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제 7단원 문학과 사회 소단원 1 홍길동전 홍길동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중학교 교재 1-1
제 7단원 문학과 사회
소단원(1) - 홍길동전
1. 제 7단원(대단원)
대단원
7. 문학과 사회
소단원
(1) 홍길동전
(2) 30년 전의 그날
(3) 옥상의 민들레꽃
2. 대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 이유
문학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며, 그들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물론 문학에 나타난 삶이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작품을 쓰는 작가나 작품을 대하는 독자 역시, 현실 속의 생활인이기 때문에 문학이 현실과는 동떨어진 세계일 수는 없다. 작가는 작품 속에서 현실을 바탕으로 자신의 시각을 가지고 삶을 새롭게 해석하고 재구성하며 또 다른 새로은 세계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이러한 작품 속에 존재하는 새로운 세계는 우리의 현실과 전혀 이질적인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쓰여진 당대의 삶, 즉 사회적 상황을 드러내게 마련이다. 따라서 이 단원을 설정한 이유는 위에 제시한 세 개의 소단원을 통하여 각각의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사회의 모습과 그 사회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하여, 문학이 사회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생각하도록 하는 데 두고 있다.
2) 대단원 학습목표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작품에 나타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3)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용 지도서)
작품에 반영된 현실을 파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것을 작품의 전체적인 이해 및 감상과 관련되도 록 유의한다. - 작품의 내용과 줄거리 파악이 전제되어야 한다.
- 특히 고전작품인 경우 어휘에 대한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 의견: 특히 홍길동전 경우 내용의 일부분만이 실려 있으므로 전체적인 줄거리에 대한 내용이 파악 된다면 한층 올바른 이해 및 감상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어휘에 대한 지도 역시 학생 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고어나 문어체에 대한 선행지도 뿐 아니라 나아가서 처음 접하는 고전 소설이니만큼 현대소설과의 차이도 설명한다면 작품을 읽을 때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본다.
작품에 반영된 현실의 파악을 주제 구성과 관련짓도록 한다.
- 작품에 반영된 현실을 파악하게 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가 작품의 주제를 구성하게 하여, 작품 속에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학습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