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디자인의 개념, 캐릭터 디자인의 특성, 캐릭터 디자인의 분류, 캐릭터 디자인의 제작,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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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디자인의 개념, 캐릭터 디자인의 특성, 캐릭터 디자인의 분류, 캐릭터 디자인의 제작,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목차
1.캐릭터 디자인의 개념
2.캐릭터 디자인의 특성
3.캐릭터 디자인의 분류
4.캐릭터 디자인의 제작
5.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6.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캐릭터 디자인의 개념

캐릭터(character)란 말의 원천은 1953년 미국의 월트 디즈니사가 머천다이징계약에서 애니메이션 주인공을 가리켜 팬시풀 캐릭터라고 명명한 이후부터 유래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76년에 월트 디즈니사의 캐릭터가 국내에 보급되면서 캐릭터에 대한 인식이 싹트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그 후 점차적으로 캐릭터를 도입하기 시작했고,1983년부터 캐릭터 팬시 사업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캐릭터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 시 마스코트 ?호돌이?와 대전 엑스포 ?꿈돌이?가 등장하면서부터 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캐릭터는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는 형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모든 것’을 총칭한다. 캐릭터의 사전적 의미는 특성, 특질, 성질, 기질, 성격, 품성, 인격, 평판, 명성, 사회적 지위나 자격을 갖춘 사람, 소설이나 극중의 인물을 캐릭터라고 한다. 캐릭터 산업에서의 정의를 살펴보면 캐릭터는 탄생 배경을 근거로 생명력과 철학을 가진 시각적 창조물로써 독창성을 의도적인 목적 하에 제작된 아이덴티티를 포함하고 소비자와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툴이며 형상화된 이미지 미디어이며 인지적 효과와 차별화된 이미지의 실체를 지닌 부가가치 창조를 위해 부여되는 모든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은.캐릭터 디자인.서울:성안당,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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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치야 신타로.캐릭터 비즈니스.서울:문진사,2015.
온디자인캐릭터팀.캐릭터 디자인.서울:한국컴퓨터매거진, 2017
정찬환.(살아숨쉬는)캐릭터.서울:창지사,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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