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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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캐릭터 디자인
&
애니메이션 디자인
목차
1. 캐릭터 디자인
-(1)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2)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3)캐릭터 디자인의 제작과정
-(4)캐릭터 디자인의 사례
-(5)캐릭터 디자인의 전망
2. 애니메이션 디자인
-(1)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정의
-(2)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역사
-(3)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제작과정
-(4)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사례
-(5)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전망
1. 캐릭터 디자인
(1) 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Character?
→사물, 인물의 특성을 일러스트화,
2차원이나 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이에 대한 관심 증가,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려는 사람들의 증가
→캐릭터에 대한 관심 증가
→영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 비롯,
문구·완구·생활용품·전자제품·인터넷 공간에 이르는
각 분야에서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
(2)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캐릭터
예로부터 인간의 생활상, 정신적,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특유의 미적 의식을 구체화
→생활문화의 한 측면을 이루어 옴
초기의 캐릭터
원시 동굴벽화, 문자발생 이전의 점, 선 등의 모양형
→성격 구분을 위한 표시 행위
기물 등에 나타난 무늬
의사전달의 수단인 부호 표시
대상을 구분하는 표시
종교나 주술적인 성격을 띤 마스코트의 역할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상업적인 목적, 전달을 위한 효과적 시각요소의 하나
(2)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캐릭터 산업의 효시
미국 월트 디즈니사
1928년에 제작, 상영한 만화영화 “증기선 윌리”가 선풍적 인기
→주인공‘미키 마우스’
많은 상품 제조업자들이 ‘ 미키 마우스 ’의 상품권을 양도,
인형, 도서, 시계, 의류, 문구, 게임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상품에 이용
우리나라의 캐릭터디자인 역사
얼룩소 캐릭터가 최초로 상품화
1985년 바른손의 ‘ 부부보이 ’로 시작
→제품을 위해 개발된 캐릭터로는 부부보이가 최초
캐릭터라는 용어도 그때 처음 사용
출발을 알리는 매우 의미있는 캐릭터
참고문헌
참고 문헌
- 최미순 최출헌 공저, ‘캐릭터 디자인’, 양서각
- 김성현 저, ‘Character Design Collection Entertainment’, 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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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캐릭터디자인] 캐릭터산업에 대해서
  • 애니메이션시장을 장악한 결과이다. 지난 84년 마이클 아이스너의 회장 취임 후 디즈니사는 대반격에 나서서 상당부분 실지(失地)를 회복하긴 했으나, 향후판도를 점치기란 아직 이른 상황이다. 이 같은 만화시장의 세력판도는 곧 캐릭터산업의 판도이기도 하다. 한국의 캐릭터 산업은 80년대 후반까지 외국 디자인의 모방 수준에 그쳤으나 80년대 말 90년대 초반 이후 캐릭터 산업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면서 최근 2-3년간 급속도로 관심을 모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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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콘텐츠 캐릭터의 종류와 캐릭터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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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
  • 캐릭터 창작 및 개발 기반 확충1) 애니메이션-출판만화 연계 캐릭터 공동제작실 운영2) 창작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2. 유통마케팅 및 수출 활성화 지원1) 국산 캐릭터상품 유통 활성화2) 국산 캐릭터콘텐츠 라이센싱 활성화 지원3) 국산 캐릭터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4) 한류 영향 지역 대상 상설전시장 설치5) 해외 현지 정보수집분석 및 지원체계 강화3. 전문인력 양성1) 캐릭터 비즈니스 전문인력의 체계적인 양성2) 캐릭터 디자인 전문인력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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