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국어 국어 수업지도안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2학년 1학기 셋째마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 2학년 1학기 셋째 마당 -
< 목 차 >
Ⅰ. 『말하기듣기』교과서 구성
1. 대단원(마당) 전개의 기본 흐름도
2.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Ⅱ. 대단원(마당) 구성
1. 대단원(마당)의 개관
2.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3. 대단원의 주요 내용 및 활동
4.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Ⅲ. 수업설계
1. 단원의 목표
2. 지도상의 유의점
3. 평가
4.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Ⅳ. 참고문헌
Ⅰ. 『말하기듣기』교과서 구성
1. 대단원(마당) 전개의 기본 흐름도
도 입
학습면
소단원1
소단원2
한 걸음 더
쉼터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되돌아보기
더나아가기
1차시
2차시
3차시
4차시
5~6차시
2쪽
2~4쪽
2~4쪽
2~4쪽
2~4쪽
2쪽
2~6쪽
2쪽
도입학습
원리학습+적용학습
평가학습
보충학습
심화학습
2.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① 『말하기듣기』교과서는 대단원(마당)에 2개의 소단원과 ‘한 걸음 더’를 두는 체제로 구성하였다.
② 『말하기듣기』교과서 각 마당의 1~2쪽은 단원명, 단원 학습 목표와 내용을 제시하는 자료로 구성하였다.
③ 각 소단원은 1주 2시간 학습에 적합한 내용으로 4~6쪽으로 구성하였다.
④ 각 차시의 학습 활동은 해당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의 과정 또는 절차를 중시하여 조직하였다. 따라서, 실제의 수업은 교과서에 제시된 과정 또는 절차를 존중하되, 교수-학습이 전개되는 실제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말하기, 듣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게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해야 할 것이다.
⑤ 발음 지도를 위한 보완 교재(녹음 자료)와 교과서에 제시된 발음 관련 사진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Ⅱ. 대단원(마당) 구성
1. 대단원(마당)의 개관
셋째 마당은 주로 문학 작품을 제재로 하여, 우리말 표현의 풍부함을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게 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말하기듣기에서는 학생들이 우리말 표현의 풍부함을 느끼게 하고, 문학 작품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시나 이야기에 나오는 흉내내는 말을 찾아 재미를 느끼고,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를 들려 줄 때에도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재미있게 말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이야기의 재미를 느끼며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셋째, 각 교과의 특성을 살린 교수․학습의 방법에 관련된 관점이다. 즉, 교과를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학습하는가가 상담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고 교과 내용으로부터 오는 제한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극복하면서 상담의 목표 달성을 이루어 보고자 하는 것이다. 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1) 국어3-1 첫째 마당 - 함께 열어가는 세상이 단원은 알맞은 문장 부

  • 정보통신기술활용,연상,유아웹기반,도형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ICT활용,비,비례식,심화보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분석
  • 분석, 처리, 활용 등의 정보 통신 기술 소양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초등학교 각 교과의 목표와 상황에 맞는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첫째, 정보 통신 기술 활용 수업 자료 목록을 작성하고,둘째, 정보 통신 기술 활용 수업안을 구안하며, 셋째, 정보 통신 기술 활용 수업의 실제 자료를 개발함으로써궁극적으로는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을 위한 2학년 수업 자료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 내용1) 정보 통신

  •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교과서분석] 제7차 1 2학년 국어교과의 다섯째마당 분석
  • 단원: 2학년 1학기. 다섯째 마당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Ⅰ. 단원개관1.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교과서 체계대단원(마당) 전개의 기본 흐름도도입학습면소단원1소단원2한 걸음 더 쉼터활동1활동2활동3활동4되돌아보기 더나아가기㉠㉡㉢㉣㉤㉥㉦㉧도입학습원리 학습+적용학습평가활동보충학습심화학습대단원(마당) 주요 부분의 기능대단원 구성요소대단원 도입 학습용 자료 소단원 목표 달성을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분석274). 질적 정보 양화하기- 315). 학생, 학부모에게 피드백 하기- 34* 수정한 수행평가지 -38Ⅰ. 수행평가의 이론- 수행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 등을 재조명하고 실제 초등학교 국어과 한 학년을 선택하여 한 학기 분량의 수행평가 계획을 세우고, 한 단원 정도의 내용의 평가 도구를 개발한 다음 소규모 현장 적용 후

  • 교육학 문학 영역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의 단원 목표나 차시 목표에 긴밀하게 수용된다는 데서 두드러진다. 예를들어, 2학년에 있는 “(2)이어질 내용을 상상한다.”는 교육내용은 2학년 2학기《읽기》교과서 둘째 마당의 단원목표로서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와 같은 진술로 그대로 반복 진술되었다. 5학년 교육내용 가운데 “(5)작품의 일부분을 창조적으로 바꾸어 쓴다.”역시 마찬가지이다. 이 교육내용은 5학년 1학기《말하기․듣기․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