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 작가와 작품에 대하여 장자크 루소 에밀 이광수 무정 해풍 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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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계몽주의 이론과 특성 및 수용 과정
Ⅲ. 계몽주의의 역사적 전개 및 흐름
Ⅳ. 계몽주의 작가 및 대표작품
1) 계몽주의 문학 작품
(1) 장 자크 루소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에밀』
- 작가 소개
- 작품 줄거리
- 작품의 특징
(2) 춘원 이광수 (1902~1950), 『무정』
- 작가 소개
- 작품 줄거리
- 작품의 특징
(3) 해풍 심훈 (1901~1936), 『상록수』
- 작가 소개
- 작품 줄거리
- 작품의 특징
Ⅴ. 결론
※ 참고문헌
1. 서론
계몽주의란 말의 뜻은 영어의 Enlightenment, 독일어의 Aufklarung의 관습적인 번역어로서 고전주의나 낭만주의 및 사실주의 등 이른바 isme(~주의)라는 형식으로 종결짓는 문예사조의 특성을 반영하여 채택된 용어의 일례로 확인할 수 있다. 이동렬,『빛의 세기, 이성의 문학』, 문학과지성사, 2008, pp.1-2 참조
18세기를 계몽의 세기로 규정하는 것이 프랑스 문학사 정리의 보편적인 방식의. 계몽주의 사상은 어느 시대를 대표하는 하나의 전유물이라는 체제로 인식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사조라는 격식에서 좀 더 나아가 시대를 아우르는, 즉 18세기 전체를 관류하는 지적 경향과 사상적 풍토를 총칭하는 말이기 때문에 이선영,『문예사조사』, 민음사, 2010
훨씬 더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용어로 구분하는 방식이 조금 더 효과적일 것 같다. 넓은 의미로서의 계몽주의는 영국과 독일을 포함한 유럽 전역에 걸쳐서 일어났던 18세기의 광범위한 운동을 지칭하는 것이지만, 구체제를 무너뜨리고 현대를 연 프랑스 대혁명이야말로 18세기 계몽 운동의 종착점인 셈이다. 프랑스는 계몽의 정신을 배태시키고, 계몽운동을 가장 활발히 전개하였으며, 마침내 대혁명으로 계몽적 투쟁을 완결한, 18세기 유럽 계몽주의의 중심 무대였다고 할 수 있다. 위의 책. p.59.
본고에서는 프랑스와 근대 한국 사회에서 정의하는 계몽주의 사관을 두 작품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현대에 이르러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2. 계몽주의 이론과 특성 및 수용 과정
18세기 전후, 서구의 계몽주의는 봉건적 전제제도 및 봉건적 이데올로기에 대항하여 출현했다. 유럽에서 일어난 계몽주의 사상은 프랑스어 계통 Lumiere. 번역하면 ‘빛’을 의미하며, 어둠을 몰아내고 세상을 밝게 한다는 뜻을 내재하고 있는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두레, 1999, p.107 참조
추상적인 개념에서 출발하여, 인간이 이룩한 문화와 문명에 고취되어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을 바탕으로 문화와 문명을 발전하고자 내재한 인본주의 성향과 함께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권을 강조하였다. 네이버,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계몽주의 발췌
여기서 조금 더 가까이 접근한다면, 유럽의 중세 시대를 지배한 종교와 신학의 독단 교시에서 벗어나고, 합리적인 과학정신을 교육을 민중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무지와 사회적인 부조리 등을 제거하기 위한 하나의 효과적인 비판의 무기로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당대 18세기와 19세기에 흥행하던 이 사조는 프랑스에서는 데카르트에서 볼테르와 디드로, 영국에서는 베이컨에서 로크와 흄, 독일에서는 라이프니츠에서 칸트 등의 대표 주자로 각기 분류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편차를 보이며 파급하였지만, 인간의 이성이 모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신조 자체는 암묵적으로 공통적인 성향을 내재하고 있었다. 물론, 전통을 부정하고 反종교적인 성향을 주도하는 인위적인 양상으로 분류하는 일부의 주장 제기와 더불어, 종교든 관습이든 제도든 간에, 어떠한 지역적 가치나 진실도 보편 혹은 합리적으로 계량화 할 수 있는 단위가 아니면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 계몽주의 자체 내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측면도 없지 않아 존재했지만, 문학적 측면에 있어서도 형식과 이성 간에 질서와 조화를 구현할 수 있었고 이후의 사상 출현에도 기여했다는 점을 근거로 계몽주의를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의 힘을 빌어 자연과 인간관계, 사회와 정치문제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낙관적으로 발전시키려는 시대정신으로 보는 것이 현재의 견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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