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의 의의 및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전망을 주제로한 훌륭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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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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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산업의 의의
1-1. 문화의 정의
1-2. 문화산업의 정의
1-3. 문화산업의 범위/분류
1-4. 문화산업의 특성
1-5. 문화산업의 중요성

2.문화산업의 현황 및 정책
2-1.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현주소
2-2. 세계 문화산업의 현주소
2-3. 세계 주요국의 문화산업 정책
2-4. 문화산업 정책 환경의 변화

3.해결책 및 방안제시
3-1. SWOT 분석
3-2. 문화산업의 문제점
3-3.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1. 문화의 정의
인간이 자연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한 물질적 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 예술 ,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
철학, 역사학, 사회학, 인류학 등 각 분야에서 문화를 다양하게 정의
현대에서의 문화의 의미
문화란 무엇이냐고 묻기 보다는 문화가 사회 안에서 어떤 작용과 기능을 하고 있는지에 주목
문화경제학
1-2. 문화산업의 정의
협의의 개념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을 의미
광의의 개념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 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한편으로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을 문화산업의 주요 활동이라고 정의함
♧♣ 문화산업의 유래와 부상 ♣♧
※ 1940년대 중반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계몽의 변증법이라는 책에서 문화산업으로 이름 붙인 데서 유래.
1970년대 UNESCO가 중심이 되어 문화산업의 경제, 사회적 중요성을 부각.
※ UNESCO는 문화산업에 인쇄자료 및 문헌, 음악, 라디오 및 텔레비전, 문화유산,
공연예술, 시각예술, 사회문화활동,체육활동, 문화의 일반 응용 등을 포함
문화경제학
1-3. 문화산업의 범위 및 분류
나라마다 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가 다르고 용어도 다름
세계적인 산업 동향 분석 기관인 Pricewaterhouse Coopers는 ‘오락,미디어산업’이라고 표현
‘북미 산업분류체계’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문화산업이라고 하는 분야를 산업분류상 ‘Information’이라는 부문에 포함
영국에서는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라고 함
우리나라는 99년 2월 제정되고 02년 1월 전문 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구체적으로 정의됨
문화경제학
1-3. 문화산업의 범위 및 분류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문화산업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영화, 음반, 비디오, 게임, 출판, 인쇄물, 정기간행물, 방송영상물, 캐릭터, 애니메이션, 디자인, 광고, 공연, 미술품, 공예품 등

참고문헌
문화산업의 이해(김재범, 도서출판 서울경제경영)
대중문화와 뉴미디어(강현구 김종태 공저, 도서출판 월인)
참고논문/ 정책자료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삼성경제연구소)
문화산업백서 97, 2002,2004년도 자료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이제는 문화콘텐츠산업이다(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산업 혁신클러스터정책 연구(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선진도약을 위한 국내 문화산업의 발전과제(산업연구원)
한국문화산업의 7大 발전과제(현대경제연구원)
참고SITE
논문 및 신문기사자료(http://www.naver.com/)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http://www.kocca.or.kr/)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http://www.kctpi.re.kr/)
한국음반산업협회(http://www.riak.or.kr)
문화관광부(http://www.m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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