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읽기 1학년 1학기 첫째마당 배우는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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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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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읽기. 1학년 1학기 첫째마당 - 배우는 우리
Ⅰ. 서론
1. 음절, 어절, 모음, 자음이란? ‥‥‥‥‥‥‥‥‥‥‥‥‥‥‥‥‥ 2
2. 기본음절표 ‥‥‥‥‥‥‥‥‥‥‥‥‥‥‥‥‥‥‥‥‥‥‥‥‥ 3
3. 받침글자 ‥‥‥‥‥‥‥‥‥‥‥‥‥‥‥‥‥‥‥‥‥‥‥‥‥‥ 4
4. 초등학교에서 문자지도의 필요성 ‥‥‥‥‥‥‥‥‥‥‥‥‥‥‥ 4
Ⅱ. 이론적 배경
1. 문자 지도의 이론적 기반 ‥‥‥‥‥‥‥‥‥‥‥‥‥‥‥‥‥‥‥ 6
2. 문자지도 ‥‥‥‥‥‥‥‥‥‥‥‥‥‥‥‥‥‥‥‥‥‥‥‥‥‥ 7
3.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11
4. 교과서 분석 ‥‥‥‥‥‥‥‥‥‥‥‥‥‥‥‥‥‥‥‥‥‥‥‥ 15
-학습 지도안-
5. 문자 지도 문제점 및 해결방안 ‥‥‥‥‥‥‥‥‥‥‥‥‥‥‥‥ 19
◇ 읽기. 1학년 1학기 넷째마당 - 마음을 주고받아요
1. 문장 부호의 개념 ‥‥‥‥‥‥‥‥‥‥‥‥‥‥‥‥‥‥‥‥‥‥ 20
2. 문장 부호의 종류 및 기능 ‥‥‥‥‥‥‥‥‥‥‥‥‥‥‥‥‥‥ 20
3. 문장 부호의 필요성 ‥‥‥‥‥‥‥‥‥‥‥‥‥‥‥‥‥‥‥‥‥ 28
4. 남북한 무장 부호의 차이 ‥‥‥‥‥‥‥‥‥‥‥‥‥‥‥‥‥‥ 28
5. 영어와 우리말의 문장 부호 구분 방식 ‥‥‥‥‥‥‥‥‥‥‥‥‥ 30
6. 제7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장 부호 교육 ‥‥‥‥‥ 33
7. 현행 문장 부호 규정의 문제점 ‥‥‥‥‥‥‥‥‥‥‥‥‥‥‥‥ 35
8. 문장 부호의 오용 ‥‥‥‥‥‥‥‥‥‥‥‥‥‥‥‥‥‥‥‥‥‥ 37
9. 문장 부호 지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38
Ⅰ. 서론
1. 음절, 어절, 모음, 자음이란?
(1) 음절과 어절
먼저 음절은 말 한개 한개 이고 어절은 뛰어쓰기 단위로 글자를 나누는 것이다. 예를 들어,
‘ 나는 밥을 먹었습니다.’ 라고 할 경우
음절은 각 각
‘나/는/ 밥/을/ 먹/었/습/니/다’ 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어절은
‘나는/ 밥을/ 먹었습니다’ 이다.
(2) 모음과 자음
홀소리(모음): 10자, 닿소리(자음): 14자 합하여 24자
자음 14자
쓰기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읽기
기역
니은
디귿
리을
미음
비읍
시옷
이응
지읒
치읓
키읔
티읕
피읖
히읗
모음 10자
쓰기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읽기
아
야
어
여
오
요
우
유
으
이
2. 기본음절표
(1) 기본음절표 (24자 기준)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ㄱ
가
갸
거
겨
고
교
구
규
그
기
ㄴ
나
냐
너
녀
노
뇨
누
뉴
느
니
ㄷ
다
댜
더
뎌
도
됴
두
듀
드
디
ㄹ
라
랴
러
려
로
료
루
류
르
리
ㅁ
마
먀
머
며
모
묘
무
뮤
므
미
ㅂ
바
뱌
버
벼
보
뵤
부
뷰
브
비
ㅅ
사
샤
서
셔
소
쇼
수
슈
스
시
ㅇ
아
야
어
여
오
요
우
유
으
이
ㅈ
자
쟈
저
져
조
죠
주
쥬
즈
지
ㅊ
차
챠
처
쳐
초
쵸
추
츄
츠
치
ㅋ
카
캬
커
켜
코
쿄
쿠
큐
크
키
ㅌ
타
탸
터
텨
토
툐
투
튜
트
티
ㅍ
파
퍄
퍼
펴
포
표
푸
퓨
프
피
ㅎ
하
햐
허
혀
호
효
후
휴
흐
히
(2) 기본 음절표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효과
① 자음과 모음을 횡이나 종으로 나누고 이 두 가지를 합하여 음절을 만들기 때문에 음절 구성의 원리를 이해시킬 수 있다.
② 자음들 사이와 그리고 모음들 사이의 음가의 차이를 쉽게 구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③ 자모의 결합으로 글자를 만들고, 만든 여러 글자를 단어로 만드는 재미있는 글자와 단어 만들기 놀이를 하여 학습의 흥미를 높일 수 있다
3. 받침글자
한글은 영어와 달리 자음+모음+자음의 형태를 갖춘다. 즉 받침이 있는 글자를 익혀야 하는데 받침으로 쓰이는 것은 19개의 자음이다.
구성은 앞에서 본 자음과 모음이 만나는 방식과 동일하다. 자음+모음+자음의 순서대로 결합하여 하나의 낱자 또는 단어를 이룬다.
예를 들어,
술=ㅅ+ㅜ+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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