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일본애니메이션의 영향 애니메이션 정의 애니메이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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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애니메이션이란?
1. 애니메이션의 정의
2. 애니메이션의 역사
□ 한국 애니메이션
1.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
2. 한국 애니메이션의 시대별 작품
3. 한국 애니메이션의 국가대표 캐릭터
- 둘리
4. 한국의 성공 애니메이션과 실패 애니메이션의 비교
- 둘리와 아마게돈
□ 일본 애니메이션
1. 제패니매이션의 뜻
2. 제패니매이션의 현주소
3. 제패니메이션의 영향력
- 일본 내의 영향력
- 세계적 영향력
4. 세계화의 시각에서 본 제패니메이션의 한계
5. 제패니메이션의 대표적 기획사
- 스튜디오 지브리
□ 일본의 영향력 속 한국 애니메이션
1. 영화 내부적인 영향
2. 영화 외부적인 영향
1. 애니메이션이란?
(1) 애니메이션의 정의
애니메이션 (animation)은 움직이는 그림이다. 애니메이션은 어원에서도 보듯이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을 총칭하는 광의의 개념이다. 애니메이션(ANIMATION)이라는 단어는 희랍어의 ANIMAL(동물), 라틴어의 ANIMA(영혼) 이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행위라는 사전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필름이나 비디오테이프 그 이외의 모든 영상매체를 통하여 인위적인 대상의 움직임을 표현한 결과물은 전부 애니메이션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2) 애니메이션의 역사 (참고 : www.cartooncity.co.kr)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1만년에서 5천년 경에 스페인 북부 지방의 알타미라(Altamira)동굴벽화에는 다리가 4개가 아닌 8개로 그려져 있는 멧돼지 그림이 있는데 움직임을 표현해보려는 시도로 보이는 이 그림을 애니메이션의 기원으로 본다.
그 후 기원전 70년경 정도엔 손으로 그린 움직이는 이미지를 스크린 위에 투사했던 메커니즘의 증거가 남아있다. 16세기 유럽에서는 인간의 성행위 장면을 다룬 플립북(flip-book)이 존재했고 17세기 중반엔 유리 슬라이드를 사용해 움직임을 보여주도록 고안된 장치가 사용되었다. 19세기에 이르러 원판을 이용한 영사기들이 발명되는데 영국인 의사 존 에어튼 파리스(John A.Paris)에 의해 쏘마트로프(Thaumatrope,1826년)가 발명된 이후, 스트로보스코(Stroboscope,1833년), 조트로프(Zoetrope,1834년)등의 보다 진보된 원판의 회전으로 생기는 잔상효과를 이용한 움직임 재현 장치가 개발되기 시작했고 1876년 에밀 레이노(Emile Reynaud)가 조트로프를 개조하여 만든 프락시노코프(Praxinoscope)에 의해 최초로 대중에게 움직이는 그림을 영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시도들은 19세기 말 1895년 뤼미에르(Lumiere)형제의 시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의 발명으로 이어지면서 영화라는 새로운 예술 장르가 탄생하게 된다.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영화적 장치들과 실험적인 기법들의 도입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20세기에 들어 1908년 프랑스에서 에밀콜에 의해 ‘팡타스마고리(Fantasmagorie)’가 만들어져 대중에게 상영되었고 1909년 미국의 윈져 맥케이는 ‘공룡거티(Gertie the Trained Dinosaur)’를 만들어 극장영화의 상영에 앞서 보여주는 단편 애니메이션의 존재를 드러냈다. 그 후 약 10년간 애니메이션은 상업용 코믹오락물로서 받아들여졌다.
1920 ~ 1930년 후반에 이르는 월트 디지니는 ‘미키 마우스(Mickey mouse)’, ‘도날드 덕’등을 제작하여 애니메이션의 오락 매체로서의 입지를 다지면서 1937년 기술적인 면과 작품의 질에서 모두 뛰어난 평가를 받은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를 완성했다. 이 시기부터 애니메이션은 독립적인 극장용 오락 영화로서 인식되기 시작했다. 비슷한 시기 유럽에서는 디즈니로 대표되는 스튜디오 시스템에 적응한 셀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다른 제작기법 내지는 추상적인 주제를 다룬 작품들이 많이 만들어졌고, 이러한 유럽의 전통은 오늘날 유럽뿐 아니라 캐나다 일본등지에 영향을 끼쳐 소위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애니메이션은 점점 그 영역을 넓혀감과 동시에 상업적 이용가치의 증대로 기존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주로 디즈니로 대표되는 셀 애니메이션) 스타일과 디자인에서 벗어난 작품들이 등장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디즈니 스튜디오 출신 애니메이터들이 설립한 UPA의 작품들이 그러했다. UPA의 대표적 작품으론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제럴드 맥보잉 보잉<(Gerald McBoing Boing),1951>’이 있다.
1950년대 중반 이후 텔레비전의 보급이 크게 늘면서 점차 극장이 사양길을 걷게 되자 본격적인 텔레비전용 애니메이션 시대가 열리게 되는데 텔레비전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저비용 고효율을 요했고, 거기에 부합해 리미티드 애니메이션(1초에 들어가는 프레임수를 줄이는 방식)기법이 사용되는 작품이 많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리미티드 기법은 오늘날 텔레비전용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으로 정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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