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읽기 교수 학습 과정 수업설계 글을 읽고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과정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읽기 교수 학습 과정 수업설계
글을 읽고,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과정을 중심으로
Ⅰ. 시작하며
수업지도안을 해마다 짜보았지만 이렇게 이론을 두루 꿰어 짜보기는 처음이다. 수업을 진행할 때 이것이 가네의 이론이다 켈러의 이론이다 하지는 않지만 대개가 이론의 순서를 밟아가며 수업이 이루어진다. 더구나 이런 체제의 세안으로 작성한 수업안을 근래에 거의 본적이 없으며 수업연구교사나 특별히 행사를 위해 수업지도안을 짜야 할 때 아니면 하기 어려운 과정이다. 교사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막상 시작하려하니 각 이론의 내용이 깊이 숙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재의 순서를 따라 설계하였다. 수업설계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실행하였으며 각각의 과정에는 참고한 이론을 적어놓았다.
수업은 2학년을 대상으로 국어과의 과정중심의 읽기를 통한 내용 간추리기를 계획하였다.
Ⅱ. 순서
교수체제 설정
브릭스와 딕&케리의 모형 중에서 초등학교에 브릭스도 적당하나 수업내용상 딕&케리의 모형을 선택하였다.
교수목표 설정
메이거의 세 가지 교수목표 진술 방식(행동, 조건, 준거)에 따라 기술하였다. →글을 읽고, 글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교수분석
학습목표
글을 읽고, 글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지도안
  • 내용 생성학습 활동 앞에서 공부한 성북동 비둘기라는 작품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중심으로 하여 유추를 통해 내용을 생성하기 위하여 다음 순서로 공부하자.1. 성북동 비둘기라는 시의 내용 그대로를 산문으로 요약하여 50자 정도의 글로 써 보자.2. 요약한 내용을 중심으로 유추적 의미를 발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공부하자.⑴ 유추적 의미를 생각해 내려면 풍부한 경험 및 상상적 사례를 떠올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비둘기는 그가 살던

  •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의,원칙,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방법,기대효과,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전략,시사점
  • 학습 의욕도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신문 읽기를 생활화 하며, 읽은 내용을 적절히 재정리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3. 각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 효과 강화통합 교육적으로 전개하며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때 개인 활동과 모둠 활동의 두 가지 측면을 잘 고려하여 ▶토의/토론 ▶게임 ▶극화 ▶독서 ▶연상/사고 ▶스크랩 ▶관찰 활동 등 다양하면서도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학생 중심의 학습 활동을 북돋아 학생의 자기주도

  • 교육학 초등국어 4학년 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 국어과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평가 기제가 되지 못한다. 평가를 통해 국어과 교육의 본질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 국어과 수행평가가 필요하다.3) 수행평가의 모형수행평가의 모형은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적용 과정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논의의 단초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구안될 필요가 있다.(1) 평가 전문가로서 교사: 수행평가는 교사가 중심이 되어 평가하게 된다. 교사는 교수 학습 상황에서 학생의 성취 행동을 가장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수업한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수업과 연계된다. 그러나 수행 평가는 수업의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접목시키는데 적절한 평가 방법이다. (4) 의미 있는 평가 결과 제공 평가 결과는 학생의 능력에 대해 적절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업 개선에 필요한 정보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의 지필 평가는 가능한 부분만을 간접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교육 목표나 내용의 중요 부분을 평가하는데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지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중심 문장을 바탕으로 하여 문단의 의미를 구성한다.나. 의미 구성 과정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어떠한 글이든지 필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모든 정보를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글 속에 나타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기 위하여 자신의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는 배경 지식을 활용한다. 독자에 따라 글의 내용과 관련되는 배경 지식이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