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직 혈의 누 은세계 이해조 자유종 이인직 신소설 이인직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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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인직『혈의 누』『은세계』, 이해조『자유종』)
《 순 서 》
1. 서론
2. 본론
Ⅰ. 이인직의 신소설
Ⅰ-1. 이인직 생애와 그의 친일 사상
Ⅰ-2. 혈의 누
Ⅰ-3. 은세계
Ⅱ. 이해조의 신소설
Ⅱ-1. 이해조 생애
Ⅱ-2. 자유종
3. 결론
1. 서론
신소설
이인직의 「혈의 누」「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은 모두 20세기 초 개화기 문학, 신소설을 대표하는 작품이며, 이는 고전 소설이 쇠퇴하고 현대소설이 등장하는 과도기에 해당하는 소설을 말한다. 신소설이란 명칭은 1906년 「만세보」에 연재된 이인직의 『혈의누』에서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신소설의 특징은 고대소설과 달리 작품의 첫머리가 매우 자유롭다는 것이다. 고대소설의 대부분은대명년간에나 화설 중고적에등으로 시작되는데 반해 신소설은 정해진 규칙이 없다. 예를 들면 「혈의 누」는 일청 전쟁의 총소리는, 「은세계」는 겨울 치워 저녁 기운에로 시작된다.
이처럼 신소설의 첫머리가 구어체 문장으로 씌어진 것은 한문에 토를 단 듯한 이전의 문장과 확연히 구분되는 파격적인 변화가 아닐 수 없다. 또한 신소설에 나오는 문장은 개화기의 새로운 감각이 담겨 있고 사건이나 장면 묘사가 과장되지 않고 사실적이다. 인물도 선악의 대립이 아니라 개성 위주로 설정되고, 이야기가 고대소설은 시간순으로 진행되는 데 반해 신소설은 현실감을 나타내려고 시간의 흐름을 역행하거나 전후 사건 및 장면이 뒤바뀐다.
고대 소설은 일반적으로 권선징악적인 것이고 무능한 양반의 폭로가 주류를 이루는데 반하여, 갑오경장 이후의 신소설은 계몽이라는 시대정신에 발판을 두고 자주의식풍속개량신교육사상자유연애 등을 주제로 삼는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소설이 새로운 소설이고 신문학의 기점을 이룬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신소설이 전대소설과는 달리 서구적인 소설이거나 전대 소설과 신소설 사이에는 전통의 단절이 있다는 견해를 내세운다면 이는 논리의 비약이다. 조동일, 「6. 전체적인 정리」『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서울대학교 출판부, 1973, p. 152.
신소설은 이처럼 근대 소설적 특징을 지니면서도 여전히 구소설의 잔재를 가지고 있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인물설정과 갈등의 해결에서 선악의 대립이 신구의 대립으로 대치되었을 뿐 내적 필연성 없이 권선징악의 낡은 틀이 유지되고 있으며, 언어 사용에서도 아직 완전한 언문일치에까지 이르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신소설은 고대소설에서 근대소설로의 제일보를 내디딘 과도기 소설이다. 언문일치의 구어체를 시도하고 소설의 허구성에 관심을 기울인 점, 오락성 이외에 어떤 목적의식을 가지고 창작된 점,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평등 사상을 내세운 점, 소설의 독자를 규방 아녀자에서 신학문을 배운 지식층으로 끌어올린 점 등은 한국소설사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이다.
2. 본론
Ⅰ. 이인직의 신소설
Ⅰ-1. 李人稙 생애와 그의 친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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