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디자인 애니메이션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정의 캐릭터 디자인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캐릭터 디자인 &
애니메이션 디자인
목차
1. 캐릭터 디자인
-(1)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2)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3)캐릭터 디자인의 제작과정
-(4)캐릭터 디자인의 사례
-(5)캐릭터 디자인의 전망
2. 애니메이션
-(1)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정의
-(2)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역사
-(3)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제작과정
-(4)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사례
-(5)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전망
1. 캐릭터 디자인
1) 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Character?
→사물, 인물의 특성을 일러스트화,
2차원이나 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이에 대한 관심 증가,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려는 사람들의 증가
→캐릭터에 대한 관심 증가
→영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 비롯,
문구·완구·생활용품·전자제품·인터넷 공간에 이르는
각 분야에서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
2)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캐릭터
예로부터 인간의 생활상, 정신적,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특유의 미적 의식을 구체화
→생활문화의 한 측면을 이루어 옴
초기의 캐릭터
원시 동굴벽화, 문자발생 이전의 점, 선 등의 모양형
→성격 구분을 위한 표시 행위
기물 등에 나타난 무늬
의사전달의 수단인 부호 표시
대상을 구분하는 표시
종교나 주술적인 성격을 띤 마스코트의 역할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상업적인 목적, 전달을 위한 효과적 시각요소의 하나
(2)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캐릭터 산업의 효시미국 월트 디즈니사
1928년에 제작, 상영한 만화영화 “증기선 윌리”가 선풍적 인기
→주인공‘미키 마우스’
많은 상품 제조업자들이 ‘ 미키 마우스 ’의 상품권을 양도,
인형, 도서, 시계, 의류, 문구, 게임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상품에 이용
우리나라의 캐릭터디자인 역사
얼룩소 캐릭터가 최초로 상품화
1985년 바른손의 ‘ 부부보이 ’로 시작→제품을 위해 개발된 캐릭터로는 부부보이가 최초
캐릭터라는 용어도 그때 처음 사용
출발을 알리는 매우 의미있는 캐릭터
3) 캐릭터 디자인의 제작과정
아이디어 스케치
→각자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스케치 작업이 이루어짐
스케치는 회의 때마다 시안으로 제출되며 캐릭터의 모습이 드러남
캐릭터 기본형 작업(윤곽 작업) & 캐릭터 네이밍 작업 병행
→제 모습을 드러낸 캐릭터는 하나의 형태로 완성도를 높여감
이 과정을 통해 캐릭터의 기본형이 만들어짐
→캐릭터의 기본 디자인이 완성되면 캐릭터의 네이밍 작업 진행
라인작업
→캐릭터의 기본형이 완성됨과 동시에 캐릭터 라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 수반
캐릭터 라인은 캐릭터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
제대로 된 캐릭터 라인의 구현을 위해 캐릭터 그리기 시도
컴퓨터작업
→캐릭터의 기본형이 완성됨과 동시에 캐릭터 라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반
→본격적인 컴퓨터 작업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칼라 작업이 이루어짐
4)리서치
자체적으로 결정된 기본형과 캐릭터 이름 등, 시안을 가지고 소비자 반응 조사를 실시
캐릭터의 기본형에 대한 사전 반응 조사는 물론
색상이나 성격, 이름 등 몇 가지 결정 사항들을 놓고 선호도 조사를 실시
조사방법 : F.G.I(Focus Group Interview), 거리 설문 등
5)캐릭터 기본형 & 캐릭터 이름 최종 확정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캐릭터의 색상,이름,기본형을 최종 확정한다.
(4) 캐릭터 디자인의 사례
마린블루스
2006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인기상,
캐릭터 상품 디자인상 수상
2005 문화관광부.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특별상 수상
2004 웹어워드 코리아 2004 엔터테인먼트
부문 우수 사이트 수상
대한민국 국회대상
만화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
2003 문화관광부.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우수상 수상
대한민국 만화 대상 수상
2003 독자만화 대상 선정
2003 다음 네티즌 투표 만화 부문
인기상 1위 선정
2003 엠파스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사이트’ 선정
2003 한국일보 캐릭터/애니메이션 부문
히트웹 대상 수상
2003 랭키닷컴(www.rankey.com)
엔터테인먼트 캐릭터 부분 1위
2002 야후 코리아 선정 Best of best
개인 홈페이지 부문 수상
뿌까
PUCCA는 해외에서 캐릭터를 패션과 접목시키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음
베네통, 피프스 선(Fifth Sun), 마이티 파인(Mighty Fine) 등 해외 유명브랜드와 캐릭터 라이선싱을 맺어 캐릭터를 디자인에 적용시키기 시작
→120여 개국의 여성들을 PUCCA에 열광하게 만들고, 캐릭터를 하나의 ‘패션’으로 인식시키는데 성공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2009년 7월에 열린 캐릭터페어를 통해 PUCCA는 곽현주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PUCCA 컬렉션을 진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생 독후감 로봇을 향한 열정, 일본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계에 혁명을 일으킨 대망의 작품이 있었으니, 바로 ‘신세기 에반게리온’이 그 작품이다. 건담에서 시작되어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있었던 메카닉 디자인에 대한 상식을 한 번에 엎어 버린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메카닉, 에반게리온의 디자인은 로봇 애니메이션 디자인 역사에 있어 가히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었다. 사실 에반게리온은 로봇이 아니다. ‘아담’이라는 미지의 생명체로부터 복제한 인공생명체 정도의 해석이 옳을 것이

  • [유통관리]문화콘텐츠의 정상적 유통과 불법복제
  • 정의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 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을 의미‘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예술, 출판 e-book, 방송영상, 디자인, 패션, 공예,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 다양내용무선인터넷콘텐츠, 유선인터넷콘텐츠, 방송콘텐츠, 극장용콘텐츠, DVD, 비디오,

  • [캐릭터마케팅] 캐릭터마케팅에 대해서
  • 캐릭터산업의 이해(1) 캐릭터의 의미와 역할* 캐릭터의 의미캐릭터(Character)란 사전적 의미는 ‘성격. 인격. 성질. 특성’, ‘소설, 영화, 연극 등의 등장인물’이다.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게 된 형상’을 총칭하기도 한다. 하지만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캐릭터 비즈니스(Character Business)에서 이야기되는 캐릭터의 의미는,단순한 디자인의 요소가 아니라 하나의 프로퍼티(Property)로서 1차적인 시장(애니메이션, 출판, 만화, 게임, 영

  • [영국 지역론] 영국의 문화사업
  • 디자인, 제작능력 및 판매력 등에서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해리포터’ 시리즈는 전세계 200여국에 40여개 언어로 번역되어, 4,140만부의 판매기록을 세웠다.영국 출판산업은 매년 무역흑자를 기록중이다. 1999년의 경우 약 6,900만 파운드의 무역수지흑자를 기록한 바 있다. 이외에 영국의 방송산업은 전 유럽에서 가장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위성 및 유성채널은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상업용 라디오방송은

  • 캐릭터 디자인의 개념, 캐릭터 디자인의 특성, 캐릭터 디자인의 분류, 캐릭터 디자인의 제작,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 캐릭터 디자인1캐릭터 디자인의 개념2캐릭터 디자인의 특성3캐릭터 디자인의 분류4캐릭터 디자인의 제작5캐릭터 디자인의 역사6참고 자료 1. 캐릭터 디자인의 개념캐릭터(character)란 말의 원천은 1953년 미국의 월트 디즈니사가 머천다이징계약에서 애니메이션 주인공을 가리켜 팬시풀 캐릭터라고 명명한 이후부터 유래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76년에 월트 디즈니사의 캐릭터가 국내에 보급되면서 캐릭터에 대한 인식이 싹트기 시작했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