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과 교재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국어교재의 의미
1. 국어교재의 개념과 기능
(1) 교재의 개념
(2) 국어교재의 기능

Ⅱ. 국어교재관과 교재의 종류
(1) 국어교재관
(2) 국어교재의 종류
(3) 국어 교과서의 변천

Ⅲ. 제 7차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교과서의 특징
(1)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체재
(2)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3)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4)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단원 구성

Ⅳ. 제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제재 분석
(1) 중학교 국어교과서의 제재 분석
(2)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제재 분석

Ⅴ.『우리말 우리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교재의 의미
1. 국어교재의 개념과 기능
(1) 교재의 개념
교재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서 동원하는 일체의 매체와 자료를 가리킨다. 우리 주변에 산재해 있는 자료들이 교재로 이용되려면 첫째 교수․학습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어야 하고, 둘째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내용을 담아야 하며, 셋째 교사와 학습자가 지각할 수 있는 구체적 대상이어야 한다.
지금까지는 대체로 ‘교재’하면 곧 교과서를 뜻했고, 교과서는 또 학생들에게 모범이 될 만한 글들을 모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국어교육은 모방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읽기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더욱 아니다. 언어와 관련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사고 및 활동을 자극하고 안내하기 위해서는 여러 형태, 수준의 자료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잘못된 텍스트까지도 동원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명문(名文) 중심의 편협한 교재관에서 벗어나, 인간의 사고활동 및 언어현상 모두를 교재로 포괄하는 태도가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교과서, 2002. (초등, 중등, 고등학교)
․------------,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2002.
김대행,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개발 방향」. 2002.
김주환 (『우리말 우리글』개발 팀장, 전국국어교사모임 회장),「왜『우리말 우리글』인가?」
․-----,「『우리말 우리글』활용 방법 」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2000.
조난심 외 (한국교과서연구원 '99-2),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2종 교과용 도서 검정 체제 개선 연구」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2.
엄귀영, 〔특집〕교과서를 해체하라! - <우리말 우리글>의 특징, [우리교육],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재연구] 5학년 2학기 말하기, 듣기
  • 5학년 2학기말하기 • 듣기둘째 마당발견하는 기쁨(6/9)2. 차근차근 알아보며Ⅰ. 교재연구1. 단원 분석가. 단원의 개관현재 우리나라에도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어가고 있다.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교육이 그동안 상당히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글쓰기란 것이 단순히 붓 가는대로 쓰는 것이 아니란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방언이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 방언의 의미가 자칫 퇴색되거

  • [국어과 교재연구] 국어교과서 만들기 -문학 영역
  • 4. 열려라 고전문학-국어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국어교과서 만들기 과제❀문학 영역❀4. 열려라, 고전문학!옛 글이 어려울 것 같다고요? 모르는 말씀! 고전문학을 읽으면서 울고 웃는 것은 지금이나 예나 같다구요. 모두들 재미있는 고전 문학의 세계에 풍덩 빠져봅시다. 자, 모두들 주문을 외워볼까요? 열려라, 고전문학!봉선: 유미야, 너 토끼전 읽어 봤어?유미: 그렇게 지루한 걸 어떻게 읽어? 난 만화책이 더 재밌더라.봉선 : 아니야. 이것도 재밌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중학교 생활 국어 3. 인간의 심리와 갈등 이해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Ⅰ. 교재 및 단원명■ 학년 수준7학년 생활 국어■ 교재가. 교과서 명 : 중학교 생활 국어나. 저자 : 윤여탁 외 20인다. 출판사 : ㈜ 미래엔 컬처그룹■ 단원명가. 대단원 : 3. 인간의 심리와 갈등 이해나. 소단원 : (1) 인물의 심리와 갈등(2) 상대를 고려하여 말하기(3) 의도에 따른 사동ㆍ피동 표현Ⅱ. 단원 설정의 이유국어 교과서에서 배운 나비를 잡는 아버지와 노래 주머니를 통해서 소설과 곡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모형에 기초한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과목
  • ASSURE모형에 기초한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목차Ⅰ. 단원소개 1. 단원 2. 단원의 개관3. 대단원 학습목표 및 도달의 예4. 대단원 주요학습내용 및 활동5. 교재연구6. 지도상의 유의점 및 단원평가계획Ⅱ. 단원의 재구성1. 단원선택의 이유2.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3. 재구성의 실제Ⅲ. ASSURE모형에 기초한 교재의 개발과 활용1. A (Analyze Learner)2. S (State Objectives)3. S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4. U (Utilize Media and Materials)5. R (Require Learner Parti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학습 지도안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학습 지도안 제2절 국어과 학습지도안제1절 교재연구 1. 학습지도안의 의미와 내용 1. 교재 연구의 의의와 대상 1.1 학습지도안의 의미 1.1 교재 연구의 의의 1.2 학습지도안의 필요성 1.2 교재 연구의 대상 1.3 학습지도안의 조건2. 교재 연구의 방법과 절차 1.4 학습지도안의 형식과 내용2.1 교재 연구 방법 2. 학습지도안 작성의 실제 2.2 교재 연구의 절차 2.1 수업설계 모형의 선정2.2 학습지도안 작성 사례제1절 교재연구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