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학령기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젝트학습 효과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발달 단계의 구분 기준
2. 발달 이론
3. 아동 발달의 특징

Ⅲ. 연구 실태
1. 대상
2. 기간
4. 프로젝트 준비 단계
4. 프로젝트 시작 단계
4. 프로젝트 전개 단계
4.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Ⅳ. 연구 실태 분석
1.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1.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아동기의 중요한 과업은 성장과 학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들의 끊임없는 활동이 성장과 학습의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간과하기 쉽다. 이병진, 초등교육원리, 문음사, 1998, p. 229
따라서 교사는 여러 학령수준별 아동들의 특징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발견이 무엇인지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 최근의 학교경험은 모두 신체적으로 성숙한 일단의 학생들로부터 얻어진 것이기 때문에 학령수준별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업적 성장만이 아니라 신체적, 사회적, 정보적 및 지적 성장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 1학년 아동과 고등학교 상급학년을 가르칠 때, 그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왜 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는가? 2, 3개월 동안만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학생들을 가르쳐 본다면 그 이유가 분명해질 것이다. 효과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구두에 발을 맞출 것이 아니라 발에 구두를 맞추어야 하듯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일반적 발달수준에 맞도록 교수방법을 적용해야 하고 성숙의 개인차를 인정해야 한다. 한충효, 발달․학습․교수 교육심리학의 구조탐색, 교육과학사, 1992, pp. 33-34

교수활동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도 교육심리학적 지식이 필요하다. 학령수준별 학생들의 특징과 또 그들의 학습경험을 어떻게 선정, 제공하고 평가하는 것이 좋은 것인가를 알게 될 때 우리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사색할 수도 있고, 가르치는 일 그 자체를 향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예컨대, 연령차에 따른 학생들의 특징을 이해한다는 것은 우리가 어떤 학년수준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충효, 위의 책, pp. 12-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발달 이해를 위해서 신체적, 생리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및 기타 유형의 행동에 관한 정보와 학령기 아동의 발달 이론들을 고찰하고, 아동들의 발달 특징이 교수․학습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병진, 초등교육원리, 문음사, 1998, p. 229
한충효, 발달&학습&교수 교육심리학의 구조탐색, 교육과학사, 1992, pp. 33-34
한충효, 위의 책, pp. 12-13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배영사, 1986, p. 606
박순자, 교과통합형 프로젝트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 4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2003, p. 294
허영부, 교육심리학의 접근, 홍익출판사, 2000, pp. 48-51
박은경, 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과제 수행능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pp. 19-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발달단계에 따라 자연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 루소에 근원을 두고 다윈 홀 거젤 등에 이론에 근거를 둔다. 자연스럽게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부모는 간섭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발달 단계를 거치게 하는 것이 부모는 간섭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발단단계를 거치게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하였다.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유아교육에 중요한 요소를 미쳤다.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 교육의 과정을 기독교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Zuck는 학생을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이끌기 위해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학생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교통하도록 관계를 맺어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Graendorf는 학생들의 발달 정도에 맞추어 현대적인 교육방법으로 학생들에게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경험하고 알도록 가르치되, 그리스도를 통해 삶의 모든 영역에서 보다 효과적인 사역을 감당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Wilhoit는 학생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⑥ 본 수업안의 고찰◈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1)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2)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7)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1)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 ‘Building Block Model8)통합교육과정의 유형김남순(2008)(1)일반교육과 동일시하여 그대로 적용하는 통합교육과정(2)일반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거나 단순화하는 통합교육과정(3)표준교육과정을 수정한 통합 교육과정이유훈 외(2001)(1)통합의 정도에 따른 분류(2)통합의 학습요소에 따른 분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교육의 문제점4. 사교육의 해결방안5. 전망Ⅴ. 한국의 대학생 사교육 1. 대학생 사교육 현황 및 실태2. 대학생 사교육의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Ⅵ. 한․미 교육시장 FTA에 따른 경제적 효과1.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