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이해의 선물」, 「사랑손님과 어머니」,「박씨전」 등을 중심으로

1. 서론
2. 문학 교수-학습의 목표 및 일반 절차 모형에 대한 검토
1) 문학 교수-학습의 목표 및 일반 절차 모형에 대한 검토
가. 문학 교수-학습의 목표에 대한 검토
나. 문학 수업의 일반 절차 모형에 대한 검토
2) 소설 제재의 수업 목표와 일반 절차 모형에 대한 검토
3. 중학교 교과서에 실린 소설의 교수-학습 모형
1) 「이해의 선물」의 교수-학습 모형
2)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교수-학습 모형
3) 「박씨전」의 교수-학습 모형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단원 중에 “간혹 사람들 중에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은 예사롭지 않은 큰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지나치게 깊게 해석하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오히려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1』, 교육인적자원부, 2002.
라는 내용이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에 와서는 문학 작품을 하나의 객관적 대상으로서 파악하는 관점을 지양하면서 학습자의 기대 지평에 따라 다양하게 수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적 관계로 파악하고, 또 위의 글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은 일반인의 문학 작품에 대한 거리감도 과거와 달리 많이 지양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현장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여전히 문학 작품을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국어 교육 과정 중에서 ‘문학’ 영역이 다른 기능적 언어활동(듣기/말하기/읽기/쓰기)이나 학문적 영역(국어지식)과 달리 ‘예술’의 범주 속에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이란 한 개인의 재능이나 능력이 중시되며, 과학이나 객관성과는 거리가 먼, ‘추상적’인 대상이라는 생각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학을 교육 과정으로서 설정하고 또 학교의 현장에서 교육할 때,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는 문학 작품의 수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문학을 어떻게 잘 가르칠 수 있는가에 대한 교수자의 자기 연구, 그리고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구체적 수업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다. 즉, 문학 교육의 성패 여부는 문학을 “어떻게” 가르치는가와 관련이 있고, 이 “어떻게”로서의 문학 교육은 교수-학습 모형에 의해 구체화되는 것이다.
본고의 2장에서는, 문학 교육의 목표와 문학 교수-학습의 일반 절차 모형에 대한 검토, 그리고 문학 교육 중에서 좀더 구체화된 형태로 소설 교육의 목표와 일반 절차 모형에 대한 검토가 주되게 이루어질 것이다.
문학교육의 목표와 일반론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검토하는 것은, 이후 3장에서 전개할 교수-학습 모형의 전제를 마련하기 위해서인데, 본 수업 시간 중에 정리했던 내용을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학습 모형 설계에 바탕이 되는 문학 작품의 성격이나 문학 교육에 대한 관점을 본고의 관점에서 정리해야할 필요를 가졌기 때문이다.
3장에서 다루는 문학 작품의 교수-학습 모형이 본고의 실제적인 본론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2장의 검토에서 결론적으로 제시된 중점적 교육 목표와 교수-학습 시의 중요도나 방법에 따라, 중학교 교육 과정 중에서 1학년, 2학년, 3학년의 “국어” 교과서 단원 중 소설 한 편씩을 골라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해보았다. 2장에서 정리한 몇 가지 기본 전제에 따라 소설 작품에 대한 관점과 소설 교육의 방식에 대한 본고의 방법론이 정해질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3장의 교수-학습 모형이 전개될 것이다.
중학교 “국어” 교육 과정 중에서 1학년, 2학년, 3학년의 소설 작품을 하나씩 택한 이유는 각 학년별 교육 과정이 수준별로 차이가 있으며, 이 수준별 차이에 따라 학습 목표나 내용도 다르게 설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1학년의 경우에는 문학 작품과 장르별 본질에 관한 학습이 다른 학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중이 있을 것이며, 3학년의 경우에는 저학년보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다양한 수업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 세 편의 소설 작품이 채택된 이유는 해당 장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1-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3-2』,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국어 1-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국어 2-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국어 3-2』,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도덕, 사회』, 교육인적자원부, 2001.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국어』, 교육인적자원부, 2001.
구인환, 우한용, 박인기, 최병우,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8(제3판).
우한용, 『문학교육론과 문화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Ramond J.Rodrigues & Dennis Badaczewski 저, 박인기&최병우&김창원 역,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이정,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문학과의 만남
  • 문학) 좋아하는 시를 분위기를 살려 암송한다.- (6학년 문학) 자신이 좋아하는 문학 작품을 들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 앞으로 배울 교육과정과의 연계- (8학년 문학)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7학년에서 배운 작품의 전체적인 정서나 분위기와 관련하여 작품에 표현된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 할 수 있다.Ⅲ. 교수학습계획단원학습 내용교수학습 지도 방법대표적용 모형학습교구차시단원열기-대단원의 학습 목표와 주

  • [문학교육지도안] 실제문학수업의 모형 짜기
  • 소설과 달리 말과 행위로 형상화한다는 특징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감상해야 한다. 또한, 문학 언어의 심리적 효과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 희곡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에서는 극의 언어가 지닌 상징성과 일상 언어와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극문학에 표현된 언어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하여 작품을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단원 학습 목표(가) 작품에 쓰인 언어의 심리적 효과를 말할 수 있다.(나) 작품의 줄거리 및

  • [국어과 수업연구 지도안] 독서와 사회
  • 학습 단계를 숙지시키고 지속적인 흥미를 유도해야 한다.③ 교사는 수업 시간 이외에도 활동의 진행 과정을 점검해야 하며, 모둠 활동 시 학습자를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Ⅳ. 원미동 사람들 지도안 개관 소단원명(2) 원미동 사람들 차시1/4학습 목표1. 소설의 장르적 특성을 이해하고, 소설과 현실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2. ‘원미동 사람들’의 내용 흐름과 주요 사건을 이해할 수 있다.학습 흐름 교수-학습 내용자료 및 유의점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소설교육>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Ⅰ. 서론Ⅱ. 소설교육의 연구사Ⅲ. 교과서 비판 및 검토Ⅳ. 수업지도안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본 조는 현대소설교육 관련 연구사를 살펴보고, 교과서를 비판하기 위해 형설 출판사의 문학 (상) 교과서 4-3단원 삶의 애환과 죽음에서 네 번째 수록 작품인 「탈출기」와 「환상 수첩」을 선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이 단원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텍스트 자체와 학습활동과 관련

  • [문학교육] 서사와 확장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댈러웨이의 창`을 중심으로
  • 작품의 구체적 분석Ⅳ. 교수 ․ 학습 설계A. 교수 ․ 학습의 방향과 목표1. 교수 ․ 학습 설계 방향2. 교수 ․ 학습 목표가. 관련 교육과정 목표(2009 개정 교육과정)나. 대단원 목표다. 소단원 목표B. 교수 ․ 학습 방안1. 단원 학습 계획2. 교수 ․ 학습 모형 및 교수 ․ 학습 방법가. 1차시 교수 ․ 학습 모형나. 2차시 교수 ․ 학습 모형다. 3차시 교수 ․ 학습 모형라. 4차시 교수 ․ 학습 모형C. 본시 학습 지도안가. 1차시 학습 지도안나. 2차시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