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배려의 윤리에 대한 심층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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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의 윤리에 대한 심층적 이해
차 례
들어가며
01 서론
1> 이론의 시작
2> 길리건의 이론
3> 나딩스의 이론
4> 필자의 접근
02 본론
1> 나의 사례
2> 죄수의 딜레마 사례
3> 현실에서의 사례와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03 결론
1> 도덕교육에서의 의의
2> 느낀점
3> 참고문헌
● 들어가며
이번 레포트를 하게 되면서 선정하게 된 이론은 ‘배려윤리’로 길리건과 나딩스가 말하는 각각의 내용을 짚어보고, 그것이 나의 경험에 미루어보아 어떠한가를 말하고, 현 사회에의 적용과 도덕교육에의 활용으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다른 이론들의 특징이나 체계가 타당한 것도 있고, 지지되어 오던 것도 많지만 내게는 이 이론이 매우 색다르고 신빙성이 있게 느껴졌다. 특히 콜버그 이론과 비교했을 때, 나는 콜버그 이론의 대표되는 도덕성 발달과 각각의 단계가 그저 순차적으로 발달하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서, 개인적 특성과 여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동시다발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일어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즉 도덕성의 발달이 콜버그가 제시하는 순차적인 성장에서 오는 것이 아닐 것이라는 고민에 빠졌고, 그 때 가장 영향력 있고 설득력 있게 다가온 이론이 바로 이 ‘배려의 윤리’이다. 그래서 특히 길리건 보다는 나딩스의 이론에 보다 매료되었고 그 부분에 집중해 보고자 한다.
아쉬웠던 것이, 이번 초등도덕교육Ⅰ 수업의 기말고사에서 내용이 비중 있게 출제되지 않고 다소 적은 부분에서 다루어졌는데, 그 때문에 이 이론에 더 관심이 가고 다루어보고 싶었다. 더구나 필자가 여자이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감정적으로 더 공감이 가는 이론이었다. 그러나 단순히 끌려서가 아니라 과연 이것이 그저 여자들을 위한 옹호론인가, 또, 그저 남성과 여성을 가르는 이분법적 사고인가 하는 생각으로 이 문제를 접근해 보고자 한다.
● 서론
1> 배려윤리적 접근의 시작
2> 길리건의 이론
도덕성에 관한 기존 콜버그의 연구가 정의의 도덕성과 자율성을 향한 운동으로서 도덕발달이라는 피아제의 견해를 받아들인데 비해, 미국의 여성 심리학자인 캐롤 길리건은 도덕성이은 두 가지 모습을 띈다고 제기하면서 시작되었다.
정의와 권리, 분리와 독립, 자율과 경쟁 등만이 도덕적 삶의 전부를 구성한다면 그 같은 관점은 남성 중심의 윤리관이자 ‘정의 지향적 도덕성’이다. 그해 비해 여성 중심의 윤리관,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서로 연결되고 관계적 삶을 사는 존재이며 따라서 서로에게 애착을 갖고 서로의 필요와 바람에 책임 있게 반응하며 서로 사랑하고 보살피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배려 지향적 도덕성’이다.
1. 특징
여성적 도덕성의 기원
◎ 전통적으로 여성과 관련되어 왔던 여성적 특성과 여성적 경험(양육, 동정심, 배려)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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