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 내용 상세화 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 내용 상세화
-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
목 차
Ⅰ. 내용 선정의 이유..........................................3
Ⅱ. 이론적 배경
1. 추론적 읽기란? ..........................................3
가. 추론의 개념과 종류
나. 추론 요인과 단서의 유형
2. 추론적 읽기의 과정과 전략 ................................7
가. 추론적 읽기의 과정
나. 추론적 읽기의 전략
다. 교과서와 교육과정에 나타난 추론적 읽기의 범위
3. 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 전략 ..........................11
Ⅲ. 추론하며 읽기의 교육적 의의 ..............................14
Ⅳ.‘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반영 실태
1. 6차 교육과정 ..........................................14
가. 교육과정
나. 교과서 반영 실태
2. 7차 교육과정 ..........................................15
가. 교육과정(관련 단원 포함)
나. 교과서 분석(관련 단원 및 활동 포함)
Ⅴ. 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 교과서 내용 상세화
(5-2-5 아끼며 사랑하며)
1.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한 교과서내용분석 .................21
2. 교과서 내용 상세화 ....................................22
Ⅵ. 창의적 지도방안 ......................................25
부록 : 학습지도안,학습지
Ⅰ. 내용 선정의 이유
추론이란 추리의 동의어로서, 몇 개의 증거를 바탕으로 하여 어떤 사실이 성립되어 있음을 미루어 추측하는 일이다. 이 단원에서 의도하는 추론의 의미는, 밝혀진 사실을 근거로 하여 아직 밝혀지지 않은 사실을 미루어 헤아리는 것이다. 우리가 글을 쓸 때의 상황을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듯이 글을 쓰는 사람은 쓰고 싶은 내용이나 사실을 모두 글로 표현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글을 읽는 사람은 글에 나타나지 않은 구체적 사실이나 내용, 함축적상징적 의미 등을 헤아려야 글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추론할 때에는 문맥에 따라 의미를 살펴야 하고, 또 글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떠올려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말의 힘과 책임’, ‘일과 즐거운 삶’이란 글을 읽으며 글쓴이가 문자로 표현해 놓지 않은 부분을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근거로 추측하거나 상상하는 학습을 하게 된다.
Ⅱ. 이론적 배경
1. 추론적 읽기란?
가. 추론의 개념과 종류
1) 추론의 개념
의미의 애매성을 해결하기 위해 글에 드러난 정보를 이용하거나 글에 드러난 정보와 독자의 지식을 통합하고 빠진 의미를 채워서 개념의 연결 및 인과 관계의 예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텍스트의 맥락과 텍스트의 내적, 외적으로 존재하는 추론 단서를 활용하여 필자가 명시적으로 드러내지 않은 생각과 사상들을 이끌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독해를 독자가 필자에 의해 쓰여진 텍스트 정보를 자신의 배경 지식과 통합하여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라고 볼 때, 독해 과정에서 글 표면에 제시된 명시적 정보를 활용하여 글의 내적 표상에 의해 파악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것이 추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독해 과정에서 추론은 필수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추론적 읽기가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독해를 할 때 글 표면에는 많은 경우 의미상의 공백이 존재하고 독자는 이때 사전 경험이나 배경 지식, 문맥 단서 등을 통하여 이러한 공백을 메우는 추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배경 지식과 문맥 단서가 큰 역할을 하며 활발히 작용한다. 이렇듯 추론은 의미의 재구성이라 할 수 있으며 이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2) 추론의 종류
(1) 논리적 추론 vs 실용적 추론 (개연성 측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