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 내용 상세화 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 내용 상세화
-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
목 차
Ⅰ. 내용 선정의 이유..........................................3
Ⅱ. 이론적 배경
1. 추론적 읽기란? ..........................................3
가. 추론의 개념과 종류
나. 추론 요인과 단서의 유형
2. 추론적 읽기의 과정과 전략 ................................7
가. 추론적 읽기의 과정
나. 추론적 읽기의 전략
다. 교과서와 교육과정에 나타난 추론적 읽기의 범위
3. 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 전략 ..........................11
Ⅲ. 추론하며 읽기의 교육적 의의 ..............................14
Ⅳ.‘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반영 실태
1. 6차 교육과정 ..........................................14
가. 교육과정
나. 교과서 반영 실태
2. 7차 교육과정 ..........................................15
가. 교육과정(관련 단원 포함)
나. 교과서 분석(관련 단원 및 활동 포함)
Ⅴ. 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 교과서 내용 상세화
(5-2-5 아끼며 사랑하며)
1.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한 교과서내용분석 .................21
2. 교과서 내용 상세화 ....................................22
Ⅵ. 창의적 지도방안 ......................................25
부록 : 학습지도안,학습지
Ⅰ. 내용 선정의 이유
추론이란 추리의 동의어로서, 몇 개의 증거를 바탕으로 하여 어떤 사실이 성립되어 있음을 미루어 추측하는 일이다. 이 단원에서 의도하는 추론의 의미는, 밝혀진 사실을 근거로 하여 아직 밝혀지지 않은 사실을 미루어 헤아리는 것이다. 우리가 글을 쓸 때의 상황을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듯이 글을 쓰는 사람은 쓰고 싶은 내용이나 사실을 모두 글로 표현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글을 읽는 사람은 글에 나타나지 않은 구체적 사실이나 내용, 함축적상징적 의미 등을 헤아려야 글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추론할 때에는 문맥에 따라 의미를 살펴야 하고, 또 글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떠올려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말의 힘과 책임’, ‘일과 즐거운 삶’이란 글을 읽으며 글쓴이가 문자로 표현해 놓지 않은 부분을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근거로 추측하거나 상상하는 학습을 하게 된다.
Ⅱ. 이론적 배경
1. 추론적 읽기란?
가. 추론의 개념과 종류
1) 추론의 개념
의미의 애매성을 해결하기 위해 글에 드러난 정보를 이용하거나 글에 드러난 정보와 독자의 지식을 통합하고 빠진 의미를 채워서 개념의 연결 및 인과 관계의 예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텍스트의 맥락과 텍스트의 내적, 외적으로 존재하는 추론 단서를 활용하여 필자가 명시적으로 드러내지 않은 생각과 사상들을 이끌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독해를 독자가 필자에 의해 쓰여진 텍스트 정보를 자신의 배경 지식과 통합하여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라고 볼 때, 독해 과정에서 글 표면에 제시된 명시적 정보를 활용하여 글의 내적 표상에 의해 파악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것이 추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독해 과정에서 추론은 필수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추론적 읽기가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독해를 할 때 글 표면에는 많은 경우 의미상의 공백이 존재하고 독자는 이때 사전 경험이나 배경 지식, 문맥 단서 등을 통하여 이러한 공백을 메우는 추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배경 지식과 문맥 단서가 큰 역할을 하며 활발히 작용한다. 이렇듯 추론은 의미의 재구성이라 할 수 있으며 이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2) 추론의 종류
(1) 논리적 추론 vs 실용적 추론 (개연성 측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교육현장에 적용의 어려움, 입시 위주의 교수․학습 등의 이유로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 왔다. 9차례의 변화를 거친 국어 교육과정에서 듣기가 실체를 얻게 된 것은 5차 교육과정부터이다. 그러나 6차 교육과정을 거쳐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듣기는 말하기와 통합된 교과로서 듣기의 독립된 정체성이 확립되지 못했다. 이렇게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에서 미미하게 다루어지는 듣기의 본질과 과정, 교육의 흐름,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보고 교수 학습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용양상,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모형, 초등학교 국어과 평가
  • 교육동향1. 교육과정 이론의 변화2. 언어학에서의 변화3. 문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4. 언어 교육에서의 기능 강조5. 교수 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Ⅲ. 국어과의 교육과정 개정중점1. 국어 교과 성격 규정의 명료화2. 국어과 목표 체계의 일원화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 지향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6. ꡐ방법ꡑ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7. ꡐ평가ꡑ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Ⅳ. 초등학교 국어과(국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3학년 1학기 첫째마당 교육내용상세화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 읽기와 문학 지도는 상호 텍스트성을 바탕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2. 읽기 교육의 교수 학습내용제 7차 교육과정의 지도 내용 체계 및 학년별 지도 내용은 다음과 같다.1) 읽기 영역 지도 내용체계읽기-읽기의 본질필요성목적방법상황특성-읽기의 원리낱말확인내용확인추론평가와 감상-읽기의 태도동기흥미습관가치-읽기의 실제정보를 전달하는 글 읽기 설득한는 글 읽기정서 표현의 글 읽기 친교의 글 읽기2) 읽기 영역의 학년별 지

  • 교육학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목 차 -1.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 요약정리2. 국어과 교육목표와 초등 국어과 교육목표3. 4학년 국어과 읽기와 관련된 내용체계 4. 4학년 국어과 읽기 단원별 목표, 문항정리(교과서분석)5.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6. 성취기준표7. 이원목적 분류표8. 지문의 선정 및 선정이유9. 문항제작10. 현장적용 및 결과분

  • [국어교육] 읽기 영역 문항 제작 보고서
  • 읽기, 쓰기 능력이 있으며, 그 중 읽기 능력은 글의 의미를 구성해내는 능력이다. 독자의 배경지식을 토대로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읽기 능력에는 ‘사실적 읽기 능력’ ‘추론적 읽기 능력’ ‘비판적 읽기 능력’ ‘감상적 읽기 능력’ ‘창조적 읽기 능력’ 이 있다.첫째, ‘사실적 읽기 능력’이란 언어로 표현된 말이나 글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사실에 맞게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