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윤리 이론(나딩스를 중심으로)과 교육적 적용(정의 윤리와의 통합적 관점에서) - 배려 윤리에 대한 새로운 조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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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 윤리 이론(나딩스를 중심으로)과 교육적 적용
(정의 윤리와의 통합적 관점에서)
-배려 윤리에 대한 새로운 조망
Ⅰ. 배려 윤리 이론 선정 이유
Ⅱ. 배려 윤리 이론의 개관
1. 이론 형성의 발단 -정의 이론에 대한 반박
2. 나딩스의 배려 윤리
3. 배려 윤리 이론에 대한 새로운 조망
(정의 윤리와 통합의 관점에서)
Ⅲ. 사례
Ⅳ. 배려 윤리와 정의 윤리의 통합적 관점에서의 교육적 적용
Ⅴ. 느낀점 / 참고문헌
Ⅰ. 배려 윤리 이론 선정 이유
주제를 선정하기에 앞서, 나의 선정 기준은 현실의 교육 상황 속에서의 교육적 필요성이었다. 사실 처음에는 쉽게 이해가 갔고 과제를 쉽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여겨졌던 콜버그의 이론을 선택할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나는 무엇보다 현실의 도덕 교육 상황에서, 그리고 오늘날 변화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것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었고, 그 결과 배려 윤리를 택하게 되었다.(그리고 이 과정에서 배려 윤리를 정의 윤리와 통합적인 관점에서 새롭게 조망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여러 책을 통해 다양한 생각들을 검토해 보게 되었다.)
오늘날은 배려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문제가 있다.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배려의 가치와 중요성을 머리로 알고는 있지만, 그것에 대한 정의적 인식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오늘날 배려는 배려를 하는 자에게 손해가 되며, 배려는 타인에 대한 것으로만 여겨지는 한편, 자기를 무조건 희생하고 돌보지 않는 것이라고 인식되는 경우가 상당한 것이다. 그래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배려의 가치는 인정하지만 그것에 대한 그릇된 인식으로, 실천은 물론 실천하려는 동기조차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도덕 교육에서 배려의 의미에 대한 재조망을 통해 인식을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위와 같은 문제를 고려할 때, 오늘날 도덕 교과의 주요 과제는 도덕적 가치의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도덕 교과의 교수 방식은 학생으로 하여금 도덕성이 무엇인지는 알게 할 수 있을지 모르나, 그 실천에 이르게 하는 ‘행동추진력’이 부족하다. 사실상 도덕 교과서에 있는 실천 과제 항목들은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무명지물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나는 이러한 현실이 도덕 교과에서 도덕성을 인지적 측면 위주로 다뤄왔던 것에서 비롯된다고 보아, 배려 윤리의 재조망을 통해, 도덕성을 인지정의행동적 측면 모두에서 균형 있게 다룰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Ⅱ. 배려 윤리 이론의 개관
1. 이론 형성의 발단 -정의 이론에 대한 반박
콜버그의 정의 윤리 이론에 대한 반박
1) 콜버그의 이론
(1) 전반적인 특징
: ‘정의’ 발달단계(롤즈의 영향) / 딜레마 토론 사용(소크라테스의 영향) /
발달단계 중 6단계를 최종 목표로 함(칸트와 헤어의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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