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윤리 이론(나딩스를 중심으로)과 교육적 적용(정의 윤리와의 통합적 관점에서) - 배려 윤리에 대한 새로운 조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배려 윤리 이론(나딩스를 중심으로)과 교육적 적용
(정의 윤리와의 통합적 관점에서)
-배려 윤리에 대한 새로운 조망
Ⅰ. 배려 윤리 이론 선정 이유
Ⅱ. 배려 윤리 이론의 개관
1. 이론 형성의 발단 -정의 이론에 대한 반박
2. 나딩스의 배려 윤리
3. 배려 윤리 이론에 대한 새로운 조망
(정의 윤리와 통합의 관점에서)
Ⅲ. 사례
Ⅳ. 배려 윤리와 정의 윤리의 통합적 관점에서의 교육적 적용
Ⅴ. 느낀점 / 참고문헌
Ⅰ. 배려 윤리 이론 선정 이유
주제를 선정하기에 앞서, 나의 선정 기준은 현실의 교육 상황 속에서의 교육적 필요성이었다. 사실 처음에는 쉽게 이해가 갔고 과제를 쉽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여겨졌던 콜버그의 이론을 선택할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나는 무엇보다 현실의 도덕 교육 상황에서, 그리고 오늘날 변화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것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었고, 그 결과 배려 윤리를 택하게 되었다.(그리고 이 과정에서 배려 윤리를 정의 윤리와 통합적인 관점에서 새롭게 조망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여러 책을 통해 다양한 생각들을 검토해 보게 되었다.)
오늘날은 배려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문제가 있다.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배려의 가치와 중요성을 머리로 알고는 있지만, 그것에 대한 정의적 인식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오늘날 배려는 배려를 하는 자에게 손해가 되며, 배려는 타인에 대한 것으로만 여겨지는 한편, 자기를 무조건 희생하고 돌보지 않는 것이라고 인식되는 경우가 상당한 것이다. 그래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배려의 가치는 인정하지만 그것에 대한 그릇된 인식으로, 실천은 물론 실천하려는 동기조차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도덕 교육에서 배려의 의미에 대한 재조망을 통해 인식을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위와 같은 문제를 고려할 때, 오늘날 도덕 교과의 주요 과제는 도덕적 가치의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도덕 교과의 교수 방식은 학생으로 하여금 도덕성이 무엇인지는 알게 할 수 있을지 모르나, 그 실천에 이르게 하는 ‘행동추진력’이 부족하다. 사실상 도덕 교과서에 있는 실천 과제 항목들은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무명지물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나는 이러한 현실이 도덕 교과에서 도덕성을 인지적 측면 위주로 다뤄왔던 것에서 비롯된다고 보아, 배려 윤리의 재조망을 통해, 도덕성을 인지정의행동적 측면 모두에서 균형 있게 다룰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Ⅱ. 배려 윤리 이론의 개관
1. 이론 형성의 발단 -정의 이론에 대한 반박
콜버그의 정의 윤리 이론에 대한 반박
1) 콜버그의 이론
(1) 전반적인 특징
: ‘정의’ 발달단계(롤즈의 영향) / 딜레마 토론 사용(소크라테스의 영향) /
발달단계 중 6단계를 최종 목표로 함(칸트와 헤어의 영향)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