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디자인 애니메이션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정의 캐릭터 디자인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캐릭터 디자인 &
애니메이션 디자인
목차
1. 캐릭터 디자인
-(1)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2)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3)캐릭터 디자인의 제작과정
-(4)캐릭터 디자인의 사례
-(5)캐릭터 디자인의 전망
2. 애니메이션
-(1)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정의
-(2)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역사
-(3)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제작과정
-(4)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사례
-(5)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전망
1. 캐릭터 디자인
1) 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Character?
→사물, 인물의 특성을 일러스트화,
2차원이나 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이에 대한 관심 증가,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려는 사람들의 증가
→캐릭터에 대한 관심 증가
→영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 비롯,
문구·완구·생활용품·전자제품·인터넷 공간에 이르는
각 분야에서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
2)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캐릭터
예로부터 인간의 생활상, 정신적,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특유의 미적 의식을 구체화
→생활문화의 한 측면을 이루어 옴
초기의 캐릭터
원시 동굴벽화, 문자발생 이전의 점, 선 등의 모양형
→성격 구분을 위한 표시 행위
기물 등에 나타난 무늬
의사전달의 수단인 부호 표시
대상을 구분하는 표시
종교나 주술적인 성격을 띤 마스코트의 역할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상업적인 목적, 전달을 위한 효과적 시각요소의 하나
(2)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캐릭터 산업의 효시미국 월트 디즈니사
1928년에 제작, 상영한 만화영화 “증기선 윌리”가 선풍적 인기
→주인공‘미키 마우스’
많은 상품 제조업자들이 ‘ 미키 마우스 ’의 상품권을 양도,
인형, 도서, 시계, 의류, 문구, 게임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상품에 이용
우리나라의 캐릭터디자인 역사
얼룩소 캐릭터가 최초로 상품화
1985년 바른손의 ‘ 부부보이 ’로 시작→제품을 위해 개발된 캐릭터로는 부부보이가 최초
캐릭터라는 용어도 그때 처음 사용
출발을 알리는 매우 의미있는 캐릭터
3) 캐릭터 디자인의 제작과정
아이디어 스케치
→각자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스케치 작업이 이루어짐
스케치는 회의 때마다 시안으로 제출되며 캐릭터의 모습이 드러남
캐릭터 기본형 작업(윤곽 작업) & 캐릭터 네이밍 작업 병행
→제 모습을 드러낸 캐릭터는 하나의 형태로 완성도를 높여감
이 과정을 통해 캐릭터의 기본형이 만들어짐
→캐릭터의 기본 디자인이 완성되면 캐릭터의 네이밍 작업 진행
라인작업
→캐릭터의 기본형이 완성됨과 동시에 캐릭터 라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 수반
캐릭터 라인은 캐릭터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
제대로 된 캐릭터 라인의 구현을 위해 캐릭터 그리기 시도
컴퓨터작업
→캐릭터의 기본형이 완성됨과 동시에 캐릭터 라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반
→본격적인 컴퓨터 작업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칼라 작업이 이루어짐
4)리서치
자체적으로 결정된 기본형과 캐릭터 이름 등, 시안을 가지고 소비자 반응 조사를 실시
캐릭터의 기본형에 대한 사전 반응 조사는 물론
색상이나 성격, 이름 등 몇 가지 결정 사항들을 놓고 선호도 조사를 실시
조사방법 : F.G.I(Focus Group Interview), 거리 설문 등
5)캐릭터 기본형 & 캐릭터 이름 최종 확정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캐릭터의 색상,이름,기본형을 최종 확정한다.
(4) 캐릭터 디자인의 사례
마린블루스
2006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인기상,
캐릭터 상품 디자인상 수상
2005 문화관광부.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특별상 수상
2004 웹어워드 코리아 2004 엔터테인먼트
부문 우수 사이트 수상
대한민국 국회대상
만화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
2003 문화관광부.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우수상 수상
대한민국 만화 대상 수상
2003 독자만화 대상 선정
2003 다음 네티즌 투표 만화 부문
인기상 1위 선정
2003 엠파스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사이트’ 선정
2003 한국일보 캐릭터/애니메이션 부문
히트웹 대상 수상
2003 랭키닷컴(www.rankey.com)
엔터테인먼트 캐릭터 부분 1위
2002 야후 코리아 선정 Best of best
개인 홈페이지 부문 수상
뿌까
PUCCA는 해외에서 캐릭터를 패션과 접목시키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음
베네통, 피프스 선(Fifth Sun), 마이티 파인(Mighty Fine) 등 해외 유명브랜드와 캐릭터 라이선싱을 맺어 캐릭터를 디자인에 적용시키기 시작
→120여 개국의 여성들을 PUCCA에 열광하게 만들고, 캐릭터를 하나의 ‘패션’으로 인식시키는데 성공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2009년 7월에 열린 캐릭터페어를 통해 PUCCA는 곽현주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PUCCA 컬렉션을 진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