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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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수행평가 이론
1.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遂行)이란 ‘계획한 대로 해낸다.’ 는 뜻으로 여기서는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행동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한다.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는 피평가자의 행동에서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선다형 평가 방법을 제외한 것으로, 어떤 질문에 구두나 문자 언어로 담화 수준에서 답을 하게 하거나, 피평가자에게 어떤 행동을 해 보게 하거나, 산출물을 생산하게 하여 해당영역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천경록, 2001)
위와 같은 수행평가의 일반 개념을 토대로 국어과 수행평가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한다면, “학습자에게 질문하거나 산출물을 요구하거나 기능을 실연해 보도록 요구하면서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의 질적 특성을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라 할 수 있다.
흔히 수행평가는 지식을 무시하거나 부정하는 평가라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수행평가는 지식도 평가를 한다. 다만, 지식을 지식 그 자체로 작위적 상황에서 암기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지식을 사용하고 활용하는 과제를 부과하고 그 과제의 해결 과정과 결과의 질을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
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평가는 교수학습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평가의 목적은 평가 대상자를 평가 결과에 따라 서열화하는 데에도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대부분은 학습 이전에 습득된 능력 정도를 진단하여 그 정도에 따라 교수학습한다든가 교수학습 과정 또는 과정 후 학습 정도를 평가하여 되먹이(feedback) 학습 여부를 결정하거나 차후 학습의 바탕자료로 삼는 데 있다.
그런데 시기적으로 볼 때 과거의 평가는 결과 위주의 평가, 지식 암기 위주의 평가이었기 때문에 평가 목적의 일부분만을 충족시키는 평가가 되어 바람직한 평가가 되지 못하였다. 오히려 이러한 평가가 학교 학습을 결과 중심의 학습, 지식 암기 위주의 학습으로 오도하기까지 했다. 그리하여 학습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바르게 측정하고, 나아가 바른 학습을 유도할 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는데 수행평가가 그 대안으로 부상하였다.(류성기 등, 2001)
2) 수행평가의 필요성
(1)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인 사실 위주의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보다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런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수행 평가 방식은 유용성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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