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홍길동전에 드러난 영웅소설 특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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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홍길동전』에 드러난 영웅소설 특성 분석
Ⅰ. 서론
1.연구목적
소설 『홍길동전』은 한국 문학사상 최초의 국문소설이며 영웅소설로서 한국고전 문학사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고전소설이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하니 제가 어찌 떠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라는 말은 조선시대 서자로 태어난 홍길동이 집을 떠나며 남긴 말로 유명하다. 17세기에 이루어진 소설 문학은 이전 시대와는 차별되는 변화를 보여줌과 동시에 이후 소설 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특히 『홍길동전』은 조선 광해군 때 허균이 지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로서 임진왜란 후의 부패한 봉건 사회 제도와 적서 차별 철폐, 탐관오리 응징, 이상국 건설에 대한 작가의 견해를 제시하여 고전소설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천은숙,「「홍길동전」교재사적 연구」, 2007
이는 17세기 당시뿐만 아니라 21세기 현대까지 수많은 문학작품의 모티프를 제공하며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는 『홍길동전』에 대해 영웅소설의 일생과 주인공의 인물형상화, 작가 허균 그리고 문학사적 의의로 정리하며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최초의 국문소설인 『홍길동전』에 나오는 주인공 홍길동의 출생과정은 용몽과 천출로 태어났다는 서로 상이한 사실로 그의 생애를 예측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처럼 영웅소설 속 영웅의 일생은 대부분 공통적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는 고귀한 혈통, 비정상적인 출생 , 탁월한 능력, 기아로 고생, 구출양육, 성장 후 위기, 위대한 승리 등 총 7가지로 구분 지어진다. 이와 같은 영웅의 일생은 영웅소설 『홍길동전』에서도 마찬가지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서자로 태어난 홍길동의 이야기 속에서 보여주는 행동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가정 내에서 전개되는 행동단계, 두 번째는 집을 나온 후 활빈당에서 우두머리로서 펼치는 행동단계, 셋째 단계는 조선을 떠나 율도국을 정벌하는 정복자로서의 행동단계이다. 이때 율도국이 갖고 있는 의미는 이 세 가지의 행동의 기본 동기로 보여준다. 『홍길동전』에서 홍길동이라는 인간이 지닌 특성은 그가 고뇌하면서도 운명에 좌절하지 않고 주어진 문제를 능동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우수에 찬 행동인 이라는 이미지를 지니게 해 준다. 이문규. 「홍길동의 인물형상으로 본 <홍길동전>의 의미」 2005
이것은 『홍길동전』의 저자로 알려진 허균과 주인공 홍길동의 유사한 생애이기도 하다.
『홍길동전』은 ‘홍길동’의 인물형상, 저자의 생애·시대적 배경·작자의식 등 소설 자체에서 갖고 있는 의의뿐만 아니라 소설의 여러 장르 중 영웅소설의 면모를 지닌 소설로 바라봤을 때도 그 의의가 크다. 『홍길동전』이 쓰인 조선후기 민중들은 경제적인 성장으로 더 이상 먹고 사는 문제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여유로움을 갖게 되면서 평범한 일상생활 속 ‘삶의 낙’을 찾기 시작했다. 그중 하나가 일시적으로나마 간접적으로 현실에서 벗어난 이상적 세계와 인물을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소설문학이었다. 이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 생활 속에서 마치 일어날듯 한 이야기의 흥미를 갖게 됐고 그들의 기대에 부흥하는 장르가 영웅소설이었다. 근래 한 연구자가 858종의 작품 중 이본 총수가 50종 이상인 것들 목록 36개 정리한 적이 있는데, <구운몽>,<창선감의록>,<사씨남정기>를 빼고 나면 대부분 판소리계 소설과 영웅소설이었다. 조동일,「소설의 사회사 비교론」2, 지식산업사, 2001.120-122면
이본의 수가 많았다는 의미는 그만큼 그 작품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높았다는 의미이다. 영웅소설은 객관적인 데이터로도 증명되듯이 대중들의 관심을 갖고 즐겨보는 소설장르였다. 이러한 양상을 보이게 된 이유에 대해 작품내적인 측면과 외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소설사적 차원에서 오는 긍정적의미와 부정적의미로 나눠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영웅소설 속 영웅의 일생
1) 고귀한 혈통과 비정상적인 출생 및 탁월한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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