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윤홍길의 기억속의 들꽃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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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교과서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윤홍길의 <기억속의 들꽃>을 중심으로
협동학습을 이용한 교육의 이해와 감상의 실제-
Ⅰ. 현대 소설 교육의 목표와 의의
1. 7차 교육과정에서 문학 영역의 교육 목표 교육부, 1999:14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영역을 별도로 설정하여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주된 목적은 ‘문학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에 있다’로, 이를 국어과 성격 규정에 반영하였다. 이를 위해 제 7차 교육과정은 문학 영역의 교수 학습이 문학 또는 개별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설과 기존의 문학적 해석을 단순 수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지 않고 학습자의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인 작품의 해석과 비평 활동을 강조하여 문학적 목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질적으로 향상시켜 주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2. 소설 교육의 의의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4
첫째, 인간의 삶에 대한 심화된 체험이 이루어진다.
둘째, 허구적 상상력을 통해 현실 초극의 힘이 형성됨을 이해한다.
셋째, 소설의 텍스트 상호성이 증대된다.
넷째, 소설의 재미를 이해할 수 있다.
다섯째, 민족어의 감수성을 계발하고 민족어에 대한 사랑을 갖게 하고, 민족어의 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소설 작품은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문학 작품을 읽힘으로써 체험의 폭을 넓힐 수 있고, 세계에 대한 인식의 심화를 도모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작품을 통해 추체험을 할 수 있으며, 그로부터 얻은 깨달음으로 자신의 실제 체험과 인식을 보다 깊이 성찰할 수도 있다. 또한 소설의 텍스트 상호성이 증대됨으로서 작품들을 대표적인 특징에 따라 선별하여 보는 눈이 생기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즉 언어의 사용 범위나 종류의 증가를 가장 돕는 문학이 소설인 것이다.
특히나 현대 소설은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현대소설 작품에서 얻은 감화를 통해 삶의 가치에 대한 성찰의 계기를 얻을 수 있으며 윤리적 성숙을 이룰 수도 있고 개인의 삶을 고양시키고 공동체를 통합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도한 정서적 영향력을 통해 개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하고 공동체의 동질감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아름답고 감동적인 문학 작품을 읽고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감상력을 길러주는 것은 물론, 국어의 언어학적인 측면을 교육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Ⅱ. 현대 소설 교육에서 협동학습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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