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학령기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젝트학습 효과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발달 단계의 구분 기준
2. 발달 이론
3. 아동 발달의 특징
Ⅲ. 연구 실태
1. 대상
2. 기간
4. 프로젝트 준비 단계
4. 프로젝트 시작 단계
4. 프로젝트 전개 단계
4.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Ⅳ. 연구 실태 분석
1.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1.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아동기의 중요한 과업은 성장과 학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들의 끊임없는 활동이 성장과 학습의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간과하기 쉽다. 이병진, 초등교육원리, 문음사, 1998, p. 229
따라서 교사는 여러 학령수준별 아동들의 특징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발견이 무엇인지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 최근의 학교경험은 모두 신체적으로 성숙한 일단의 학생들로부터 얻어진 것이기 때문에 학령수준별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업적 성장만이 아니라 신체적, 사회적, 정보적 및 지적 성장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 1학년 아동과 고등학교 상급학년을 가르칠 때, 그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왜 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는가? 2, 3개월 동안만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학생들을 가르쳐 본다면 그 이유가 분명해질 것이다. 효과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구두에 발을 맞출 것이 아니라 발에 구두를 맞추어야 하듯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일반적 발달수준에 맞도록 교수방법을 적용해야 하고 성숙의 개인차를 인정해야 한다. 한충효, 발달․학습․교수 교육심리학의 구조탐색, 교육과학사, 1992, pp. 33-34
교수활동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도 교육심리학적 지식이 필요하다. 학령수준별 학생들의 특징과 또 그들의 학습경험을 어떻게 선정, 제공하고 평가하는 것이 좋은 것인가를 알게 될 때 우리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사색할 수도 있고, 가르치는 일 그 자체를 향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예컨대, 연령차에 따른 학생들의 특징을 이해한다는 것은 우리가 어떤 학년수준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충효, 위의 책, pp. 12-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발달 이해를 위해서 신체적, 생리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및 기타 유형의 행동에 관한 정보와 학령기 아동의 발달 이론들을 고찰하고, 아동들의 발달 특징이 교수․학습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이병진, 초등교육원리, 문음사, 1998, p. 229
한충효, 발달&학습&교수 교육심리학의 구조탐색, 교육과학사, 1992, pp. 33-34
한충효, 위의 책, pp. 12-13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배영사, 1986, p. 606
박순자, 교과통합형 프로젝트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 4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2003, p. 294
허영부, 교육심리학의 접근, 홍익출판사, 2000, pp. 48-51
박은경, 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과제 수행능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pp. 19-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