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제 7단원 문학과 사회 소단원 1 홍길동전 홍길동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학교 교재 1-1
제 7단원 문학과 사회
소단원(1) - 홍길동전
1. 제 7단원(대단원)
대단원
7. 문학과 사회
소단원
(1) 홍길동전
(2) 30년 전의 그날
(3) 옥상의 민들레꽃
2. 대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 이유
문학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며, 그들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물론 문학에 나타난 삶이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작품을 쓰는 작가나 작품을 대하는 독자 역시, 현실 속의 생활인이기 때문에 문학이 현실과는 동떨어진 세계일 수는 없다. 작가는 작품 속에서 현실을 바탕으로 자신의 시각을 가지고 삶을 새롭게 해석하고 재구성하며 또 다른 새로은 세계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이러한 작품 속에 존재하는 새로운 세계는 우리의 현실과 전혀 이질적인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쓰여진 당대의 삶, 즉 사회적 상황을 드러내게 마련이다. 따라서 이 단원을 설정한 이유는 위에 제시한 세 개의 소단원을 통하여 각각의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사회의 모습과 그 사회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하여, 문학이 사회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생각하도록 하는 데 두고 있다.
2) 대단원 학습목표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작품에 나타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3)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용 지도서)
작품에 반영된 현실을 파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것을 작품의 전체적인 이해 및 감상과 관련되도 록 유의한다. - 작품의 내용과 줄거리 파악이 전제되어야 한다.
- 특히 고전작품인 경우 어휘에 대한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 의견: 특히 홍길동전 경우 내용의 일부분만이 실려 있으므로 전체적인 줄거리에 대한 내용이 파악 된다면 한층 올바른 이해 및 감상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어휘에 대한 지도 역시 학생 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고어나 문어체에 대한 선행지도 뿐 아니라 나아가서 처음 접하는 고전 소설이니만큼 현대소설과의 차이도 설명한다면 작품을 읽을 때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본다.
작품에 반영된 현실의 파악을 주제 구성과 관련짓도록 한다.
- 작품에 반영된 현실을 파악하게 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가 작품의 주제를 구성하게 하여, 작품 속에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학습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수업 지도안 홍길동전1
  • 홍길동전>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한다. ㅇ 대상 : 중학교 3학년ㅇ 차시 : 2/2차시ㅇ 전시학습내용 : 본문 읽기, 작가 소개 및 당시 시대적 상황 설명ㅇ 수업목표 : 1. 작품 속에 담긴 삶의 방식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2. 작품을 읽고, 주요 사건을 요약하여 다양하게 재구성할 수 있다.( 국어 )과 본시( 2 / 2 차시) 수업안단원국문학사소단원홍길동전지도 교사학반일시교생수업 목표1. 작품 속에 담긴 삶의 방식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

  • 서동지 전
  • 문학의 형식적 특징이 아닌 우리 조상의 사상과 정서와 소망 등이 담긴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2. 연구의 목적본 수업 연구에서는 조사 발표학습 모형을 토대로 하여 협동 학습 이론의 유형들 중 하나인 LT를 접목하여 고전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을 파악하고, 작품에 내포된 당시의 사회상과 민중들의 바람 등 이면적인 주제들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조사 발표 학습 모형1) 조사발표 학습의

  • 고전작품 지도안 홍길동전
  • 학습 정도를 점검해 보고, 자신의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선택해서 공부해 보자.단원의학습목표․문학 작품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작품에 나타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소단원학습주제시수주요 교수-학습 활동적용학습모형수업형태수업자료단원 도입 및 계획1․문학과 사회의 관계 알기․삼대독자에 나타난 사회적 상황 이해하기직접교수학습모형전체학습교과서표지 그림(1)홍길동전홍길동전에 나타난 사회의

  • [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목 차 ■1. 들어가는 말1.1 작품 선정 이유1.2 선행연구 검토2. 작품 소개 및 분석2.1 허균의 사상적 태도2.2 시대적 배경 및 창작동기2.3 작품의 구조 및 주제2.4 문학사적 의의3. 교육적 활용방안3.1.교육 방안3.2 제 7차 교육과정과교육3.3교육의 다양한 지도 방법3.4 수업지도안 4. 결론※ 참고문헌1. 들어가는 말1.1 작품 선정 이유7차 개정 교육과정(제2007-79호)의 문학

  • [현대소설] 박태원 문학연구
  • Ⅰ. 문학 개관1) 1930년대의 시대상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가장 빈번했던 시기로 우리의 삶은 전쟁터와 다를 것이 없었다. 일제는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급급해했고, 그로 인해 우리민족은 전보다 더한 핍박에 시달렸다. 일제는 빠른 군수물자 확보를 위해 1938년 ‘일본국가총동원법’을 발표하여 모든 경제 분야를 하나의 통제체제로 만들고 노동쟁의를 비롯하여 언론까지 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