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박태원 문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학 개관
1) 1930년대의 시대상
2) 1930년대 문학의 흐름
Ⅱ. 구인회
1) 구인회의 결성과 구성원
2) <구인회>와 <KAPF>
3) <구인회>의 의의
Ⅲ. 박태원 연보
1) 박태원 연보
2) 박태원 생애 - 모더니스트로서의 삶
Ⅳ. 박태원의 작품세계
1) 박태원 문학의 전개
2) 박태원의 소설 특성
Ⅴ. 천변풍경
1) 개관
2) 천변풍경 줄거리
3) 등장인물
4) 인물 분석.
5) ‘천변풍경’의 구성
Ⅵ.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1) 개관
2) 줄거리
3) 등장인물
4) 인물분석
5)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구성
Ⅶ.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1. 수업 연구의 개요
2. 수업 지도 계획
3. 수업 모형(시간 흐름 설계)
4. 수업의 실제
- 본문내용
-
Ⅰ. 문학 개관
1) 1930년대의 시대상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가장 빈번했던 시기로 우리의 삶은 전쟁터와 다를 것이 없었다. 일제는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급급해했고, 그로 인해 우리민족은 전보다 더한 핍박에 시달렸다. 일제는 빠른 군수물자 확보를 위해 1938년 ‘일본국가총동원법’을 발표하여 모든 경제 분야를 하나의 통제체제로 만들고 노동쟁의를 비롯하여 언론까지 통제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절대적 궁핍에 시달리게 된 사람들은 먹고 살길을 찾아 도시로 몰리게 되고 도시의 실업자는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2) 1930년대 문학의 흐름
(1) 리얼리즘의 쇠태
1920년대 후반부터 1930년대 초반까지 우리문학을 이끌었던 <KAPF>는 1931년 ‘1차 검거 사건’과 1933년 ‘신건설사 사건’으로 그 위세가 크게 위축되었고, 카프의 대표 주자였던 박영희의 전향문으로 그 뿌리부터 심각하게 흔들리게 되었다. 결국 조직 내의 문제와 일제의 압박에 의해 1935년 자진해산 하게 된다.
<KAPF>는 활동 기간 내내 정치투쟁을 위한 투쟁예술의 방법으로 조직의 임무를 강조했고. 그에 따라 더욱더 정치적인 성향을 띌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일제의 탄압과 구성원의 전향으로 인해 이런 <KAPF>의 성향은 자연스레 꺾이게 되었고, 이것은 1930년대 문단에 정치성과 사상성이 배제된 순수문학을 촉진시키게 되었다.
(2) 모더니즘의 부각
1930년대 순수문학의 창작경향은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나타났으며, 작품의 예술성이 평가 절하되던 앞 시대와는 달리 작품의 형식과 기교에 주력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이것이 바로 모더니즘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단행본
강인수, 『작가와 작품을 찾아서 : 한국현대작가작품론』, 푸른사상사, 2003.
강진호외, 『박태원소설연구』, 깊은샘, 1995.
공종구, 『한국 현대 소설론』, 국학자료원, 1994.
김봉진, 『박태원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2001.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김종건. 『<구인회> 소성의 공간설정과 작가의식』. 새미. 2004.
김홍식, 『박태원 연구』, 국학자료원, 2000.
나병철, 『전환기의 근대문학』, 두레시대, 1995.
나병철, 『한국문학의 근대성과 탈근대성』, 문예출판사, 1998,
박태원, 『갑오농민전쟁』, 깊은샘, 1993.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깊은샘, 1989.
박태원, 『천변풍경』, 문학과지성사, 2005.
이강언. 『한국 현대소설의 전개』. 형설출판사. 1992.
이강언. 『1930년대 모더니즘소설 연구』, 문학과비평사, 1988.
정현숙, 『박태원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정현숙 『박태원』,새미, 199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5권, 지식산업사, 2005.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성문각, 1982,
최혜실,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민지사, 1992.
한국문학연구회. 『1930년대 문학연구』. 평민사. 1993.
한국현대문학연구회, 『한국문학과 모더니즘』, 한양출판, 1994.
논문
김남영, 「1930년대 도시소설의 공간연구 : 박태원과 이상의 소설을 중심으로」, 한남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8.
김주리, 「1930년대 후반 세태소설의 현실재현 양상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8.
김현주, 「박태원 소설의 도시 인식에 관한 연구」, 2005.
남기준, 「박태원 소설연구 : 초기 소설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특징과 리얼리즘적 특징을 중심으로」,
국민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9.
류수연, 「박태원의 고현학적 창작기법 연구」, 인하대 대학원 석사논문, 2
자료평가
- 정말 국어교육과 학생이 봐도 잘했네요!
- jes1***
(2007.09.05 20:41: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