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메타지리metageography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머리말
2. 연구의 방법
3. 초등학생들의 메타지리 - 중국
4. 초등학생들의 메타지리 - 일본
5. 학생들의 메타지리 분석 정리
6. 맺음말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교수·학습상 유의점]
[중국에 관한 자료]
[활동지]
- 본문내용
-
셋째, 다문화 교육과 같은 형식적 교육이 부정적 메타지리를 개선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본 연구가 진행되기 전에 실시된 일본에 관한 다문화 교육은 분명 학생들의 일본에 대한 부정적 메타지리를 개선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다문화 교육 감상문에서 일본에 대해 기존에는 부정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다문화 교육을 계기로 그런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는 글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는 우리 초등학생들의 잘못된 메타지리를 수정하는 데에 있어서 형식적인 경험, 즉 다문화 교육이 적절한 교육적 처방이 될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보인다. 그리고 그런 면에서 우리의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이 구성되고 조직되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사회과의 궁극적 지향은 물론 주체적이고 비판적이며 창의적인 사고이지만, 그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초등사회과는 주로 지식 학습과 개념 학습이 주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이런 지식과 개념을 학습할 때, 지리영역의 경우 학생들의 바람직한 세계시민다운 메타지리를 확립할 수 있게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구성하고 조직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를 진행한 6학년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과 그에 근거한 교과서의 내용을 살피면, 이런 메타지리에 대한 인식이 무척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이 어떤 생각을 어떻게 형성했는지 고민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기 보다는 단순히 중국과 일본에 대한 정보를 별다른 고민 없이 주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우리와 관계가 깊은 나라들이라고 하면서 제시된 교과서의 교사용 지도서 참고자료는 재외동포에 대한 이야기뿐이었는데, 이런 자료는 다문화 사회를 지향하는 앞으로의 교육에도 부적절해 보였고 재외동포라는 말의 의미가 한민족이라는 민족주의적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문화 사회에 어울리지 못하다는 것이다. 다른 나라에 사는 우리 민족이라는 식으로 재외동포를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 정말 우리와 어떤 면에서 관계가 깊은지 지도하기에도 턱없이 부족한 자료였다. 지도상의 유의점으로도 별다른 언급이 없어, 실제 교사들도 사회과의 지리영역에 대한 지도를 무척 까다로워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런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에 메타지리라는 개념을 중핵개념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어 보였다.
그리고 재량활동으로 진행된 다문화 교육이 실제로 학생들의 부정적인 메타지리를 개선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 것을 통해 보면, 이런 다문화 교육을 사회과의 장(場)으로 끌어들일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6. 맺음말
정리해보면, 오늘날 초등학생들은 과거와 달리 인터넷이라는 정보화 시대의 매체를 주된 창(窓)으로 사용했으며, 그보다도 생활 속의 비형식적 경험이 메타지리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런 과정을 통해 형성된 메타지리는 우리와 실제로는 무척 가까운, 지리적으로도 정치·경제·문화적으로도 가까운, 중국과 일본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게다가 이런 문제를 더 심각하게 만드는 것은 이를 수정하고 보완하기에는 현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사회과]사회과 자기주도적,지역화 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지도,역사,지리 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문화재,수준별 학습자료(지도자료)
- [교육용]교육용 웹사이트,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용 컴퓨터 보급사업, 교육용 신경망 시뮬레이터, 교육용 멀티미디어, 교육용 통신망
-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기원,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모델, 측정도구,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사고력발달,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 인지오류관계, 초인지(메타인지,상위인지)사고신장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