학습
3. 쓰기

Ⅳ.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영어과교육
1. 영어교과에서의 NIE
2. 말하기 수업의 일반적 활동내용
1) Pictures and Cartoons
2) Articles
3) Headlines
4) Ads
5) Annual Teaching Syllabus

Ⅴ.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수학과교육
1. 학습 목표
2. 창의력 이끌기
3. 교수·학습 과정안
1) 준비 활동
2) 중심 활동
3) 정리활동
4. <활동지 -1> 신문에서 수학적 기사
5. <활동지 -2> 그래프에 알맞은 기사 쓰기

Ⅵ.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사회과교육
1. 간접 사회 학습 강의에서의 신문 이용이 장려되는 이유
2. 사회 학습
1) 문제 해결과 신문
2) 갈등 해결과 신문
3. 일반적인 사회 학습 활동

Ⅶ.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미술과교육
1. 신문 잘료를 활용한 감상 비평 학습 프로그램 구안, 적용한다
1) 작품을 보는 것에 관심을 갖는 감상활동
2) 지도관
3) 본시 제재명
4) 본시 수업의 실제
2. 감상 비평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NIE 활동을 전개 한다
1) 색의 느낌 지도(한색과 난색)
2) 무채색의 명도 찾기
3) 발문을 통한 조형요소 인지
4) 나를 알리는 광고 만들기
3. <명화>을 이용한 감상 비평 카드 만들기
1) 스크랩하기
2) 스크랩 한 명화 감상하기
3) 지도상의 유의점

Ⅷ.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 현실은 국제화, 정보화를 지향하는 급변하는 사회 현상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소용돌이치고 있다. 그 한 예로 교육 현장에 대중 매체로 적극 도입, 통합함으로써 교육의 전통적 개념을 확장하는 것이 있을 수 있다.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NIE를 적극 도입, 적용,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NIE는 교육 현장의 교사와 신문사와의 공동 사업이어야 하지만 양측의 입장에 따라 개념 차이는 다소 있다고 본다. 신문사 측에서 본 NIE개념은「신문은 학교에서 유용한 보조 교재와 교수 방법을 제공하는 동시에 신문과 미래의 신문 독자를 키우는 방법」으로 개념을 정리할 수 있겠으며, 교육 현장의 교사가 본 NIE는「신문을 학교 수업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신문사와 학교의 교사가 협력하는 신문의 교육적 활용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보는 관점에 따른 시각의 차이는 있지만 또 다른 개념의 정의는 「NIE란 교육 속의 신문(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어로 즉 신문을 생생한 교재로 사용하여 교육의 장에 활용하기 위해서 신문사와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미국에서는 NIE를「신문을 학교 수업 교재로서 이용하기 위한 신문사와 지역 학교의 공동 활동」이라고 개념을 정의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공규택(2001), 읽기 세부기능을 결합시킨 신문활동자료 개발·적용을 통한 읽기 능력 신장 방안, 현장연구 보고서
강석우 외(2004), NIE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변종인·한진숙(2001), 유아의 신문활용교육, 정민사
박순덕(1997), NIE를 통한 미술교육 방법 고찰, 대구조형교육 연구회
손석춘(1997), 신문읽기의 혁명, 서울 : 개마고원신서
황희선(2000), 우리애들 어떡하지요?, NIE를 통한 인성교육, 세상의 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