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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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Ι. 서론
지금까지 현대소설 교육연습 강의는 1. 소설의 플롯, 2. 소설의 서술방식, 3. 소설의 시간과 공간, 4. 소설의 초점화, 5. 소설의 패러디 등을 강의 주제로 하여 이러한 특징들을 잘 나타내는 소설들을 분석하고 또한 그러한 주제에 맞게 앞의 소설들을 분석하며 소설을 교육하는 방법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그것들은 거의 모두 이론에 중점을 두었고 위의 강의 주제들이 성취기준과도 연결되지 못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첫째, 어떠한 한국 근대 소설이 교과서에 어떻게 수록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한편 둘째, 수록된 교과서 작품의 분석을 통해 지금까지 시행되어온 소설 교육의 문제점을 기술하며 셋째, 위의 강의 주제들을 교육과정 내의 성취기준과 연관 지어 그것들에 따라 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작품들을 다시 분석하려 한다.
위의 내용들이 본문에 충분히 반영 된다면 본고는 글의 제목이 명시하고 있는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라는 대주제를 충실히 포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Ⅱ. 본론
먼저 ‘어떤 한국 근대소설이 교과서에 어떻게 수록되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등학교 7차 교육과정의 소설 영역의 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그 뒤에 수록된 근대소설들을 표 형태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로 7차 교육과정의 소설 영역을 보면 제7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이 “학습자 스스로가 직접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창작 교육’의 강조”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소설 영역이 단원 편성에 있어서도 학생들의 문학 체험 위주로 단원을 편성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소단원에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제재가 들어 있다. 한 단원에 들어 있는 이들 제재는 같은 장르의 글이 될 수도 있고, 서로 다른 장르의 글이 될 수도 있다. 국어 교과서 편찬의 성패는 교과서에 싣게 될 글의 적팝성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단원의 제재는 매우 중요하다. 단원에 실을 글을 선정할 때에는 단원 학습 arhvy 성취를 위한 학습 활동의 자료로 적합한 글, 교과서 전체적으로 보아 너무 한쪽으로 편중되지 않은 글, 그 내용이나 주제에 학생들이 강한 호기심을 가질 만한 글, 글의 이독성이 학생 수준에 적합한 글, 제재의 내용이 학생의 일상 생활과 괴리되지 않은 글, 도덕이나 윤리, 그리고 가치 측면에서 교육적인 글 등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였다. 교육부, 『중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생활국어 1-1』(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pp. 41~42.
위에서 제시된 기준을 다시 정리하자면, 첫째, 장르의 균형, 둘째 학습 목표를 성취할 수 있고 학습 활동 자료로 적합한 작품, 셋째,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질만한 글, 넷째, 이독성이 학생 수준에 적합한 글, 다섯째, 제재의 내용이 학생들이 일상 생활과 괴리되지 않은 글, 여섯재, 윤리적인 가치가 있는 글이다. 이는 보편적인 교과서 제재 선정기준이다. 교과서에 실린 소설 제재 역시 이러한 사항을 기본 전제로 수록되어 있다. 김선희, "중등학교『국어』교과서의 근대소설 수록 양상", [학위논문(석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pp. 24~25.
1. 한국 근대소설 교과서 수록 양상
<표1> 제7차 교육과정기 근대소설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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