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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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3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3
1. 사회적 원인
2. 학문적 배경

Ⅲ. 실학사상의 발전 5
1. 실학사상의 전개와 실학파 계보
2. 실학사상의 특징
3. 실학의 의의 및 한계점

Ⅳ. 실학과 국문학 11
1. 실학사상이 국문학에 끼친 영향
2. 실학파 문학

Ⅴ. 실학자들의 문학세계 15
1. 연암 박지원
2. 초정 박제가
3. 다산 정약용
4. 담헌 홍대용

Ⅵ. 결론 50

◇ 참 고 문 헌 ◇ 51
본문내용
Ⅰ. 서론

해방 후 일제 식민사학의 정체성 ․ 타율성 이론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활발히 연구된 분야 가운데 하나가 실학이다. 실학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상응하는 사상, 즉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반영하는 사상으로 보아 그 성격을 ‘민족적’, ‘근대 지향적’이라는 각도에서 이해하게 되었다.
외래의 학문을 수용 ․ 소화하여 우리 것으로 발전시킨 인문학으로는 통일신라와 고려의 불교학, 조선의 성리학, 조선후기의 실학 등이 있다. 이 가운데서도 21세기라는 현대 사회에 가장 관련이 깊고 실제로 많은 시사를 줄 수 있는 것은 조선후기 실학이다. 이런 점을 염두 하여 조선후기 실학의 발생배경 및 사상적 특징, 그 한계점 및 국문학사에 끼친 영향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1. 사회적 원인

조선후기 실학 연구의 개척자 정인보는 이미 1930년대에 실학 형성의 배경을 조선후기의 시대적 상황에 의한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에 백남운은 <조선사회경제사(朝鮮社會經濟史)> 서문에서 우리 사회경제사 전체에 대한 구상을 밝히는 가운데 ‘아시아 봉건국가의 붕괴과정과 자본주의 맹아형태’ 및 ‘이데올로기 발전의 총과정’ 등을 연구 과제로 들고 ‘학문의 발전은 … 무엇보다도 사회경제의 역사적 발전과 내면적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근세 조선사상(近世 朝鮮思想)에서의 유형원, 이익, 이수광, 정약용, 서유구, 박지원 등 현실학파(現實學派)라고도 칭해져야 할 우수한 학자가 배출되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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