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리코나와 루스낵의 통합적 인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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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리코나와 루스낵의
통합적 인격교육 』
- 목차 -
학자(이론)선정의 이유
학자와 이론의 소개
나의 경험사례 소개
이론과 경험사례의 수업적 적용
느낀점
참고문헌
① 학자(이론)선정의 이유
→수업시간에 배운 여러 학자와 이론들 중에서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을 선정한 이유는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을 선택한 이유 중 첫 번째는 통합적 인격교육이론이 다른 이론들에 비해 수정과 보완을 많이 거쳐 탄생한 이론이기 때문이다. 수업시간에 인격교육의 시대적 흐름에 대해 배우면서 통합적 인격교육이 처음에 인격교육의 모습과는 많이 다른 시대적인 수정과 보완을 거듭하여 탄생한 이론임을 알게 되었다. 수업시간의 배운 다른 이론들은 시대적 수정, 보완작업이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의 비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수업에 적용했을 때 다소 문제점이 생기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통합적 인격교육은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을 뜻하기도 하는데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에는 학습심리 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에 피아제와 콜버그가 사회 구성주의 인격교육에는 비고츠키와 태펀의 이론들이 접목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른 이론들 또한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기에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을 선택했다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을 선택한 두 번째 이유는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도덕과가 통합적 인격교육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도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를 보면 기존의 중시되었던 도덕의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 행동적 측면의 조화가 중요하고 이루어져야함을 역설하고 있는데 이것은 통합적 인격교육의 중심내용이기도 하다. 통합적 인격교육은 현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가장 맞닿아 있으면서 따라야 할 지침이기 때문에 이 이론을 바르고 심도있게 이해하고 예비교사로써 직접 수업에 적용해 보는 것은 어느 이론을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선행되어야 할 일이라 생각하여 이 이론을 선정하였다.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을 선택한 마지막 이유는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이 이 과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인 내러티브형식을 수업에 잘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이기 때문이다. 내러티브 형식은 개인이 자신의 실제 도덕 경험을 표현하고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서 자신의 도덕적 시각에 의거하여 자신의 경험을 반성할 기회를 갖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그 시각에 대한 주인의식과 자신의 행위에 대한 높은 수준의 책임감도 가질 수 있다. 높은 수준의 책임감을 갖는 것은 도덕의 정의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과 연결되며 이것은 인격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요구 하는 것이다. 통합적 인격교육을 바탕으로 한 수업모형은 내러티브 형식을 적용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이론을 선정했다.
② 학자와 이론의 소개
1) 리코나의 견해
가. 인격교육의 철학적 기초: 인격과 덕의 관계는 무엇인가?
-좋은 인격은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덕들로 구성된다. 우리가 더 많은 덕들을 소유할수록, 그리고 그 덕들을 보다 충만하게 가질수록 우리는 보다 좋은 인격을 지니게 된다. 덕은 지혜, 정직, 친절 그리고 자기 규율과 같은 객관적으로 좋은 인간적 자질이다.
-[객관적 도덕적 진리의 확신] 덕의 표현방식에서 문화적 차이가 있을지라도 시간과 문화를 초월한다. 객관적 진리는 인식자와 독립해서 존재하는 것
나. 인격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격교육이 심리학적 요소는 무엇인가?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을 포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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