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석주 권필의 생애와 작품 연구 - 방외인 문학적 성격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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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석주 권필의
생애와 작품 연구
: 방외인 문학적 성격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외인이란 무엇인가
(1) 방외의 시초
(2) 방외의 범주에 대한 여러 의견
(3) 방외인의 보편적 의미 재정리
2) 권필의 생애
(1) 권필의 성장기(10대)
(2) 권필의 청년기 (20 30대 초반)
(3) 권필의 말년 (40대~죽음)
(4) 그에 대한 당후대의 평가
3) 권필의 문학 작품
(1) 시
(2) 소설
(3)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Ⅰ. 서 론
문학은 작가의 상상력에 기반한 삶의 진실을 통하여 감동을 환기한다. 때문에 작가는 삶의 모습을 문학 속에 담게 되고, 이 삶의 모습이란 작가가 살았던 당대의 사회모습을 가장 닮을 수밖에 없게 된다. 때문에 조선의 문학에는 다양한 문학 유형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문학을 창조하는 작가의 계층이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글을 쓰는 사람의 삶의 양태가 다르다보니 그 글 역시 제각기 다른 삶의 진실을 드러내는 것이다. 몇몇의 문학이 집단의 우월함을 이야기하고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만들어진 반면, 몇몇의 문학은 사랑을 노래하거나, 사회 제도의 불합리함을 꼬집는 역할을 한다. 이렇듯 다양한 문학 유형 속에 우리는 ‘방외인 문학’을 찾아볼 수 있다. 간단히 설명하면, 방외인 문학이란 방외인이라는 작가계층의 문학작품인데, 그 성격이 방외인이라는 작가의 성격이 고스란히 드러나 그 특징을 구분지을 수 있는 문학이라 하겠다. 방외인은 어지러운 속세에 결국 등을 돌려버린 당대의 ‘아웃사이더’이다. 자신의 뜻에 대한 고집과 세태에 대한 날카로운 인식을 가지고 살아갔던 다소 까칠한 그들의 문학은 이미 많은 이들에게 연구되어 왔다.
먼저, 금오신화로 한국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매월당 김시습’이 방외인의 전형적인 예이다. 그는 조선왕조의 체제 속에서 단종양위사건과 같은 모순적 비극을 경험한 뒤 울분을 터뜨리며 속세에서 몸을 돌리게 되었다. 그 후, 그는 산수를 유람하며 자기 뜻에 맞지 않는 세상을 비판하는 삶을 살았다. 비록 그의 시에서 그가 속세에 대한 미련이 남아 있었음을 짐작하게 하는 부분을 찾아볼 수 있으나, 끝내 세상으로 돌아가지 않으며 산수에 남아 어진 임금을 그리워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노래하다 생을 마감한 김시습은 조선전기 방외인의 대표적 인물로 불린다.
또한, 16세기의 로맨티스트라 불리는 ‘백호 임제’도 방외인의 한 예라 할 수 있다. 기생 한우와의 달콤한 사랑을 시조로 노래했던 그는 지방직을 떠돌면서 기녀들과 어울리며 무한한 풍류를 즐길 줄 아는 사람이었다. 유명한 그의 시들처럼 달콤한 삶을 살았을 것만 같은 그는 사실 당쟁에 휩싸인 정계가 판을 치고 있었던 격변의 16세기 후반을 살다 간 사람이다. 그는 이러한 어지러운 속세가 싫어 변방의 무직에 종사하며 그의 일생을 보냈다. 모난 성격 탓에 정계의 중앙에 진입하지 못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세상을 깔보고 권세가들을 두려워하지 않은 ‘방외인’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매월당 김시습’, ‘백호 임제’보다 후의 세대를 살았지만 그들과 함께 ‘방외인’이라 불리는 조선 중기에 활동했던 시인이 있다. 그는 바로 ‘석주 권필’이다. 권필은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가졌으나, 제도권에서 소외되어 험란한 세태에 부딪히는 삶을 살았던 문인이다. 그도 김시습과 임제가 걸었던 ‘방외인’으로서의 길을 걸으며, 어지러운 세상에 대해 울분을 토로하고, 잘못된 사회를 비판하며 풍자했다. 그러나 권필의 문학은 그가 ‘방외인’으로 불릴만한 뚜렷한 면모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시습이나 임제의 작품보다 방외인 문학으로서의 연구가 덜 이루어져 왔다. 그것은 그가 활동했던 배경이 ‘방외인’으로 불리는 문인들의 주요 활동시기인 조선전기보다 후대인 조선중기라는 점 때문이다. 때문에, 많은 방외인에 관한 연구에서 조선의 대표적 방외인에 권필이 누락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포함시키긴 했으나 그의 생애와 작품에 대해 비교적 미흡하게 다루어진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권필의 문학을 방외인 문학의 초점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볼 것이다. 이는 조선의 방외인으로서 권필의 입지를 확실히 하는 데에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방외인이라는 개념의 역사적 범위에 대해서도 다시 논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본고는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먼저, 권필의 생애와 문학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방외인개념에 대해 정리할 것이다. 그 후 권필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가 어떤 시대 속에 역사적 사건들을 마주했으며, 그에 대해 어떤 의식을 가지고 있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그에 대한 당대의 몇몇 평가들을 통해 그가 동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 어떻게 평가되어 왔는지 알아본다. 다음으로 권필의 문학 작품을 통해 방외인적 특성이 그의 작품에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 지 살펴본다. 이러한 작품에서 방외인 문학의 특성을 엿볼 수 있다면, 이는 그가 조선의 방외인임을 재증명하는 일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방외인 권필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를 나름대로 고려해보고 글을 마무리하겠다.
Ⅱ. 본 론
1) 방외인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방외(方外)’의 사전적 의미는 ‘①이 세상 밖. 곧 세상 일에 관심이 없는 것. ②다른 장소.’로 기재되어 있다. 『한국고전용어사전』,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1.3.30.
방외의 개념에 대한 논의는 예전부터 여러 차례 연구의 주제가 되어왔으며, 다양한 서적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아직도 방외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게 존재하며, 방외의 성격을 띄고 있는 방외인의 개념에 대한 의견 또한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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