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30년 전의 그날 30년 전의 그날 학습지도안 30년 전의 그날 수업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7. 문학과 사회
(2) 30년 전의 그날
= 순 서 =
I. 분석
1. 교육과정에서 ‘문학과 사회’의 의미
2. 교과서 7단원 2장의 구성 분석
II. 비판
1. ‘사회’ 인식에 대한 경직성
2. 학습활동의 양적 과다
III. 대안 및 실천
1. 다양한 작품 제시와 학습활동의 제한적 활용
2. 교수학습 지도안
I. 분석
1. 교육과정에서 ‘문학과 사회’의 구현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은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창작, 문학에 관한 태도의 학습이 개별 문학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실제의 문학 활동과 유기적으로 관련되어야 한다는 관점을 지닌다. 이것이 학습자가 개별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학습 활동을 강조한 이유이다.
교육과정에서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학습하는 것은, 문학은 현실과 연관되어 있으며 시대를 반영하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문학은 시대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시대상을 창조하기도 한다. 작가는 역사적 현실 상황을 파악하여 그 시대의 문제에서 진지한 의미를 발견하고 작가 나름대로의 시대상을 창조한다.
교육과정에서 각 영역별로 사회와의 관련성을 제시한 부분을 추출해 보면 다음과 같다.
7학년
문학 영역
[7-문-(5)] 작품 속에 드러난 역사적 현실 상황을 이해한다.
[7-문-(6)]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에서의 인물의 행동을 파악한다.
[7-문-(7)]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에 나타난 그 시대의 가치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8학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작품 지도안 홍길동전
  • 학습 활동적용학습모형수업형태수업자료단원 도입 및 계획1․문학과 사회의 관계 알기․삼대독자에 나타난 사회적 상황 이해하기직접교수학습모형전체학습교과서표지 그림(1)홍길동전홍길동전에 나타난 사회의 모습2․홍길동전의 전체 줄거리 알기․홍길동전에 나타난 영웅의 일대기 구조 알기․홍길동전에 드러난 사회적 배경알기․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의 이야기 만들기직접교수학습모형개별/모둠전체학습PPT(2)30년 전의 그

  • [초등국어] 5, 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을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방향으로 삼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특징을 담고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최선의 교육이 학생들의 잠재 능력의 발휘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임을 전제로 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의 운영을 시도하는 것이다. 교과별로 수준을 달리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개별화한 수준별 교육과정은 전통적인 일제식 수업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 방법 면에서의 혁신이다. 그 동안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교교육이란 주어진 교과서 내용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선생님들은 그날의 진도에 맞춰 해당 교과 교과서를 읽고, 그 주된 내용을 판서하고 설명하는 형태로 거의 모든 수업이 이루어 졌다. 국어는 물론이고, 사회과와 자연과 등의 거의 모든 교과의 수업은 이와 같은 형태로 이루어 졌다. 열린교육은 오랫동안 거의 아무런 변화

  • 교육실습 STORY 레포트
  • 수업을 만드는 것을 이번 교육실습 기간의 수업 목표로 잡았다. 나의 체육수업의 목표는 ‘웃음 만들기’이다.항상 하는 국민체조는 학생들이 지루해 하는 것 같아서 먼저 준비운동부터 바꾸었다. 학생들이 하고 싶은 준비운동을 10가지 할 수 있게 지도하면서 막히는 순간마다 한 가지씩 추가 했다. 그리고 항상 체육부장이 나와서 체조하는 것을 하지 않고 그날그날 아무나 선정해서 앞에 나와 반 친구들 앞에서 체조를 할 수 있게 했다. 고등학생도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지도하고 도와주며 건전한 청소년문화를 정립하게 하려면 먼저 그들을 바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단지 외형적 크기의 차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욕구, 정서, 가치관 등보이지 않는 영역의 질적인 차이도 크5) 칼로 데 암브로죠 op.cit., p. 25.6) 칼로 데 암브로죠 op.cit., p. 36.- 4 -기 때문이다. 또 그들의 경험은 성인들의 경험 내용과 매우 다르며, 미래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준비할 사항도 지금의 기성세대가 겪었던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