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분석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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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분석과제>
잠재적 교육과정
선재와 윤수가 다니는 학교는 교복에 대한 규제가 심한 학교임을 알 수 있다. 교복 위에는 지정된 옷만 입을 수 있으며, 여학생 치마 길이가 조금만 짧아도 선도실에 불려가는 학교.. 이러한 교칙은 학생들에게 ‘교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억제를 느끼게 한다. “ 또 수업시간에 발표를 위해 일어서려는 모습을 통해 일제식 수업방식의 잔해가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가르친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의 머릿속에 ‘이렇게 해야 한다’라는 생각이 박혀 있는 것, 잠재적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관점- 교과중심, 목표중심, 역량 중심 교육과정
이 학교의 수업은 보통은 ‘수능’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는 점에서 목표중심이기도 하지만, 국어, 생물 등의 교과를 중심적으로 수업한다는 측면에서 교과중심 적인 수업을 진행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왜냐 선생님의 수업은 ‘수능’이라는 목표보다는 ‘소설에 대한 분석적 이해’를 목표로 하며,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왜?’라는 질문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도록 하며, 심화학습을 통해 사고의 힘을 길러주고 있는 점을 판단할 때,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Bernstein의 교육과정 이론: 분류화와 프레이밍: 교육과정, 수업, 평가
왜냐 선생의 수업- 교육과정에 있어 횡적 통합을 추구한다. 줄거리 요약에서 시작된 수업은, 소설의 내용파악을 넘어 사회적 탐구까지 이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조선 후기 사회의 사회상에 대한 연구, 양반층의 허례허식에 대한 분석, 그리고 당시의 경제상황에 대한 분석까지. 이를 통해 교육 과정에 있어서 약한 분류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수업에 있어서는 약한 framing을 보여준다. 교탁에서 내려와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춰보려 하는 모습에서, 수평적인 학생-교사 간의 관계를 추구하는 것이 그를 반영한 것이다. 또 “왜?”라는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을 이끌어가는 모습을 역시 이를 반영한다.
생물선생: 수업 방식에 있어서 강한 프레이밍의 형태를 보인다. “쓸데 없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진도 그만 방해하고, 그냥 외워” 라는 교사-학생간의 강한 프레이밍을 보여주며, 평가 과정에서도 ‘외운 내용’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 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학교 전체: 수능, 월말고사,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통해 석차를 나누는 “등급화”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양적 평가, 일제식 평가, 결과중심의 평가, 상대 평가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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