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4학년)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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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4학년)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의 문예이론에서 발견되는 특징

2. 북한의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

3.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
1) 북한문학
(1) 맑스-레닌주의
(2) 주체문예이론
(3) 국문학
2) 한국문학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사란 문학의 통시적 흐름에 체계와 방향을 부여하는 작업이라 할 때 각 시대 사이의 연관관계에 대한 해명은 시대구분의 문제에 귀결된다. 시대구분을 통해 문학사는 문학의 역사적 전개양상의 객관적 원리와 그 운동법칙을 밝힐 수 있다. 때문에 문학사를 쓴다는 자체가 결국 시대구분의 문제로 귀착할 만큼 시대구분은 문학사 기술의 방법적인 핵심으로 부각된다. 시대구분은 문학사 기술방법론의 핵심적인 문제이면서 동시에 방법론 이상의 역사적 해석과 전망에 관한 문제이다. 한 시대의 문학사 전개를 위한 명확한 시대구분은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시대구분을 시도하는 것은 문학 속에 인간의 사상이 담겨있고 이러한 사상은 각 시대에 따라 두드러진 경향을 지니고 있기에 시대구분을 함으로써 문학의 역사적 존재양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그 역사전개의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태상·권영민,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멀티미디어 강의 12강~14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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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숙,『북한현대시사』,태학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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