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한국문학사 정리 - 인식, 시대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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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국문학사 정리
1. 한국문학사의 인식
본 글에서는 김윤식김현의 <한국문학사>(1996,민음사)를 바탕으로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을 정리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문학사란, 과거의 집적물 이때의 집적물이란 문학적 집적물을 의미한다.
에 대한 사적 기록이다. 문학적 집적물은 그것이 나타나는 순간부터 타인에게 행하는 담론의 형태를 띠며, 그것은 반드시 상대방의 정서적 반응을 요구한다.
문학적 집적물이 정서적 반응을 요구하는 것이라는 진술은 동시에 그것이 개인적 산물이라는 전제를 갖고 있다. 문학 작품에 개인의 서명이 붙게 된 이후의 문학과 그 이전에 문학의 차이는 그 개인성에 있다. 그러나 그 개인은 단순한 개인이 아니라 한 시대의 의미를 어떤 방식으로든지 드러내고 있는 대표자로서의 개인이다.
선배를 극복해야 한다는 말을 흔히 문학 비평에서 하고 있지만, 그것은 후배가 선배를 수정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라, 선배와 다른 시선으로 사물을 보라는 뜻 이외의 다른 아무것도 아니다. 그래서 문학적 집적물의 유효성 문제가 대두된다.
신라 시대의 향가 이후에 大文化다운 모습을 한번도 한국 사회가 보여주지 않았다는 것은 한국 정신사상 중요한 사실이다. 한국 문화는 항상 세계적 대문명의 주변을 맴돌고 있을 뿐이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문학에 한해서 생각한다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이다.
첫째, 유럽문화를 완성된 모델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둘째, 이식 문화론과 전통 단절론은 이론적으로 극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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